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이동통신시장의 현황과 SKT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논문과 서적을 참고하여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들인 팀보고서입니다.
보고서점수 만점을 받은 레포트이니 만큼
귀하께서 레포트작성하시는데 큰 도움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1. 시장분석
(1) 이동통신사업자의 경영환경
(2) SKT 新가치경영 4大 실행전략

2. 환경분석
(1) SWOT분석
(2) 4P분석

3. 소비자분석
(1) 변화하는 소비자
(2) “기업의 오만함이 안티를 만든다”

4. 크리에이티브 전략
(1) 문제점 제시
* 요금제분석
(2) 광고 분석에 따른 포지셔닝 및 광고목표
(3) 광고
본문내용
1. 시장분석
(1) 이동통신사업자의 경영환경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수가 연내 40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0월 말 현재 이동전화 가입자수는 3986만5855명으로 한 달 전에 비해 16만2645명 늘었다. 지난 6월 25만2296명을 고비로 한동안 주춤했으나 최근 가입자 유치경쟁이 다시 불붙으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국내 이동전화 사업은 지난 1988년 차량이동전화 사업을 계기로 본격화됐으며, 지난 2002년 3월 처음으로 가입자수가 3000만명을 돌파했다.
업체별로 보면 SK텔레콤가입자가 2012만1621명으로 가장 많았고 KTF가 1280만4661명, LG텔레콤이 693만9573명의 순이었다. 시장점유율은 SK텔레콤이 50.5%, KTF가 32.1%, LG텔레콤이 17.4%였다.
SKT는 지난 3ㆍ4분기 매출액 2조7,125억원, 영업이익 7,581억원, 당기순이익 4,568억원의 실적을 달성하며 호전을 보였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액은 4.5%, 영업이익은 13% 늘어난 수치다. 특히 영업이익의 경우 국내 10여개 증권사 예상치(6,823억원)보다 758억원(11.1%)이 많았다. 2ㆍ4분기와 비교해도 매출액은 2.8%, 영업이익은 22.4%가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올 2ㆍ4분기보다는 22.4% 늘어났으나 지난해 3ㆍ4분기에 비해서는 22.3%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의 경우 SK텔레텍 매각에 따른 일시적인 차익이 발생한 때문으로 분석된다.
2004년 번호이동 시행이후 LGT가입자가 전체 가입자의 7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LGT의 010 가입자 비율은 49%로 SKT(36%) 등 경쟁업체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KT, KTF 등 경쟁업체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번호이동을 통해 LGT에 가입한 고객 비중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019 가입자는 163만명으로 전체 가입자(680만명)의 24%에 불과하다. 010 통합 번호와 번호이동성 제도가 지난 2004년 1월부터 시행된 것을 고려할 때 70% 이상의 고객을 최근 3년 사이에 확보했다는 뜻이다. 이에 비해 SKT는 기존 고객의 비율이 48%정도를 차지한다.
이는 요금에 민감한 10~30대 중 통화량이 많은 고객들이 상대적으로 요금이 저렴한 LGT로 옮겼기 때문이다. 이처럼 2004년부터 시행된 010 통합번호와 번호이동성제도는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떨어졌던 019 번호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

참고문헌
리대룡, 김봉헌, 김태용 공역,[현대광고론];한경사
양영종,[디지털시대광고론];형설출판사
박기철,[세상에서 가장쉬운 광고책];커뮤니케이션 북스
SKT, KTF, LGT 이동통신 3사 공식 사이트 및 tworld
서울경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019 LG텔레콤의 N세대 시장 따라잡기
  • 시장을 잡아라!-019 LGT에 있어서의 N세대(15-24세) 시장의 중요성(1) Market Life Cycle이동 통신사 시장이 성장기에서 성숙기로 들어서고 있다.(시장포화) 그에 따라 각 이동 통신사들은 가입자 유치 경쟁에서 수익 중심의 경쟁으로 점차 마케팅 전략을 변화시키고 있다. 또한 이동전화 서비스 시장의 경쟁 구조가 바뀌고 있는데, 기존의 5개사(SKT, KTF, LGT, STI, HMC)의 경쟁에서 STI와 HMC의 인수로 3개사의 경쟁으로 바뀌었다.(2) 이동 통신사 시장 점유율 현황따라

  • [기업분석]SK텔레콤 기업조사
  • SKtelecom의 회사 연혁2002년 9월 SK텔레콤, 대학캠퍼스 시장 본격 진출SK텔레콤,「사랑의 쌀」기부SKT-LGT, 휴대폰 지불/결제 사업 전략적 제휴8월 네이트전용 PDA폰「포즈」출시이동진료버스 기증장애인을 위한 전자도서관 「오픈디지털(Opendigital)」개관『모바일 인화』 서비스 개시SK텔레콤과 함께하는 「장애청소년 해외 연수단」출발수해피해 고객대상 이동전화 요금감면 및 구호물품 제공7월 NATE GPS 서비스 개시전국 소년소녀가장 100명이 참가하

  • [기업실무] 통신업계의 현재와 미래-SKT, OLLEH KT, LGT
  • 통신업계의 현재와 미래순서1. 이동통신의 정의2. 국내 통신 시장의 역사3. 국내 이동통신 시장 분석4. SK SWOT 분석 / 미래 예측5. KT SWOT 분석 / 미래 예측6. LGT SWOT 분석 / 미래 예측1. 이동통신의 정의전화통신은 고정된 위치에서 역시 고정된 위치에 있는 상대방을 호출하여 통신을 하는 방법이다. 물론 휴대용 무선전화가 있기는 하지만 특수한 목적이나 일정 지역 내에서의 통신에만 국한되어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호출하는 상대가 그 장소에 있지

  • [마케팅관리] KT 광고마케팅전략
  • 통신망을 통해 전 세계의 글로벌현장과 본사 간 통신망을 제공하는 육상용 고정형 통신 솔루션을 제공1-3. 환경분석1) 산업현황 분석최근의 통신 산업은 급격한 기술발전과 고객 Needs 변화에 따라 유무선 통합, 통신과 방송융합 등 컨버젼스(여러 기술이나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거나 합쳐지는 것) 영역으로 그 가치가 이동하고 있으며, 기존의 유선전화, 초고속 인터넷, 이동통신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성장 정체의 상황이다. 하지만, IPTV로

  • [인사관리] SKT VS KT HRM 시스템 분석
  • 경영 환경을 폭 넓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안목과 역량을 갖추며 세계 시장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패기 있는 인재가 선호된다. 마지막으로 SKT는 타인과의 협조를 통해 더불어 일할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한다.Ⅱ. KT의 HRM 소개1. 사업 현황최근의 통신 산업은 급격한 기술발전과 고객 니즈의 변화에 따라 유ㆍ무선 통합, 통신과 방송융합 등 컨버전스 영역으로 그 가치가 이동하고 있으며, 기존의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이동통신 시장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