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현대자동차 심리적자원 개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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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현대자동차 소개
1. 현대자동차
2. 현대자동차 연혁
3. 현대자동차 재무제표

II. 심리적 자원
1. 직무몰입
2. 조직몰입
3. 모티베이션
4. 조직전념도

III. 현대자동차 심리적자원 극대화 전략
1. 직무몰입과 관련된 인사제도
2. 조직몰입과 관련된 인사제도
3. 모티베이션과 관련된 인사제도

IV. 심리적자원 개선 전략

V. 결론
본문내용
I. 현대자동차 소개
1. 현대자동차 소개
현대자동차는 1967년 창업이래, 1976년 최초로 순수 국내 기술로 포니자동차를 생산 및 수출한 한국의 대표적인 자동차전문 기업이다. 현대자동차 총 내수판매는 2002년에 162만 2천대, 03년 131만 8천대, 04년 109만 4천대, 05년 114만 3천대를 기록하고 있다. 2006년 상반기에 현대자동차의 내수시장 점유율은 50.3% 이다. 자회사인 기아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을 합치면 한국자동차 시장의 75% 를 점유하고 있다. 독점에 대한 규제에도 불구하고 시장을 독점적으로 지배하게 된 가장 큰 계기는 IMF 때 완성차 업체들의 연이은 파산으로 인한 산업 구조조정의 혜택을 입게 되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고급세단으로 에쿠스, 그랜저, SUV로 싼타페, 중형차로 전통적인 베스트셀러카인 쏘나타와 아반떼 등 다양한 차종을 보유한 국내 최고의 자동차 기업이다.
현대차는 최근 몇 년 사이에 품질에서 세계 최고 수준으로 도약하면서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현대차의 수출은 2001년에 80만 1천대였으나, 2005년에는 113만 1천대로 늘어 났다. J.D.파워社의 2006년 상반기 IQS(초기품질지수)에서 현대차는 102점을 얻어 브랜드별로는 포르쉐와 렉서스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2006년 상반기에 현대차는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가 상승하면서 판매가 증가했다. 서유럽 시장에서도 전략차종 투입과 스포츠 마케팅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신흥시장인 중국, 인도, 러시아 등에서도 빠른 속도로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높은 가격 경쟁력과 더불어 최근 들어 빠른 속도로 향상되고 있는 품질과 소비자 만족도, 월드컵 이후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인지도 상승 등을 바탕으로 수출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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