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과 벌의 이론과 실제 -학급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학급경영과 상벌 관리
- [2022 교육과정][공통형, 지정형1] (1)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1)교육과정을 운영의 개념과 (2)이를 운영하고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2022 교육과정][공통형, 지정형2] (1)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1)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2)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생활지도 및 상담 기말시험 요점정리
- 목차
-
1-1. 상(賞, Reward)의 개념
1-2. 상의 효과
1-3. 상의 종류에 따른 사례와 효과
2-1. 체벌의 이론적 배경
2-2. 체벌도구 및 체벌의 종류
2-3. 체벌의 사례
2-4. 체벌관련 현황 자료
2-5. 학생들이 원하는 선생님의 자세(체벌에 관한)
2-6. 체벌의 적용원리
2-7. 체벌의 대안
- 본문내용
-
학급 경영에 있어 상과 벌은 가장 중요하고,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매스컴에서 자주 다뤄지고 있음은 물론이며, 여러 교육 행정가들과 수많은 (예비)교사들, 그리고 학생들에게 까지 계속해서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는 부분이다. 다른 기술적 차원의 학급 경영과 달리 이 부분은 교사의 가치관과 인격이 분명하게 개입되며, 그로 인해 학생들과 가장 실질적으로 부딪침이 나타난다. 학년 초, 교사가 가장 먼저 학생들과 의사교환을 하는 부분도 상과 벌이다. 1년간의 학급 분위기와 학습 동기, 모든 관계에 이르기까지 상과 벌의 영향력은 대단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런 상과 벌의 의미를 알아보고, 현교실의 상황을 살필 것이다. 또한 그 상황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효과를 통하여 대안을 제시하기까지 논의해 보려한다.
1-1. 상(賞, Reward)의 개념
(1) 사전적 정의
-상(賞) : 뛰어난 업적이나 잘한 행위를 칭찬하기 위하여 주는 증서나 돈이나 값어치 있는 물건.
-보상(報償) : 행위를 촉진하거나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사람이나 동물에게 주는 물질이나 칭찬.
(2)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상(賞)의 의미
: 절절한 보상을 통해 학생에게 원하는 행동의 변화를 촉구하는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상은 효과적인 강화인자로서의 보상이다. 교사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강화물로 상을 줄 수 있으며 청소년기 가장 강력한 강화물인 친구들의 인정까지도 상으로 줄 수 있다. 이러한 행동주의 이론에서 보상체제로서의 상의 의미를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박병량, 『훈육-학교훈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2
김계현외 6인 공저,『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0
신종호외 역,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6
박성희, 『꾸중을 꾸중답게 칭찬을 칭찬답게』, 학지사, 2005
[website] 즐거운학교 : http://njoyschool.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