[교육사회]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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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원양성제도의 개념
1-1 교원의 중요성
1-2
2. 교원양성제도의 역사
2-1. 개화기의 교원 양성 제도
2-2. 한국 근대교육의 사적 이해
3. 현행 교원양성체제의 현황과 문제점
4. 교원양성제도 개선방안
5. 외국의 교원양성제도
5-1. 미국의 교원양성제도
5-2. 프랑스의 교원양성제도
5-3. 일본의 교원양성제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국가 간 문화의 개방과 세계 경제의 출현, 산업구조의 고도화, 사고의 다양화 등을 특징으로 하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로의 진입에 따른 패러다임의 전환은 교육을 국가발전의 핵심과제로 인식하게 하였으며, 세계의 선진국들은 교육개혁이라는 국가적 명제를 달성하기 위한 총체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래사회에서는 교육내용과 방법이 지금보다 더욱 복장․다양화될 것이며, 이에 따른 학교교육에 있어서 교원의 전문성은 더욱 요구될 것이다. 교원의 전문성 확립은 교육개혁의 성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라 할 수 있으며, 현제 세계의 여러 교육 선진국들이 교육개혁의 중요한 과제의 하나로 교원의 자질 향상을 강조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우리나라도 지금까지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개혁안들이 제시되었으며 지금도 꾸준히 추진되고 있다. 교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원의 양성과 임용과정에 대한 개선 노력은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교원 양성 교육과정을 개정하기 위한 일련의 연구 및 노력과 교원 임용고사의 근본적인 개선을 위한 노력들은 물론, 더 나아가 교원양성 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의 실시는 미래사회에 적합한 교육을 담당하는 데 요구되는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조치들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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