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맥도날드와 롯데리아 성공과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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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 기업선정동기와 연구의 시사점

II. 본 론
1. 중국시장 분석
1) 중국 패스트푸드 산업
2) 중국 유통시장
3) 소비자 분석관 상관습

2. 롯데리아
1) 롯데리아 기업분석
2) 중국 환경
3) 중국 진출 전략
4) 중국 진출 마케팅 전략
5) 중국 진출의 문제점
6) 중국 진출 후 관리

3. 맥도날드
1) 맥도날드 기업분석
2) 중국 환경
3) 중국 전략
4) 중국 진출 마케팅 전략
5) 중국 진출의 성공요인
6) 중국 진출 후 관리

III. 결 론

IV. 신문 기사 및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서 론

자국 내 시장의 한계를 인정하고 세계화의 흐름에 따라 세계 각국의 해외진출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면서 매력적인 진출 시장으로 인정받고 있다. 중국인들의 소득수준이 증가하면서 외식업계의 잠재적 성장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를 겨냥한 진출이 가속도를 더해가는 실정이다. 하지만 해외에 직접 투하하여 모든 기업이 많은 수익을 얻어 가는 것이 아니다.
본 사례에서는 동일한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 같은 프랜차이즈이면서 패스트푸드라는 동종 업계인 맥도날드와 롯데리아를 비교 분석 하였다.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중국진출 사례를 통해 성공한 기업의 예와 철수한 기업의 예를 통하여 해외직접투자의 전략, 환경 문제점, 성공요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성공사례로 세계적인 패스트푸드업체 맥도날드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을 분석한다. 맥도날드는 1967년 세계시장진출을 시작 한 이래 2006년 현재 전 세계 130여 개국에 3만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1970년대 해외 진출을 본격화한 이래 맥도날드의 연중 매출 신장률은 평균 21%이고, 전체 매출액 중 55%를 해외시장에서 벌어들이고 있다. 성공한 선발기업의 사례를 알아보면서 중국의 외식시장의 특성과 성공 가능한 전략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비해 롯데리아는 지난 1998년 베이징 등지에 매장을 개설하면서 중국을 전략 시장으로 설정, 수 백 여개의 매장을 확보해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는다는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마케팅능력이 부족해 매출은 갈수록 줄어들어 중국 진출 5년 만에 막대한 손실만 보고 손을 들어야 했다. 롯데리아는 베이징 등지에 6, 7개의 매장을 전개하다가 2003년 2월 중국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했다. 중국시장 진출 5년 만에 철수한 롯데리아의 실패 요인을 분석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롯데리아 www.lotteria.com
맥도날드 www.mcdonalds.co.kr
KOTRA www.kotra.or.kr
한겨레 신문 www.hani.co.kr
뉴스네이버 www.newnaver.com

롯데리아 편찬위원회 - <롯데리아 20년사>, 1999
유필환·김용준·한상만 - <현대마케팅론>, 1999
김익수 - <중국투자론> <중국시장 마케팅>, 1999, 2004
박정동김경희 - <거대한 소비시장 중국>, 2003
김익수(삼성경제연구소) - <사들이는 중국, 팔리는 한국>, 2005
오세조 - <소비자 속으로! 실전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략>,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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