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마케팅] 상품김치시장의 유통경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며
I. 유통 환경 변화 및 영향 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과업 환경 분석


I. 구매자시장세분화
1) 전반적 시장상황
2) 구매욕구세분화(연령별)
3) 각 세분시장의 주요 업태 / 업태 시장규모와 성장성
4) 현재 경쟁상황 및 장기적 경쟁력
5) 종가집의 경쟁력
6) 표적구매자시장의 선정과 포지셔닝 전략

I. 이상적 유통구조의 설계
1) 이상적 소매점포의 필요 조건
2) 카테고리 킬러와 인터넷 판매
3) 이상적 유통구조의 설계

I. 기존 유통경로의 진단
1) 기존 유통경로 구조의 분석
2) 기존 유통기능 흐름의 분석
3) 경로 구성원의 효과성 분석

I. 차이 분석

1) 원재료 수급문제
2) 재고관리 문제
3) 유통채널 문제

I. 선진 유통 사례

1) 독립적 수요 예측 및 주문 문제점
2) 수/발주 시스템의 비효율성

I. 최적의 유통경로 분석
1) 최적 유통경로구조의 MAP과 유통기능별 흐름도
2) 단계별 실행계획

I. 유통구성원 관리 : 경로조정체계의 구축
1) 경로영향력 행사
2) 갈등관리
3) 보상문제

♣ 마치며


본문내용
♤ 들어가며
처음 프로젝트 주제 선정 과정에서 아직은 일반 가정까지 확대되지 않은 비데. 주류 면허증이 있어야 판매가 가능한 맥주, 편리함 때문에 그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김치 이렇게 3가지로 좁혀졌다. 그러나 기초 분석 과정에서 비데는 편의점이나 슈퍼까지는 유통 경로확보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맥주는 도매상의 힘이 너무 강해서 가격 결정이나 수급 면에서 도소매가 대등한 위치에서 유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편의점, 슈퍼, 할인점, 백화점, 홈쇼핑에 두루두루 유통망을 확보하고 400여 개의 크고 작은 상품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는 김치 시장을 선택하였다. 김치 시장은 최종 소비자의 근접성과 편의성을 위해서 다양한 유통망을 확보하고, 원재료 수급문제와 품질 그리고 일관된 맛을 위해서 기술 개발에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요즘은 김치 수출을 위해서 외국인의 입맛과 문화에 맞는 김치를 연구중이다.
우리 조는 유통 경로 계획의 수립 절차에 따라서 우선 거시, 내부 환경 변화에 따른 김치 시장의 영향을 분석하고, 설문 조사를 통해서 구매욕구세분화, 표적 구매자시장 그리고 유통 목표를 정립한다. 다음으로 어떠한 제약도 없는 상태에서의 이상적 유통경로구조를 설계하고, 현재 김치 시장의 유통경로구조의 분석을 통해서, 이상적 유통경로구조를 도입하기 어려운 현실적인 제약을 살펴본 후 이상과 현실의 차이점에 선진 유통 사례의 본받을 점을 첨가하여 최적 유통경로시스템을 도출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유통 경로 구성원 관리와 경로조정체계의 구축을 통해서 경로 구성원들의 갈등과 보상관리에 대해서 논하겠다.

김치 시장은 빠른 사회흐름과 함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다. 김치 시장의 현 상황과 소비자의 욕구에 대한 정확한 판단 그리고 각 유통 흐름의 시너지 효과와 선진 유통을 적절히 조화시킬 때 최종 소비자를 위한 유통 경로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I. 유통 환경 변화 및 영향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글로벌 유통전략성공 및 실패사례분석Ⅰ. 들어가면서『유통』은 생산한 제품 또는 서비스가 갖는 잠재적 이익을 생산자가 실현해 가는 과정이다. 동시에 생산자가 소비자 또는 최종소비자의 가치(benefit)에 접근해 가는 과정이기도 하며, 그리고 이를 달성한 용역의 중요도에 따라 중간경로에 부가가치를 획득해 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다시 말하면, 유통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원활하게 이전시키는 활동을 하고 있고 이를

  • [국제경영] 종가집김치의 국제화전략사례분석
  • 분석 결과6.일본 진출 전략 분석(1)기무치와의 맛의 차별화(2)제품 전략(3)경로 전략7. 종가집 김치 해외 진출 방향 모색1.Action Plan(1) 생산1) 재료 구매 2) 생산과정에서 원가 절감 방안3) 생산공장(2)인적자원관리 1) 사업부 현황 및 개편 방안 2) 동시공학팀의 구성3) Integration-responsiveness framework 4) 보상시스템 5) 종업원교육6) 김치시장에서의 동종업체와의 전략7) 5년 이후의 장기적 전망(3) R&D1) 횡성연구소 중심(4) 마케팅1)제품2) 유통3)글로벌

  • 최근희트상품의 마케팅 전략(2% 부족할 때, TGI Friday`s, EF소나타, LG텔레콤 `카이` ,대우전자 「입체냉장고 탱크」,김치냉장고 딤채의 마케팅 사례)
  • 유통전략◆ 자료출처http://www.mktclub.com/☺ LG텔레콤 카이 의 마케팅 사례1. 카이의 런칭배경2.카이의 광고컨셉3. 티저(Teaser)기법의 초기 런칭 광고4. 본격런칭 광고◆ 자료 출처http://www.mktclub.com/☺ 대우전자의 「입체냉장고 탱크」-신개념의 냉장고 Concept -개발전략 -매출성과 -마케팅 성공요인 분석 -대외적인 성과와 평가 ☺ 김치냉장고 딤채의 마케팅 사례히트상품의 비결은 두가지입소문 무스탕 마케팅 효과반찬, 와인, 화장품 전용 냉

  • [국제마케팅] LG전자 해외시장 유통 전략
  •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의 현지유통경로 전략 연구를 LG 전자의 해외 판매 법인의 현지 유통경로 선택에 관해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유통경로의 선택에 있어서 어떠한 절략을 수행했고 각 법인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지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Ⅱ 본론1(1) 유통경로의 정의 미국 마케팅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서는 유통경로를 `상품, 물건, 서비스 등이 판매되는 기업내부조직, 기업 외부

  • [경영] 기업의 해외 진출
  • 시장에 대한 문화적, 정치법률적, 경제적 환경 등의 거시적 평가 및 개별시장의 특성에 대한 미시적 분석이 함께 이루어지게 된다. 미시적 분석에서는 일반적으로 ① 시장의 규모, 산업집중도, 기술수준 등과 같은 해외시장의 일반적 특성, ② 소비패턴, 소비습관, 쇼핑습관, 제품구입경로 등의 소비자 특성, ③ 제품의 평균가격, 품질, 대체상품, 유통경로, 상품의 인도 방법 및 시기, 광고 등의 마케팅 특성, ④ 경쟁기업의 규모, 시장점유율, 수익성,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