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와 프랜차이즈 산업의 중국 진출 -샌드프레소의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3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론 ……………………….……..1
제 2 절 논의주제 및 보고서 구성..……1
제 2 장 중국 국가 개관 ………………………………….2
제 1 절 국가명칭과 국기 ………………2
제 2 절 자연환경 …………………………………3
제 3 절 종교 ………………………………4
제 4 절 중국의 역사와 정치 …………………4
제 3 장 중국 경제 개괄 ……………….5
제 1 절 중국의 경제적 발전 …………………..5
제 2 절 중국의 무역 ……………………………………6
제 3 절 우리나라와 중국의 관계 ……………..7
제 4 장 중국 투자 환경 분석 ……………………8
제 1 절 투자환경 ……………………………….8
1. 경영환경 ...........................................8
2. 금융환경 ………………………...8
3. 조세 …... ……………8
4. 물류 …... ……………8
5. 지적재산권 …………………………8
6. R&D 및 기술환경 ……………………9
제 2 절 최근 對중국 해외투자 동향 ………….…..9
1. 2005년 1사분기 해외직접투자 동향 ………….…..9
2. 대중국 투자동향 분석 ………………….…...9
제 3 절 한국의 대중국 투자현황 및 특성 …………………10
1. 업종별 특징 ……………………………….10
2. 투자 주체의 특징 및 규모 …………………………….10
3. 투자의 지역별 분포 ………………………...10
제 4 절 중국의 외국인투자 정책 …………11
1. 중국의 외국인투자정책 변화 ……………………..11
2. 향후 중국 정부의 외자정책 전망 ……………………..11
제 5 장 프랜차이즈 산업과 중국 소비시장 분석…....11
제 1 절 프랜차이즈의 정의와 특징 .......................11
제 2 절 중국의 소비시장 ………………………….13
1. 시장의 특성 …………….….……..13
2. 시장 규모 …………………………….….……..13
3. 식생활의 변화 ……………….…….……..14
4. 소득의 지출 구조 ………..14
제 3 절 중국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변화……………………14
제 6 장 샌드프레소의 중국시장 진출 가능성 분석 ..................15
제 1 절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유망 아이템 - 샌드위치 …………15
1. 샌드위치 시장 성공 가능성의 환경적 요인 ……………….15
2. 중가 샌드위치 시장의 대표주자 – 샌드프레소 …………16
제 2 절 샌드프레소의 중국 시장 진출 모색 ……………………17
1. 진출에 적합한 지역 – 광주 ………………………………17
2. 맛의 현지화를 위한 중국 음식 분석 – 광동요리 …………18
3. 현재 중국의 문화코드 – 웰빙 바람 …………………18
제 7 장 샌드프레소의 중국 진출 전략 및 한계와 보완점 ……………19
제 1 절 마케팅 전략 …………………….19
제 2 절 가격 전략 ……………………………….20
제 3 절 가맹점 및 선발전략 ………………………20
제 4 절 운영전략 ……………………….. ………………….20
제 5 절 진출 한계 및 보완점 …………………….21
1. 진출 시장에 대한 확실한 사전 조사 ……………….21
2. 독특한 기업 이미지 제고 필요 ……………………..21
3. 지속적인 품질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 ………………….22
4. 맛의 현지화 ……………………………………………22
5.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의 문제점 …………………….22
제 8 장 요약 및 결론 ……………..22
참고문헌 ……………………………..24
부 록 ………………..25
- 본문내용
-
제 1 장 서론
제 1 절 중국시장의 중요성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선진국들의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초고속 성장을 달성하고 있다. 80년대초 1인당 국민소득이 380위엔에서 5,600위엔으로 무려 약15배정도 급증하여 국가 경제력이 미국, 일본 다음으로 높으며 초고속의 경제 성장으로 세계3위로 부상하였다. CIA와 세계은행의 전망에 따르면 앞으로 중국의 시장은 구매력 평가 기준이 20조 달러로 미국을 앞서는 세계 최대의 경제대국이 될 것이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WTO 가입과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최 확정에 따라 폭발적인 성장세가 예상되며 더욱더 중국 성장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러한 중국 경제의 발전에서 소비시장 역시 빠질 수 없을 것이다. 국민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구매력이 커지고 서구 문화의 도입으로 사회주의 체제하에서 장기간 억제 되었던 소비 욕구가 일시에 분출하며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거대하고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중국시장은 소규모 개방 경제체제인 우리나라에게 가장 큰 기회이며 도전이 될 수 있다. 세계 여러 곳에서 중국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는 지금, 한국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전략과 방안을 세워 중국을 공략하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1. 서적
강준영/전병곤, 한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지영사, 2004
김한맥, 보이는 중국 느끼는 중국, 도서출판정금, 2004
조나단 스토리. 최종옥 옮김. CHINA 경제태풍이 불어온다. 책이 있는 마을, 2006
남상욱, 기회와 도전의 나라 거대 중국을 경영하라, 도서출판 일빛, 2006
2. 논문
문형진,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중국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특허 BBQ의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2001
3. 인터넷 사이트
주중국대한민국대사관 (http://www.koreaemb.org.cn)
대신경제연구소 (http://www.deri.co.kr)
한국수출입은행 (http://www.koreaexim.go.kr)
포스코 경영연구소 (http://www.posri.re.kr/)
네이버 까페 창업백서 (http://cafe.naver.com/changuptop100/2)
하나투어 (www.hanatour.co.kr)
중국 외식업 진출 실패 사례 (http://blog.naver.com/jaju09/80019037406)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방식 긴급진단 (http://www.icanbiz.co.kr)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 소장 (http:// www.icanbiz.co.kr)
4. 기타
2000년 중국통계연감 (중국 통계청 발표)
KOTIS 한국통계 (2005.9 현재)
한국, 중국 투자환경 비교조사, KOTRA invest korea
한국기업의 대중국 투자 특성과 시사점, 박번순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월간식당> 2006년 5월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