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전인교육을 위한 교과 교육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문제의 제기
3. 전인교육의 개념
1) 동의어 반복으로서의 전인교육
2) 전인교육의 사전적 개념
3) 전인교육의 사전적 의미의 문제점
4) 전인교육의 의미
4. 두 가지 접근
1) 평면적• 산술적• 기계적 접근
2) 문제점
3) 입체적 • 기능적• 유기체적 접근
5. 전인교육을 위한 교과모형
1) 교과의 성격: 교과의 유기체 모형
2) 맥킨타이어의 '사회적 인간활동/ 삶의 통일성/ 전통'의 개념
3) 유기체적 교과모형의 특성
6. 실제에 적용
7.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교육은 기술이 아니다. 교육이라는 활동에는 교육자의 신념과 가치가 담길 수 밖에 없다. 그것은 교육의 주체도 객체도 모두 ‘사람’이기에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교육이 단순히 지식을 효율적으로 저장하게 하는 활동이 아니라면 학습자는 ‘지식’ 외에 어떤 것을 교육에서 얻게 될 것인가. 그에 대한 해답은 바로 현시대의 교육의 목적으로 명시화 되어 있는 ‘전인교육’일 것이다. 학습자는 진정한 교육을 통해 지정의 전면적인 발달을 추구할 수 있으며 추구해야만 한다. 하지만 이렇듯 분명한 목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일 이뤄내는 길은 요원해 보이기만 한다. 우리는 본 연구에서 현 시대에 전인교육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검토해보고 그것을 실천해낼 방법을 약소하나마 구체적으로 시도해보려고 한다.

2. 문제의 제기

교실 붕괴 사례
<이번엔 여중생이 선생님 폭행>
[조선일보 2006-05-27 03:00]
인천의 여중생이 교실에서 기간제 여교사를 폭행해 상처를 입혔다. 인천에서는 지난 19일에도 한 남중생이 담임 여교사를 교실에서 폭행해 말썽이 됐었다.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8일 부평구 C중학교에서 3학년 권모(15)양이 기간제(계약제) 여교사 이모(34)씨를 때려 전치 2주의 상처를 입혔다. 5월 한 달만 국사를 담당할 기간제 교사로 온 이씨는 이날 오전 9시쯤 어수선한 교실 분위기를 정리하기 위해 권양에게 “친구들과 장난치지 말라”고 주의를 주었으나, 권양이 듣지 않자 실내용 빗자루로 등을 한 대 때렸다고 한다. 그러자 권양은 “선생님이 수업에 늦게 들어와 놓고 오히려 나무란다”며 손으로 이씨의 얼굴을 때리고 넘어뜨렸다는 것. 이씨는 안경이 부서지고 얼굴에 상처가 났다. 이씨는 “더 이상 교단에 설 자신이 없다”며 그날로 사직서를 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양식이 적절하고 내용도 충실하고 좋은 레포트 입니다.
  • haein1***
    (2008.05.15 01:23:23)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교육열이 사회 이슈화 되며, 성적은 사회적 평등문제와 관련된다. 그러므로 성적의 실체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이해하는 일은 교육의 실체와 교육의 기능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과제이다. 3. 학업 성취 격차를 설명하는 이론들의 분류(1)결핍모형개인적 속성사회적 구조생득적 조건유전적 지능론교육 기회론(교육기회 및 교육재원의 불평등)사회적 규정문화실조론문화적 폭력론(교과과정 및 교사-학생 상호교

  • [교육과정] Saylor-Alexander의 모형을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 구성
  • 교육과정은 Saylor-Alexander의 모형을 바탕으로 구성되었다. Saylor-Alexand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토대로 이상적인 대안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교육과정을 구체적으로 실현하였다.1.1 Saylor-Alexand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Saylor와 Alexander는 교육이란 지식이나 개념, 기술, 태도 등을 개발하거나 전달하기 위한 지속적이고 신중하며 체계화된 노력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들은 지금까지의 많은 교육 과정 정의들을 ‘교과서로서의 교

  • 체육에 대해서 레포트
  • 교과의 긍정적 영향력을 간략하게나마 언급하도록 하겠다. 학교체육은 학생들의 욕구와 사회의 욕구를 모두 받아들여 심신 발달에 알맞은 신체활동과 건강생활을 계획적으로 지도한다. 이는 장차 유능한 사회인으로서의 자질과 인격을 갖춘 인간을 만들기 위한 의도적 학습이라 하겠다. 또한 아이들은 운동을 통해 타인과의 조화를 이루며 협동을 익히게 되고, 타인에 대한 예절 또한 스스로 익히게 된다. 이렇게 체육은 ‘전인적 인간’ 육성에 주안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 자율적 도덕인 육성을 위한 도덕교육
  • 통해 가치 판단의 기준을 한 단계씩 높여나간다는 콜버그의 이론을 나중에는 실제 수업에 많이 적용해 보고 싶다.Ⅵ. 참고문헌손경원 교수님의 수업자료 / 콜버그의 도덕 교육론 교육인적자원부 / 도덕 5 / 교육인적자원부, 2002김경미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도덕적 적용 / 중앙대 교육대학원, 2005김은영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연구 / 울산대 교육대학원, 2007경상남도 교육 과학 연구원 / 초등학교 교과서 교과별 수업모형 모음집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 자율적 도덕인 육성을 위한 도덕교육
  • 통해 가치 판단의 기준을 한 단계씩 높여나간다는 콜버그의 이론을 나중에는 실제 수업에 많이 적용해 보고 싶다.Ⅵ. 참고문헌손경원 교수님의 수업자료 / 콜버그의 도덕 교육론 교육인적자원부 / 도덕 5 / 교육인적자원부, 2002김경미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도덕적 적용 / 중앙대 교육대학원, 2005김은영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연구 / 울산대 교육대학원, 2007경상남도 교육 과학 연구원 / 초등학교 교과서 교과별 수업모형 모음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