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개론]중국의 산곡과 극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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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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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곡(散曲)의 기원(起源)과 발전(發展)
●산곡(散曲)의 체재(體裁)
희극(戱劇)
1.희극(戱劇)의 기원(起源)
2. 희극(戱劇)의 발전(發展)
3.희극(戱劇)의 조직(組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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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곡(散曲)의 기원(起源)과 발전(發展).
원(元)왕조
<정치적>
●정식으로 국호가 채택된 것 1271년, 중국 완전히 장악 1279년
●남송 정복을 경계로 하여 전기와 후기로 나뉘고 문학적, 문화적 측면에서도 그때를 기준 으로 하여 성격이 달라지는 것으로 인정.
●소수가 다수를 지배 -> 한족의 민족주의적 움직임 경계, 문화적 통제 강화.
●남송 출신 한족 사대부들의 통제에 주력 -> 전통적 신분질서 해체 추진, 다각적 회유책 구사. 사대부들에겐 분리하지만, 서민들에게는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의 개방.
<문학적>
●중국 문학사에서 크게 다루어지지 않음 -> 중국인들의 국수적 자부심.
●이전 시기의 문학보다 훨씬 역동적, 특히 원대 희곡은 민간문학의 성장 가능성을 입증해 주었던 양식으로서 오늘날 높이 평가.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측면이 두드러지는 중국 역사상의 진취적인 시기.
●한족의 전통문화에 대한 억압적인 정책 -> 한족의 문화 수용하는 방향으로 발전.
●다양성과 역동성 -> 민간문학에서 두드러짐.
●잡극과 산곡은 원대 민간문학의 대표적 문학양식. 원대 문학 전반을 대표하는 양식
●잡극은 원대문학의 성취를 대표하는 양식. 중국 전통적인 가무희의 흐름과 송대 이래 민 간 문학의 새로운 흐름이 원대에 진취적이고 역동적인 문학적 분위기 속에서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이루어진 극양식. 원대의 활발한 문화적 분위기와 서민사회의 발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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