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론] 여행업의 특성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행업의 특성과 발전방안에 대해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여행업의 특성
1) 여행업 경영의 구조적 특성
2) 여행업의 사회현상적 특성

2. 여행업의 환경변화
1) 시장의 변화
2) 공급업자와의 관계변화
3) 여행업계의 변화

3. 여행업의 발전방안
1) 전문화
2) 대형화
3) 정보화
4) 대고객 서비스 강화
본문내용
1. 여행업의 특성

1) 여행업 경영의 구조적 특성

(1) 사무실 입지 의존적 특성

여행사의 사무실 위치는 타 업종보다 고객이 찾기 쉬우면서도 고객의 눈에 잘 띄는 곳에 위치해야 하는 특성이 있다.
이는 곧 사무실이 실수요자인 여행객이 쉽게 방문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입지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은 서비스상품이 생산과 소비의 장소적· 시간적 동시성을 갖고 있다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그 결과 여행사는 인구가 밀집한 대도시에 집중해 있고 동시에 그 수도 점차 대도시에서 증가해 가고 있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한편, 여행업의 이러한 입지적 특징은 서비스라는 여행상품이 가지는 또 다른 성격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여행객은 여행상품의 구매여부를 결정함에 있어 얼마나 주위에서 손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가 구매의사 결정시에 중요한 기준이 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여행업은 이용객들에게 이용의 편의성을 제공해 줄 목적으로 대규모 오피스텔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이나 상가 주위에 주로 자리하고 있다.

(2) 소규모 자본의 특성

여행업의 또 다른 특징은 소규모 자본에 의해서도 경영이 기낭하다는 점이다. 이를 달리 표현하면, 고정자본의 투자와 일시의 투자액이 소규모라도 여행사 경영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투자자본금의 소액화현상은 위험 부담률을 상대적으로 경감시켜 주므로 여행업계에 신규사업자의 진입을 확대시킬 여지를 제공해 주고 사실상 그러한 현상이 현실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여행사 간에 과다경쟁을 유발시키고 있다.
여행사 경영의 비용내용을 분석해 보면 실질적으로 고정자본 구성비는 낮고 운영비 명목으로 지불되는 것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여행사의 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시되는 요소는 사무실 위치하고 또 사무실 규모에 따라 지불하는 임대보증금이 투자액의 상담한 부분을 점하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 관광 진흥법은 여행업의 등록기준에 자본금 규정을 두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좋았어요^^````````````
  • dmsgh***
    (2010.06.15 22:02:29)
회원 추천자료
  • 여행업과 관광전자상거래
  • 목 차서론 - 2본론(1) 여행업1. 정의 32. 특성 43. 분류 및 등록기준 54. 기능 - 65. 발전방안 - 7(2) 관광전자상거래1. 정의 및 개념 - 82. 특징 - 83. 사례 - 9프리뷰 트래블 닷컴하나투어골드투어3W 투어투어몰인터파크토파스4. 문제점 - 125. 대책 15결론 - 18참고문헌 19ⅰ 서론인터넷이라는 통신망을 통해 형성되어

  • [관광사업론] 여행사업
  • 여행업의 제정의(국내/외)자료: 임헌국, 「여행사경영론」, 기문사, 1997.이선희, 「여행알선경영론」, 형설출판사, 1984.김진선, 「광관사업론」, 대왕사, 1994.윤대순, 「관광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 1994.이항구, 「관광진흥법개론」, 탐구당, 1987.이재만, “한국여행사의 인사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1992 등을 근거로 연구자 재작성.구 분특 성내 용경영의 구조적 특성사무실 입지 의존의 특성접근성이 중요시되고 대도시 집중화현상 심

  • [산업조직론] 여행산업의 분석
  • 관광.여행산업의 개요- 참고문헌 및 자료- 산업분류 : 여행업2. 본 론2) 여행산업 : 가치기준에 의한 산업의 파악ㄱ. 시장형태에 따른 분류ㄴ. SCP 패러다임에 의한 파악ㄷ. 가격전략의 특징과 문제점ㄹ. 집중지수 파악-시장점유율 (k기업집중지수)ㅁ. 담합(kartel)ㅂ. M&A 사례3) 여행산업의 미래ㄱ. 세계화속의 문화교류ㄴ. 굴뚝없는 미래산업의 발전 가능성3. 결론- 여행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여행산업은 그시작이 한세기가 되지 않았지

  • [호텔경영] 중저가호텔의 경쟁력 제고방안
  • 특성은 주 고객층을 비즈니스 고객, 가족 고객, 또는 소그룹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공항 주변, 도심 및 도심 인근에 입지하여 객실가동률 활성화를 최우선 경영목표로 하고 있다운영 측면의 특성중저가 호텔의 운영상의 특징은 공통적으로 초기투자비용, 시설관리 비용, 인력채용비용, 구매 비용 등의 절감을 위해, 그리고 통일화된 브랜드와 C.I 를 통한 마케팅 상승효과를 위해 체인화 전략을 핵심경영전략으로 한다는 것이다. . 국내 중저

  • KNTO(한국관광공사)경영현황분석과 미래발전전략
  • KNTO의 경영현황분석과 미래발전전략Ⅰ. 서 론1.연구목적- 우리나라의 경우 관광산업은 외화획득의 중요수단으로 인식되어 국가의 지원아래 급속한 성장을 하였다. 그러나 관광을 단순히 외화획득 수단으로 보는 이러한 시각은 사치, 향락 등 퇴폐관광의 지나친 발전을 가져오는 등 부정적 요인을 낳게 하기도 하여 국민의 건전한 생활문화를 저해하는 산업이라는 오명아래 침체의 시기를 맞은 적도 있었다.90년대 중반에 들어 국민소득의 증대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