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힙합음악의 문화적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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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힙합음악의 문화적 영향력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서문

2. 본문
가. 힙합이란?
나. 미국의 힙합음악
1) 힙합의 탄생
2) 미국힙합의 성장과정
3)미국힙합의 현주소
다. 한국의 힙합음악
1) 한국힙합의 도입
2) 한국힙합의 성장과 정체

3. 발문

본문내용
1. 서문
어떤 음악가가 ‘힙합이나 소울은 미국의 음악이다. 그러니 다른 나라의 힙합음악이나 소울은 음악이 아니다’라고 말한다면 그는 심각한 문화사대주의 빠져있으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음악가로서의 도태 가능성이농후할 것이다. 어떤 한국rapper가 랩을 하는 것을 미국rapper가 비웃을 자격은 없다. 비록 랩이라는 것이 미국에서 생겨났을지라도, 한국rapper가 미국rapper보다 더 가치 있는 음악과 메시지를 전달했을지도 모르는 것이다. 그것은 listener들이 판단할 문제라는 것이다. 여전히 전통과 원류가 어디인가를 따지는 것이 중요한 것은 분명하다. 그것은 뿌리이기 때문이다. 지금 그것이 가치가 없다는 것을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다만, 뿌리는 그 뿌리로서의 가치가 있는 것이고 줄기와 잎사귀가 자라나는 것을 막지 못하고 그래서는 안 된다고 말하려 하는 것이다. 아프리카의 리듬과 정서가 재즈와 블루스로 스며드는 것과 남미의 리듬이 크로스오버 되어서 R&B와 팝에 전해지는 것, 그리고 그 어떤 음악이 어디로 흘러가도 우리는 막을 이유가 없다. 음악은 역시 본토의 것이 최고라고 하는 것은 때때로 맞는 말일 수 있지만 원형과 뿌리만이 유일하게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힙합은 이제 미국뿐 아니라 유럽, 아시아등에서도 너무나도 익숙한 문화가 되었다. 미국은 힙합역사의 뿌리를 가지고 있지만, 이제 힙합은 세계어디서나 통용되는 개념이 되었다. URBAN이란 용어도 그렇다. 도시적인 음악의 아름다움은 이제 웬만한 나라에서도 느낄 수 있는 것이 되었다. 미국에만 고도화된 도시가 있는 것은 아니다. 도시적인 감성과 비애 그리고 URBAN한 사랑에 대한 아쉬움과 간절함 그리고 허무함은 이제 한국에서 말 못할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2. 본문
가. 힙합이란?
힙합은 1970년대 후반 뉴욕 Harlem가에 거주한 흑인과 스페인계 청소년들에 의해 형성된 새로운 문화 운동을 가리키는 말이다. 따라서 힙합을 ‘미국에서 독자적으로 만들어진 유일한 문화’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문화라는 것이 모든 걸 나열할 순 없지만 크게 4대 요소(Mcing, Djing, Graffiti, Breaking)로 구분 된다.
비트가 빠른 리듬에 맞춰 자기 생각이나 일상의 삶을 이야기하는 랩(Rap), 전철이나 건축물의 벽면, 교각 등에 에어 스프레이 페인트로 극채색의 거대한 그림 등을 그리는 그래피티(Graffiti), 랩에 맞춰 곡예 같은 춤을 추는 브레이킨(Breakin)등의 3가지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그 후 랩의 효과음으로 사용되던 스크래치(LP레코드판을 손으로 앞뒤로 움직여 나오는 잡음), 다채로운 음원을 교묘한 믹서 조작으로 재구성하는 브레이크 믹스 등의 독특한 음향효과로 주목을 끌었는데 이것을 디제이닝(Djing)이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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