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학습이론] `생물의 구성`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단원학습계획
1. 단원명 : 6. 생물의 구성
2. 단원 학습 목표
3. 단원의 학습 내용과 지도 계획
4.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5. 단원의 학습 계열
6. 단원의 개념 구조도
7. 학습 모형의 적용 - 순환 학습 모형 적용 근거
II. 학습지도안
1. 3차시 수업지도안
2. 4차시 수업지도안
- 본문내용
-
I. 단원학습계획
1. 단원명 : 6. 생물의 구성
이 단원은 내용면에서 ‘세포의 관찰’과 ‘생물의 유기적 구성’으로 나누어진다. ‘세포의 관찰’에서는 광학 현미경의 사용법을 익혀 생물체의 일부분이나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는 물체를 관찰하고 스케치함으로써 미시적인 세계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도록 한다. 또한 전형적인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를 관찰함으로써 세포가 생물체를 이루는 기본 단위임을 확인하고, 아울러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본다. ‘생물의 유기적 구성’에서는 생물은 기본 단위인 세포들이 모여서 조직을 이루고, 조직이 모여서 기관을 이루며, 기관이 모여서 개체를 형성함을 이해한다.
2. 단원 학습 목표
가. 지식(K)영역
- 현미경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 세포의 기본 구조를 알 수 있다.
- 식물 세포와 동물 세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세포가 모여 생물체를 구성하는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식물과 동물의 구성 단계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나. 탐구(P)영역
- 현미경을 이용하여 세포의 생김새를 관찰할 수 있다.
- 세포와 생물체의 구조와 기능을 연관시켜 탐구하고, 생물체의 기본적 공통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생물체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 조직, 기관, 기관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김찬종 외(2002) 『과학교육학개론』(북스힐)
정화숙 외(2004) 『생물교재연구 및 지도법』(교육과학사)
권재술 외(1998) 『과학교육론』(교육과학사)
이성묵 외 『중학교 과학1』(금성출판사)
이성묵 외 『중학교 과학1 교사 지도서』(금성출판사)
http://www.ienet.re.kr/2001_teacher/main.htm 인천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
http://www.jmp58.com.ne.kr/index1.htm 이재헌 선생님의 중학과학
http://www.scienceall.com/ 과학문화 포털사이트 사이언스올
자료평가
-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 44833***
(2024.02.13 05:32: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