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사]무협소설의 역사와 김용(金庸) 그리고 국내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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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륙과 대만.홍콩의 무협소설
1) 대륙에서의 무협소설
2) 홍콩과 대만 동남아 일대의 무협소설

2. 무협소설의 구성

3. 김 용(金 庸)
1) 김 용(金 庸)
2) 김 용(金 庸) 현상
3) 김 용(金 庸)의 작품 및 특징과 내용

4. 맺는말-한국무협소설에서의 김용소설의 의미
본문내용
중국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형식으로 변화하면서 오늘날의 독특한 형식과 구조를 갖추게 되었다.

●구파무협소설
중국에서는 1922년 근대무협소설의 선구자적 작품으로 인정되는 평강불초생(平江不肖生)의 “강호기협전(江湖奇俠傳)”을 필두로 1940년대까지 시장에서 소비가 잘 되는 소설유형으로 정착하였으며 이시기(1920~1940)를 ‘구파무협소설’ 이라고 부른다.

->구파무협소설 ---남파(남경,상해,사천,광동 지역)
-평강불초생(平江不肖生)
-고명도(顧明道)-“황강여협(荒江女俠)”
---북파
-조환정(趙煥亭)-“기협정충전(奇俠精忠傳)”

40년대 말 정국이 혼란한 가운데 진부한 작품들이 남발되며 열기도 가라앉는다.
50년대 초 대륙에서 문예정책의 변화에 따라 구파 작품의 우열에 관계없이 무협소설은 자취를 감춘다.

●대륙에서 절판되었던 무협소설의 재출간
80년대 이르러 대륙에서 개방정책의 실행으로 그 동안 금지 대상으로 묵여있던 무협소설이 부활된다.
당시 출판업자들이 내세운 무협소설의 재출간 이유는 다음과 같다.
(1)연구자들에게 얻기 어려운 통속문학 연구자료 제공.
(2)청소년에게 다채롭고 풍부한 통속문학의 보고.
(3)무협세계는 남달리 다양하고 신기하다는 것을 보여줌.

->대륙에서의 무협소설 부활에 따른 신예작가의 출현
---왕점군(王占君)-“백의여협(白衣女俠)” 등


대륙에서는 줄곧 문예의 정치적 의미와 작품의 사상성이 갖는 적극적 의의를 강조해왔기 때문에 무협소설의 작가들이 현실주의적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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