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아이를 위대한 사람으로 만드는 55가지 원칙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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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보면서 “교사가 정말 세심하고 꼼꼼하게 아이들을 보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정식 학교의 교사로서의 경험은 없지만 나 또한 교회에서나 학원에서 그리고 교생실습을 통해 아이들을 가르쳐 보면서, 어떤 원칙을 적용할지에 대한 고민을 해본 적이 있다. 원칙의 적용과 관련하여 나의 몇 가지 경험들 가운데 드는 의문이 있다. ‘원칙을 적용하여 뭔가를 가르치려면 자신이 먼저 모범을 보여야지’하는 생각으로 아이들이 보든 안보든 열심히 모범을 보였는데, 아이들이 따라서 하기보다는 선생님이니까 당연히 하는 것처럼 여기거나 혹은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있었다. 심지어 아이들이 그런 선생님의 행동을 이용해먹는 경우도 있었다. 그리고 아무리 교육적 원칙을 적용시키려 해도 전혀 이해 못하는 학생과 전혀 변화가 없는 학생들도 있었다. 이러한 경우 교사는 이런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하는 의문이 든다. 이러한 의문에도 불구하고 나는 아이들, 특히 버릇없는 아이들, 무질서하고 제 맘대로 행동하는 아이들을 위한 교육에 있어서 원칙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나에겐 원칙이 특별히 정해진 바가 없었기 때문에 ‘아이들을 위대한 사람으로 만드는 55가지 원칙’이라는 책은 구체적으로 아이들에게 어떤 원칙을 적용시킬지에 관한 문제에 있어서 명쾌한 답변을 해줄 수 있는 책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하였다. 그러나 아이들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이 책은 나에게 내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많은 생각을 하게 해 주었고 그러한 생각 중 몇 가지를 정리해보았다.


아이들에게 어떤 선생님이 필요한가?

우리는 살아가면서 여러 유형의 사람을 만난다. 여러 유형 가운데 우리에게 원칙적인 사람이라고 부르는 누군가가 있다면 우리는 그 사람을 어떤 사람으로 생각하고서 말하는 것일까? 물론 상황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이 딱딱한, 인정 없는, 차가운, 혹은 좀 더 나쁘게 말해서, 속이 좁은 사람까지도 생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이렇게 생각지 않는다 하더라도 원칙적인 사람을 적어도 관대하고 너그러운 사람으로 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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