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개론]중국소설의 역사와 발전사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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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설의 개념
1. 현대의 '소설'
2. 중국의 '소설'
(1) 중국문학사에서 '소설' 개념의 발전
(2) 중국소설의 특징
(3) 중국소설의 문학적 각성
(4) 중국소설의 기원

Ⅱ. 중국 소설의 전개
1. 선진양한 : 신화와 전설
(1) 신화, 전설과 소설과의 관계
(2) 신화
(3) 전설
(4) 신화와 전설의 가치
(5) 현존하는 신화서
2. 위진남북조 : 지괴, 지인소설
(1)지괴소설
(2) 지인소설
3. 당대 : 전기소설
(1) 전기(傳奇)의 뜻
(2) 전기의 형성배경
(3) 체재
(4) 당대의 전기 소설의 흥성 원인
(5) 전기의 발전
(6) 내용상 분류
(7) 전기의 쇠락
(8) 지괴와의 비교
(9)무협 소설의 시조
4. 송대 : 화본소설
(1) 화본(話本)의 연원
(2) 화본의 창작
(3) 설화사가(說話四家)
(4) 화본소설(話本小說)의 전래과 발전
(5) 화본소설의 체재(體裁)
5. 명 청대 : 장회소설
(1) 정의
(2) 형식상의 특징
(3) 기원
(4) 송,원 때의 소설
(5) 명, 청때의 소설
본문내용
1. 현대의 '소설'
(1) 소설 : "작가의 상상력에 의하여 구상하거나 또는 사실을 각색한, 주로 산문체의 이야기. 세태와 인정 등을 그리는 글로 된 이야기"이다.
(2) 현대'소설'의 개념
19C말 서구 문명의 유입에 따른 동양의 근대화 과정에서 새롭게 첨가된 개념이다.
소설이란 말에는 2가지 뜻이 있다 - 옛날부터 쓰여지던 이 말의 뜻 + 개화 이후 서양의 근대 문학을 받아들이면서 영어의 novel 이나 불어의 roman을 옮긴 것

2. 중국의 '소설'
(1) 중국문학사에서 '소설' 개념의 발전
1) 중국소설은 크게 사대부들이 이문잡사(異聞雜事)를 적어놓은 文言小說과 민중오락으로 발생하여 명청시대의 장회소설(章回小說)로 발전한 白話小說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소설에 대한 문학적 인식은 박약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문언소설에 대한 개념
가) 춘추전국 : 장자의 外物편에서는 "하찮은 이야기"로, 순자의 正名편에서는 "소설진설(小家珍說:소설의 진기한 이야기)"로, 그리고 논어에서는 大道에 상대되는 별로 중요치 않은 "小道"로써 소설을 논하였다는 점에서 이 때의 "소설"이란 단지 하찮은 작은 이야기정도로 보았음을 알 수 있다.
나) 한대 : 환담(桓譚)은 신론(新說)에서 하찮은 이야기지만 治身과 理家에 도움되는 바가 있다고 하여서 소설의 유용성 부분을 언급했다. 특히 {한서·예문지}에서 반고는, 한편으로 '제자 10가에서 볼만한 것은〔소설가를 제외한〕9가 뿐'이라고 그 가치를 경시하면서도 다른 면에서는 '소도라 할지라도 반드시 볼만한 것이 있다.'라는 공자의 말을 인용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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