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학습이론] `생물의 구성`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단원학습계획

1. 단원명 : 6. 생물의 구성
2. 단원 학습 목표
3. 단원의 학습 내용과 지도 계획
4.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5. 단원의 학습 계열
6. 단원의 개념 구조도
7. 학습 모형의 적용 - 순환 학습 모형 적용 근거

II. 학습지도안
1. 3차시 수업지도안
2. 4차시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I. 단원학습계획

1. 단원명 : 6. 생물의 구성

이 단원은 내용면에서 ‘세포의 관찰’과 ‘생물의 유기적 구성’으로 나누어진다. ‘세포의 관찰’에서는 광학 현미경의 사용법을 익혀 생물체의 일부분이나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는 물체를 관찰하고 스케치함으로써 미시적인 세계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도록 한다. 또한 전형적인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를 관찰함으로써 세포가 생물체를 이루는 기본 단위임을 확인하고, 아울러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본다. ‘생물의 유기적 구성’에서는 생물은 기본 단위인 세포들이 모여서 조직을 이루고, 조직이 모여서 기관을 이루며, 기관이 모여서 개체를 형성함을 이해한다.


2. 단원 학습 목표

가. 지식(K)영역
- 현미경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 세포의 기본 구조를 알 수 있다.
- 식물 세포와 동물 세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세포가 모여 생물체를 구성하는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식물과 동물의 구성 단계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나. 탐구(P)영역
- 현미경을 이용하여 세포의 생김새를 관찰할 수 있다.
- 세포와 생물체의 구조와 기능을 연관시켜 탐구하고, 생물체의 기본적 공통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생물체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 조직, 기관, 기관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찬종 외(2002) 『과학교육학개론』(북스힐)
정화숙 외(2004) 『생물교재연구 및 지도법』(교육과학사)
권재술 외(1998) 『과학교육론』(교육과학사)
이성묵 외 『중학교 과학1』(금성출판사)
이성묵 외 『중학교 과학1 교사 지도서』(금성출판사)
http://www.ienet.re.kr/2001_teacher/main.htm 인천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
http://www.jmp58.com.ne.kr/index1.htm 이재헌 선생님의 중학과학
http://www.scienceall.com/ 과학문화 포털사이트 사이언스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 44833***
    (2024.02.13 05:32:20)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
  • 구성이 이루어지지만 그 구성 결과의 확인은 외부 대상에 대해서 행해진다.- 보다 높은 사고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사고를 재조직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관찰에서 얻은 외적인 지식을 내적인 어떤 지식으로 대체함으로써 가능하다. 다. 수업 지도안에 적용할 시사점(1) 활동적 학습 모든 수학적 지식 및 사고의 본질은 조작이고 조작은 행동의 내면화의 산물이므로, 학습은 조작의 바탕이 되는 여러 가지 활동 내면화의 산물이므로, 학습은 조

  • 탐구 훈련 모형 사실과 이론
  • 생물학적 진보의 소산물이다.에 근거• 학교 교육의 목적을 이성적인 민주시민의 양성에 둠 →탐구훈련을 통해 민주적 참여기술을 체득하며, 현상 또는 가치를 객관적과학적으로 분석하는 탐구적 태도와 기능을 습득. ⇒학습자가 지적인 탐구활동을 통하여 사회문화의 창조적 재구성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시민이 되도록 함.2) 탐구의 개념과 특성(1) 탐구의 개념• 교육적인 면에서의 탐구는 중요한 아이디어를 발견, 명세화, 시험하고

  • [졸업][화학교육]TWA모형의 이론적 배경과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과학 (교학사)에의 적용
  • 학습에서 TWA 비유 수업모형의 효과 The Effects of TWA.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21 No.2, 20013.노태희, 권혁순, 이선욱.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비유물을 체계적으로 사용한 수업의 효과. 서울 : 한국과학교육학회, 1997. 4.정영란, 임성연. 생물 학습에서 비유를 사용한 수업의 효과 -「 세포의 구조와 기능 」 단원 중심으로 (The Effects of Analogic Instruction on Student Performance in Learning Cell Parts and Functions ).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000, Vol.28 No.4 5.Glynn, Shawn. Conceptual Bridges:

  •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자주학습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개념형성, 생물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멀티미디어, 전기에너지 교육자료(학습자료)
  • 생물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멀티미디어, 전기에너지 교육자료(학습자료) 분석Ⅰ.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1. 필요성2. 목적3. 특징1) ICT 활용 교육적 가치2) 다양한 학습 형태3) 손쉬운 인터페이스4)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력5) 수준별 수업6) 학습 및 활동 효율성 제고7)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8) 교수자의 사용 편이성 고려4. 기대효과Ⅱ.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1. 심화․보충 교육학습 자료의 내용구성 방향2. 심화

  • 중학교 2학년 생물 가정 교수학습지도안-미생물의 호흡과 발효
  • 학습지도안목차1. 단원명2. 수업개요 및 개발의도3. 적용 학년4. 본시 학습목표5. 융합인재교육(STEAM) 학습준거 틀6. STEAM 교과 연계7. 수업방안8. 지도계획9. 자료준비10. 지도상의 유의사항11. 본시학습지도안12. 참고자료1. 단원명가. 대단원: 음식과 미생물나. 중단원: 제빵 실습을 통한 미생물 작용의 이해다. 소단원: 식빵 만들기와 발효의 이해2. 수업개요 및 개발의도미생물이 호흡하고 발효하는 과정과 작용을 이론적으로 학습하는 것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