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스와치그룹의 제품라인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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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선정이유



Ⅱ. 예상되는 결과



Ⅲ. 스와치 그룹의 경영전략



Ⅳ.스와치 그룹의 생산전략



Ⅴ.유통구조의 변혁



Ⅵ. 진행일정 및 분담사항



Ⅶ.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선정이유

스와치는 현재 전 세계 시계판매의 25%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시계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우리나라의 백화점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을 정도로 우리들과 친숙한 기업 중 하나이다. 롤렉스와 같은 고가 브랜드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디자인과 패션 감각이 뛰어나 많은 여성들이 선호하고 있다.
스와치는 70년대의 침체되었던 스위스의 시계 산업을, 화려한 패션 감각과 다양한 디자인을 내세운 새로운 시계 개념을 내세우며 단번에 활기를 띄우게한 으뜸공신이기도 하다. 또한 수 년 동안 착용해도 시간의 오차가 적으며 정확하고, 롤렉스에 비해 매우 저렴하면서도 고품질의 패션시계를 제조하여 시계 업계의 새로운 표준이 되었다. 최근 들어 마이크로 전자와 마이크로 기계 부문에서도 핵심기술을 축적하여 유럽시계 부품시장은 물론 자동차 부품시장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시계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스와치가 70년대의 침체된 스위스 시계 시장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지금의 위치에 오르기까지 과연 어떠한 운영관리 전락과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높은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좀 더 알아보기 위해 스와치 그룹을 선정하게 되었다.

Ⅱ. 예상되는 결과

새로운 패러다임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 스위스 시계 산업에서, 스와치 그룹은 혁신적인 제품라인 전략을 통해 오히려 새로운 패러다임의 선두주자가 되었다. 이에 우리는 당시 스위스 제조업체의 배경 상황을 비롯한 스와치 그룹의 새로운 경영체제, 시계의 패션상품화, 제품라인 전략, 유통구조의 변혁에 대해 논해 볼 것이다. 실제 스와치 그룹의 사례를 통해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기업의 운영관리의 이론적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Ⅶ. 참고 문헌 및 사이트

<경쟁우위확보를 위한 생산관리> 이명호 유지수 저 /「박영사」
<선진 기업의 신경영 사례> 이순철 저 / 「SIGMA INSIGHT」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신병철 저 / 「살림」
<위기를 기회로 바꿔라> 명순영 저 「매일경제 신문사」

http://www.swatchkorea.com/
http://www.swatchgrou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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