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청각장애아 교육 교사의 자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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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논의의 필요성과 목적

Ⅱ. 본론

1. 교사의 자질

2. 청각장애아 교육 교사의 자질

3. 청각장애아 교육 교사의 자질과 관련된 문제점 및 개선방향

Ⅲ. 결론

◉ 첨부 자료 -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논의의 필요성과 목적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중요성을 표현할 때 자주 인용되는 말이다. 사회가 점차 발전하면서 교육은 과거보다 구체화되고 제도화되었다. 따라서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역할도 점차 그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고 하나의 전문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교사에게 요구하는 일반적인 기대는 보통 문화 및 제도에 의해 규정된다. 예를 들어 교직을 성직으로 보는 관점은 문화적으로 규정된다. 이 기대에 따르면 교사는 보통 사람들이 흔히 하는 행동과는 다른 모범적인 행동과 인내, 희생을 해야 하는 사람으로 본다. 교직을 전문직으로 보는 관점은 주로 제도적으로 규정된다. 제도적 역할 기대에 의하면 교직은 전문직인 만큼 그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요구한다. 실질적으로 이처럼 교직을 성직 혹은 전문직으로 보는 복합적 특성으로 인하여 전문성이 약화되는 요인이 되고 있으나 한국의 현실에서 두 가지 입장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고 두 가지 모두 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 자질로 생각한다. 이것은 교사의 역할 및 자질을 살펴볼 때 더욱 확실해진다.
특수교육의 어느 분야보다도 어렵고 힘든 청각장애아교육은 철저히 교육의 전문성이 뒷받침될 때만이 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청각장애 교육에 있어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전략적 거점은 바로 유능한 교사를 양성하고 확보하는 것이다. 현재 학생의 입장에서 교사의 전문능력을 논하기에는 지식적 기반과 현장경험의 부족으로 제약이 많다. 그래서 우리는 능력을 어디서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도 염두 해 두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지금의 교사양성제도에서는 청각장애학교 교사가 되기 위한 독자적인 양성제도가 존재하지 않는다. 청각장애아 교육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을 전공하여 그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는 말이다. 청각장애아 교육 강의를 들은 우리는 예비 특수교육교사로서 청각장애아 교육에 대한 이해를 비롯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및 역할에 대하여 공부해보는 것이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리하여 이 부분을 본론에서 더욱 자세히 다루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청각장애아 교육. 원영조 외 3명.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9,
미래지향적 교사론. 김기태, 조평호. 교육과학사, 2004.
교사론. 기순신. 학지사, 2002.
특수학교교사 자격 및 양성체제 개선 방안 연구. 윤점룡 외 4명. 교육인적자원부, 2003.
최성규(1996).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전문능력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 특수교육연구 제3집.
한국일보. 2006년 5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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