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지식교육에서의 Indoctrination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세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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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Ⅱ. 본론
1. 세뇌(indoctrination)의 개념
2. 세뇌를 규정짓는 기준
3. 세뇌가 이루어지는 학교교육의 예
4. 세뇌와 올바른 지식교육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지식을 가르치는 교수 활동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우리는 적어도 두 가지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하나는 가르쳐야 할 것을 가르치느냐의 기준이고, 다른 하나는 가르쳐야 할 것을 효율적으로 가르치느냐의 기준이다. 전자의 기준에서 가르치지 말아야 할 것을 가르치고 있다면, 이것은 도덕적 문제가 된다. 적어도 지식 교육에 있어서 가르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면, 진리가 아닌 신념이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논의되고 전달되며 학교에서 가르쳐지고 있는 지식들 중에서 어느 것이 허위인지를 엄격히 가려내기는 어렵다. 정확히 말해서 우리가 진리를 추구한다는 것은 확실성을 추구하는 것에 불과하다. 그러면 어느 정도로 확실한 지식이어야 하느냐? 이 질문은 증거의 정도를 묻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들은 제각기 증거의 정도를 달리하고 있다. 그러므로 지식을 뒷받침하는 증거의 정도만큼 확실하다고 가르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증거 없는 것을 증거 있는 양 가르친다든다, 증거의 정도가 보잘 것 없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대단한 증거가 있는 양 가르친다면, 이는 도덕적 문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를 가리켜 ‘세뇌’ 라고 한다. 그러나 ‘세뇌’는 교육적 교수의 범주에 포함시키기에는 도덕적 문제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 날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세뇌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예시를 통해 올바른 지식교육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세뇌(indoctrination)의 개념
세뇌란 도덕적 기준에 비춘 개념이다. 그러므로 세뇌는 도덕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의도로 지식을 가르치고 있을 때, 특히 허위를 진리로 위장하여 가르칠 때에 적용되는 개념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 어쩌면 이 말은 진리는 진리로 가르치고, 허위는 허위로 가르치되 모든 지식은 그것을 뒷받침하는 확실성의 정도만큼 확신시켜야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간추려 말해서 지식을 도덕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방식으로 가르치는 것이 세뇌이다.
이는 교수와 여러 면에서 비교 될 수 있다.
참고문헌
1. 단행본 및 논문(교재 이외 참고자료)
교화와 교육, 스누크(윤팔중 역), 배영사, 1976
초등학교 도덕과 권리교육 내용 분석, 이언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초등학교 5학년 도덕 교사용 지도서
초등학교 5학년 생활의 길잡이
초등학교 6학년 도덕 교과서

2. 참고 사이트
http://www.tv.co.kr ‘여왕의 교실 줄거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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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뇌 교육이론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있었다.
  • new9***
    (2007.07.08 15: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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