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프리챌` 성공적인 유료화서비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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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장/고객의 일반적 상황

Ⅱ. 경쟁 상황-기존 및 잠재 경쟁사의 특성

Ⅲ. 현재 기술 및 사회적, 경제적, 기업적, 국제적 환경

Ⅳ. 조직의 현재 상황

Ⅴ. 프리챌의 목표, 비젼, 미션

Ⅵ. 전략 방향의 제시

Ⅶ. SWOT 분석

Ⅷ. 프리챌 e-STP

Ⅸ. 마케팅 믹스가치창출

Ⅹ. 설 문

Ⅺ. 결 론 - 성공적인 유료화 서비스를 위한 방향 제시
본문내용
지난 해까지만 해도 회원확보 등 외형적 경쟁에 열을 올렸던 포털들이 수익성이 최대 화두로 부상한 가운데 경쟁적으로 사이트를 전면 개편하거나 사업구조를 새로 짜고 있다. 현재 프리챌은 자신의 주요한 수익을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전자상거래와 각종 부가적인 유료서비스 그리고 광고에서 얻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경우 프리챌의 주요한 경쟁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야후 등 의 전자상거래를 지향하는 포털과 전문 쇼핑 몰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MSN Korea, Altavista, Lycos, AOL등의 세계적 업체의 국내 진입으로 업체간의 경쟁이 치열해져 가는 실정이며, PC통신 업체들이 포털서비스 경쟁에 가세하고 있다. 커뮤니티 측면에서 가장 강력한 경쟁자라 할 수 있는 다음커뮤니케이션의 경우 무료 이메일서비스 하나로 확고한 국내외 사업기반을 확보하였으며 이로 인한 인지도 상승을 통해 사업분야 및 국내외 시장의 확보를 꾀하고 있다. Portal commerce 측면에서의 경쟁자로 여겨지는 야후의 경우는 “인터넷의 모든 것을 한자리에” 라는 모토 하에 진정한 포털 서비스의 구축을 서비스의 최종목표로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한 1:1 마케팅, 정보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전략 분야로 삼고 있다. 이 외에도 인터넷 채팅사이트인 세이클럽, 스카이러브등 과 인터넷 게임사이트인 한게임등이 경쟁사라고 볼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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