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북한의 교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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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교교육체계

2. 고등교육과 성인교육체계

3. 수재교육체계

4. 교육내용

5. 과외활동과 노동활동
본문내용
북한의 교육제도는 학교교육체계, 성인교육체계, 수재교육체계로 구성된다. 학교교육체계와 성인교육체계가 해방 후부터 현재까지 교육 대중화의 구현에 일익을 담당했다면, 수재교육체계와 고등교육기관은 전문인력의 양성에 주요한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1. 학교교육체계
북한은 사회주의 평등원리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제도를 수립하고 발전시켜 왔다. 노동사, 농민이 주인이 되는 공산주의 사회건설의 기치에 따라 일반대중이 교육체제 속에 편입되어 학교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기회 확대’에 초점을 맞추었다. 초등교육으로부터 시작해 중등교육에 이르기까지 점차 교육 기회를 확대하여 무료의무교육을 시행함으로써 교육을 통한 사회평등에 이바지하고자 했다.또한 마르크스에 의해 비판된 자본주의 학교교육의 병폐는 초,중고등교육 단계에서 단일 직업기술교육을 실시하여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을 구분함으로써 학교가 정신노동자와 육체노동자로 사회계층을 재생산한다는 점이다. 사회주의 교육이념을 최초로 소련 국가교육에 실험, 적용한 소련 교육관료들은 이러한 비판에 주목하였다. 이렇게 해서 생겨난 사회주의적 교육체계가 바로 교육과 노동을 결합시킨 ‘종합기술학교’이다. 북한의 학교체계는 ‘종합기술학교’라는 용어를 그대로 모방하지는 않았지만 ‘이론과 실천의 일치’, ‘교육과 노동의 결합’,‘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결합’이라는 기본 이념과 원리를 교육체계에 반영하였다. 그리고 초기 소련의 학제를 모방한 교육제도는 이후 북한의 현실에 맞게 수정과 변화를 거치게 된다. 이러한 결과로 1975년에 인문계와 실업계의 구분을 없애고 교육과 노동이 결합된 형태의 11년제 의무교육제를 시행하였고, 1980년대에는 ‘온 사회의 인테리화’를 목표로 학교교육과 성인교육제도를 긴밀히 연계시킨 오늘의 북한교육제도를 수립하였다.

참고문헌
▷ 북한의 교육 (김형찬, 을유문화사, 1990)
▶ 통일시대 북한교육론 (한만길. 교육과학사, 1997)
▷ 북한의 교육학 (김동규, 문맥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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