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론] 호텔업의 개념과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호텔업의 개념 및 특성에 관한 내용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호텔업의 정의

2. 호텔의 분류
1) 호텔의 규모에 의한 분류
2) 호텔의 입지에 의한 분류
3) 체재기간에 의한 분류
4) 숙박목적에 의한 분류
5) 요금형태에 의한 분류

3. 호텔업의 특성
1) 운영상의 특성
2) 시설상의 특성
3) 경영상의 특성
본문내용
1. 호텔업의 정의

호텔의 어원은 라틴어의 Hospitale(순례 참배자나 나그네를 위한 숙소)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는 또 Hospital(여행자가 쉬고 거처할 수 있는 장소 또는 병자나 부상자를 간호· 보호하는 시설)에서 Hostel(중세 프랑스에서의 숙박하는 장소)로, 그리고 오늘날 Hotel(대중에게 숙박, 식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물 또는 기관)로 발전되어 왔다. 이와 같이 발전한 호텔의 기능은 우리들 일상생활의 가정단위를 규모면에서 확대한 것으로 A home away from home 이란 애칭을 받기까지 이르고 있다.
영국에서는 호텔에 대한 정의를 예의바르고 받은 접대에 대한 지불능력 및 준비가 되어 있는 모든 사람에게 시설의 여유가 있는 한 수용이 허락되며 체재기간 및 보상률 등에 관한 약정 없이 체재기간 중에는 타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식사· 침실 등이 제공되며 그 시설을 임시적 가정으로 이용하는데 필연적으로 부수되는 서비스와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장소라고 규정하고 있다.
일본에서의 호텔에 대한 정의는 외객의 숙박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를 관광객에게 이용하게 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업으로 해석되고 있다. 따라서 호텔은 사무실을 가지고 접수사무를 보면서 여행자에게 숙박을 제공하고 안락한 시설과 서비스 및 안전을 제공하면서 그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건축물 또는 구조물이라고 하는 것이 집약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2. 호텔의 분류

호텔은 호텔이 위치한 장소, 경영의 형태 및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특성 등이 여러 가지 주어진 조건에 따라 각기 상이한 명칭이 부여되는 것이 상례이다.
특정 호텔이 상용호텔이라고 해서 반드시 그러한 성격에 적합한 손님만을 취급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다만, 편의상 주어진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경영의 일반적 유형이 결정되는 것에 불과하다.
호텔은 다음과 같이 호텔 규모, 입지, 체재기간, 숙박목적, 그리고 요금형태 등에 따라 분류 할 수 있다.

1) 호텔의 규모에 의한 분류

호텔의 규모는 즉 객실수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 스몰호텔- 객실수가 25이하인 소형모텔을 말한다.
• 에버리지 호텔- 객실이 25실에서 100실까지 보유하고 있는 호텔을 말한다.
• 어버브 에버리지 호텔- 객실이 100실에서 300실 정도를 확보하고 있는 중형 호텔을 말한다.
• 라지 호텔- 300실의 이상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호텔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특등급 호텔이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경영론 관광 경영론 발표과제 Hospitality기업의 경영분석
  • 특성에 맞는 적절한 경영분석 도구 활용과거비율, 경쟁사의 비율, 산업평균비율 등과 복합적으로 비교비경상적 요인, 회계처리 차이 등을 제거브랜드, 입지 등 비계량적 요인도 함께 고려*Key points to bring outQuality and simplicity remain top priorities for the Assurance practice.To get to the right audit opinion and properly support this opinion with quality evidence and conclusions, in accordance with relevant requirements, we need a good understanding of those requirements and of how to apply our audit processesQuality

  • [호텔경영전략] 외국인 대상 카지노호텔-파라다이스, 세븐럭 카지노(GKL) 마케팅 전략
  • 관광산업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⑤ 카지노 고객은 호텔영업매출액 향상에 대한 기여도가 높다. 인천의 하얏트 리젠시호텔(2005년도)의 경우, 카지노수입이 전체 매출액의 85.4%를 차지해 카지노수입이 호텔의 경영수지를 좌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지노고객은 호텔의 객실, 식음료, 유흥시설, 기타 부대시설을 이용하기 때문에 호텔에 추가적인 매출액을 증가시킨다.⑥ 상품공급의 비탄력성을 가진다. 타 산업에 비해 상품의 특성상 비보관성, 비이

  • [호텔관광]호텔 서비스마케팅에 관한 연구
  • 론, 형설출판사, 1979, p.402.. 그리고 웹스터사전(websters dictionary)에 의하면 호텔은 대중을 위하여 숙박, 식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물이나 시설물이다.우리나라 관광진흥법 제3조 2항은 관광숙박업의 정의를 관광객의 숙박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관광객에게 이용하게 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업으로 규정하여 관광호텔업을 관광숙박업의 한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 이항구, 관광진흥법 개론, 탐구당, 1987, p.46.그러나 이러한 현대적 호텔이라는 개념이

  • [학사][호텔관광]국내 콘도미니엄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관광 형태의 변화에 따라 리조트형 콘도미니엄 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나 업체 입장에서는 비수기 타개를 위한 부대시설개발 및 다양한 상품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 엄서호, 레저 산업론, 학현사, 1998, pp270~2732.콘도미니엄의 특성1)일반적 특성 및 기능콘도미니엄과 호텔과의 차이점은 투숙객에게 음식서비스가 없다는 것이다. 투수객이 식 사를 하고자 할 때에는 외식을 하거나 방에 시설된 취사시설과 기구를 이용하여 자취하여 야 한다. 또한 호

  • [졸업][호텔경영]휴양콘도미니엄의 개념
  • 관광진흥법 개정으로 회원권제도 자율화 휴양콘도미니엄 등록기준 중 입지적 여건 제한조항 삭제 1996.8.1우리나라 최초로 휴양콘도미니엄을 전공한 박사 배출로 학문적 기초확립 1997.3.28휴양콘도미니엄제도 개선방안 공청회 실시(한국관광연구원 주관) 1999.5.10휴양콘도미니엄 관광진흥법 및 시행령 대폭 개정 1999.6.30전국에 등록된 콘도수 42개업체 73개소에 18,788실로운영중임 휴양콘도미니엄의 개념< 목 차 >Ⅰ. 서 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