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과 벌의 이론과 실제 -학급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 상(賞, Reward)의 개념
1-2. 상의 효과
1-3. 상의 종류에 따른 사례와 효과
2-1. 체벌의 이론적 배경
2-2. 체벌도구 및 체벌의 종류
2-3. 체벌의 사례
2-4. 체벌관련 현황 자료
2-5. 학생들이 원하는 선생님의 자세(체벌에 관한)
2-6. 체벌의 적용원리
2-7. 체벌의 대안
본문내용
학급 경영에 있어 상과 벌은 가장 중요하고,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매스컴에서 자주 다뤄지고 있음은 물론이며, 여러 교육 행정가들과 수많은 (예비)교사들, 그리고 학생들에게 까지 계속해서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는 부분이다. 다른 기술적 차원의 학급 경영과 달리 이 부분은 교사의 가치관과 인격이 분명하게 개입되며, 그로 인해 학생들과 가장 실질적으로 부딪침이 나타난다. 학년 초, 교사가 가장 먼저 학생들과 의사교환을 하는 부분도 상과 벌이다. 1년간의 학급 분위기와 학습 동기, 모든 관계에 이르기까지 상과 벌의 영향력은 대단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런 상과 벌의 의미를 알아보고, 현교실의 상황을 살필 것이다. 또한 그 상황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효과를 통하여 대안을 제시하기까지 논의해 보려한다.


1-1. 상(賞, Reward)의 개념

(1) 사전적 정의
-상(賞) : 뛰어난 업적이나 잘한 행위를 칭찬하기 위하여 주는 증서나 돈이나 값어치 있는 물건.
-보상(報償) : 행위를 촉진하거나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사람이나 동물에게 주는 물질이나 칭찬.

(2)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상(賞)의 의미
: 절절한 보상을 통해 학생에게 원하는 행동의 변화를 촉구하는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상은 효과적인 강화인자로서의 보상이다. 교사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강화물로 상을 줄 수 있으며 청소년기 가장 강력한 강화물인 친구들의 인정까지도 상으로 줄 수 있다. 이러한 행동주의 이론에서 보상체제로서의 상의 의미를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박병량, 『훈육-학교훈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2
 김계현외 6인 공저,『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0
 신종호외 역,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6
 박성희, 『꾸중을 꾸중답게 칭찬을 칭찬답게』, 학지사, 2005
 [website] 즐거운학교 : http://njoyschool.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 학급경영, 상과 벌
  •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2007년 12월 14일 금요일 제출학급경영, 상과 벌《목 차》Ⅰ. 들어가며Ⅱ. 학급경영1. 학급경영의 개념1) 학급구조에 대한 교사들의 편견2) 학급경영의 성격2. 학급경영의 원리 1) 타당성의 원리2) 개별성 존중의 원리3) 사회성 개발의 원리4) 자주성의 원리5) 상호접근의 원리6) 통합성의 원리7) 합리성의 원리3. 학급의 규범과 훈육1) 학급의 규범2) 학급의 훈육4. 학급경영의 실제1) 첫 만남2) 반장선거3) 학급운영4) 학부

  • 학급 경영과 상벌 관리
  • 상이 효과적으로 사용(4) 어떻게 보상을 해야 하는가? 보상은 학생이 훌륭한 것을 성취한 경우에 하는 것이 효과적Midgley, Urdandn(1992) 칭찬할 때 염두할 점성취의 양보다는 질에 초점창조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과정의 참신성 칭찬학생들의 다양성을 고려Brophy(1998) 칭찬하는데 있어 강조할 점진정한 마음에서 칭찬 칭찬의 남발 자제 다양한 표현의 칭찬이 필요개인적인 칭찬이 더 효과적       3. 벌과 학급경영 (1) 벌의 이론 

  •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 상당히 의미가 있다. 유명한 연주가나 화가, 무용가들이 어렸을 때부터 특정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적 환경 속에서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달시켰음을 볼 때 지능의 발달 가능성을 알 수 있다.3. 다중지능 교수법: 프로젝트 학습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한 다중지능 학급 경영에서는 프로젝트 학습의 원리와 방법들이 중요하게 적용된다. 따라서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다중지능 학급 경영에 대해서도 쉽게 이해하고 실제

  • [교육행정] 동기 이론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동기 이론1. 동기부여란?행동을 일으키는 내적 기제에 대하여 사용되는 술어. 동인과 같은 의미로 쓰이는 경우도 있지만, 동인-유인의 관련을 총칭한다. 동기부여는 생리적 요구에서부터 복잡한 사회적 요구에 이르기까지 널리 이야기되는데, 그 의미도 요구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진다. 예컨대 저것이 탐난다, 그곳에 가고 싶다, 그 사람과 만나고 싶다, 그 지위에 오르고 싶다는 식의 많은 의도목표를 가진 동기부여가 일상행동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실제의 교육작용을 부속학교나 협력학교에서 관찰참가실지 수업 등의 방법을 통하여 체험적으로 이수하는 일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교육실습은 사범대학 또는 일반대학에서 교직을 이수한 학생이 교사자격을 취득하게 될 종별의 학교에서 실시하는데, 지도교사의 책임 아래 학교생활에 대한 관찰이나 참관 및 교과학습학급경영학생지도 등 전반에 걸쳐 실지 연습을 하게 된다는 설명에 맞게 현장인 학교에 나가 자신이 맡은 과목에 대한 관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