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산업분석] 퀵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성공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퀵 서비스란?
2.국내 퀵 서비스 현황
1)이동수단
2)요금체계
3)제도
4)종사자들의 처우
3.국외 퀵 서비스 현황
4.문제점 및 개선사항
5.성공전략
6.참고자료 출처
본문내용
1. 퀵 서비스란 ?
퀵 서비스란 quick과 service가 합쳐진 외래어로 오토바이 등을 이용하여 짐이나 서류 따위를 지정된 곳에 빠르게 전달하는 서비스이다. 인터넷기반의 업무범위가 커짐에 따라 오프라인에서의 속도수요가 만들어낸 문서, 소화물배송업무를 대행해주는 서비스 산업이다. 실제로 우리경제에서 퀵 서비스 수요범위는 전체90%이상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퀵 서비스는 이제 국내경제 및 사회 분야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퀵 서비스는 지난 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심부름센터, 도매시장의 소화물용달 등의 수준에 그쳤다. 하지만 9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퀵 서비스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의 업무범위가 빠르게 바뀌면서 질적·양적으로 크게 발전했다. 또 온라인상의 경제활동을 가능케 하는 오프라인 속도의 대명사로 시대를 주도하는 등 인터넷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그러나 문제는 이 같은 퀵 서비스 분야가 진입장벽이 낮아 시장경쟁이 매우 치열하다는 사실이다. 우리나라의 퀵 서비스 분야는 민간주도로 발생한 산업이다. 더구나 회사의 설립, 서비스, 도로교통에 대한 기준 등이 법적·제도적으로 마련되지 않아 누구든지 쉽게 창업하고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는 3000여개의 퀵 서비스 회사가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수익이 악화되고 성장의 한계를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법적 제재와 장벽이 없는 점을 악용한 일부 퀵 서비스 회사들이 분실, 훼손 등의 배송사고 등에 대한후속조치를 거부 하는 등 고객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적절한 시설과 보안장치 없이 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는 고객의 고객으로 하여금 신용을 훼손할 가능성이 크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퀵 서비스 산업은 민간기업들이 영위하다보니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퀵 서비스 산업을 건전하게 육성해 인터넷 기간산업의 첨병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고객들은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퀵 서비스 공급 사 역시 질적으로 성장하는 토대가 마련돼야 한다.
퀵 서비스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서는 첫째, 퀵 서비스 기준을 세우는 것이 시급하다.
참고문헌
6. 참고자료 출처
이코노미스트지
다음카페 : 퀵 라이더 연대, 퀵 서비스 인권운동본부
www.cafe.daum.net/qbjs
http://cafe.naver.com/sms1s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10
http://cafe.naver.com/hudadaq9.caf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패스트푸드산업 현황,롯데리아,맥도날드,마케팅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Ⅰ. 서론 1. 패스트푸드산업 현황2. 기업 선정 이유3. 기업소개1) 롯데리아2) 맥도날드Ⅱ. 본론1. 롯데리아 1)전략-SWOT-STP-4P2)성공요인2. 맥도날드1)전략 -SWOT-STP-4P2)성공요인3. 신 시장 개척1) 신 시장 선정이유2) 롯데리아- 중국의 환경 분석- 중국시장의 투자 방법 및 진출 전략- 중국 진출의 문제점- 중국 진출 후 관리3) 맥도날드- 중국의 환경 분석- 중국시장의 투자 방법 및 진출 전략- 중국 진출의 성공요인- 중국 진출 후 관리Ⅲ. 결

  • [중소기업성공사례] ㈜HJC 홍진크라운 성공사례
  • 목 차1. 기업선정 동기2. 기업소개(1) 회사개요(2) 회사소개회사연혁대외 수상 현황규격 인증 획득(3) 비전소개경영목표Vision 2011(4) 사업소개사업방향핵심사업방향(5) 조 직 도3. 제품소개4. 시장성과 환경분석(1) 동사간 가격비교(2) 해외시장 규모(3) 대륙별 점유율 현황(4) 산업환경분석5. 성공요인 분석♠SWOT분석과 핵심역량분석을 통한 기업의 과제6. 앞으로의 전략 방안1) 신규 분야로의 진출2) 고가 시장으로의 진출7. HJC가 주는 시사점

  • [식품산업] 국내외 패스트푸트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맥도날드 & 롯데리아)
  • 산업과 경제 6조는 한국의 패스트푸드점에서 1, 2위를 다투고 있는 롯데리아와 맥도날드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특히 롯데리아의 본사가 일본이긴 하지만 별도의 자본으로 설립한 국내기업으로서, 토종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40%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대표적 라이벌인 맥도날드가 세계점유율의 1위이긴 하나 한국에서는 롯데리아의 뒤를 이을 수밖에 없는 한계를 분석하고 맥도날드의 문제점과 전략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패스트푸

  • 롯데리아 마케팅분석및 성공전략분석(vs 맥도날드와의 비교분석)
  • 롯데리아 마케팅전략목차우리나라의 패스트푸드 산업 현황1. 한국 패스트푸드 산업의 역사2. 우리나라 패스트푸드 롯데리아1. 롯데리아의 연혁2. 롯데리아의 경영이념3. 패스트푸드 국내 1위 브랜드1) 패스트푸드 국내 1위로 도약2) 다양한 서비스로 1위 유지를 위한 노력4. 롯데리아의 SWOT분석1) 강점(Strengths)2) 약점(Weaknesses)3) 기회(Opportunities)4) 위협(Threats).5. 롯데리아의 성공요인1) 맥도날드를 제친 노하우는 스피드2) 한국형 패스트푸

  • [마케팅]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마케팅전략
  •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마케팅전략목차 1) 우리나라의 패스트푸드 산업 현황1. 한국 패스트푸드 산업의 역사2. 우리나라 패스트푸드 산업 현황 2) 롯데리아1. 롯데리아의 연혁2. 롯데리아의 경영이념3. 패스트푸드 국내 1위 브랜드4. 롯데리아의 SWOT분석5. 롯데리아의 성공요인6. 롯데리아의 마케팅 전략3) 맥도날드1.맥도날드란?2. 맥도날드의 연혁3. 맥도날드의 약속4. 맥도날드의 SWOT분석5. 맥도날드의 4P6. 맥도날드의 해외진출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