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가네(Gagne)의 9가지 수업사태(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교육공학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가네는 수업을 학습자의 내적 학습력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해서, 내적 학습능력에 변화가 생기도록 학습의 외적 조건들을 배열하고, 그 조건들을 조정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즉, 수업에 알맞은 이벤트를 제공하면 수업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본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에 대해 과정 및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조사분석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수업 사태란?

2. 가네의 수업설계와 기본과정

3.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의 종류

4.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예시 (녹차 쉬폰 케익 만들기)
본문내용
가네에 의하면 수업을 시작할 때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일은 바로 학습자의 주의를 환기시는 것이라고 합니다.
주의를 환기시켜서 주의력을 획득하게 되는데, 보통은 “이건 중요하다”, “이건 시험에 나온다” 와 같은 말로 주의력을 획득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소리나 빛과 같은 강한 자극을 활용하거나, 시청각적 자극과 같은 주의력 획득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력의 획득은 단순한 자극의 변화를 넘어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함으로써도 이루어 질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서 얼마전 수학시간에 퍼센트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하기 위해 “얼마전에 있었던 WBC에서 야구선수들의 타율을 계산하는 법을 아나요?” 라는 질문을 할 수도 있다.
“이 단원을 끝내면 여러분들은 다음과 같은 것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와 같이 수업의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하는 것은 기대감을 형성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학생들은 목표가 무엇이든지 간에 그것을 미리 알려주었을 때 학생들은 더 학습을 잘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그 후에 일어나는 학습이나 목표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명확히 알려주면 학생들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도록 동기를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그들에게 기대되는 최종적인 행동이 어떤 것인지를 알지 못하면 그들이 언제 학습과제를 완료하게 되는지, 언제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없다. 학생들에게 기대되는 최종적인 행동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것이 바로 목표이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저아여
    ㅋㅋㅋㅋㅋㅋㅋㅋ
  • dkcla3***
    (2012.09.17 11:41:09)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수업설계를 함에 있어 야외에서 관찰 수업이 바람직하나 지역적 장소문제와 한정된 수업시간, 학습자 안전문제 등으로 시도하기가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학습자와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의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수업설계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1. Gagne의 9가지 교수사태가네(Gagne)의 이론은 행동주의의 심리학적 견해와 인지주의 원리의 절충적인 입장에서

  • 교수방법 및 교육공학
  • 수업계열 : 지식은 개인의 경험으로부터 구성되며, 학습이란 개인의 해석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지식은 교사에 의해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을 고려하여 그들 스스로에게 맞는 학습내용을 선정할 수 있도록 조언해 줄 수 있어야 한다.3.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와 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을 통합한 새로운 교수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정당화하시오.기본적으로 가네의 9가

  • [교육방법] 롸이거루스 Reigeluth의 교수설계 전략(정교화 이론)
  • 교육 여건상 정교화 이론을 실제로 적용하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이 이론이 경험적인 연구로 타당성이 검증되고 계속적인 수정이 이루어진다면, 그것을 기초로 교과내용 전문가와 교수설계자가 팀을 이루어 시도해 볼만하다고 생각한다.-실제 수업시간 적용사례 - 감수분열을 설명하여보자. Reigeluth의 교수설계 전략교과명: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Ⅰ. Reigeluth1. Charles M. Reigeluth2.이론의 개발 배경과 주요 요소3. 미시 조직 전략 (

  • [학습심리학] 로버트 가네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 수업이론-목 차-Ⅰ. 머리말Ⅱ.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1.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기본이해1) 가네의 학습에 대한 정의2) 학습 모형2. Robert M. Gagne와 학습의 조건1) 학습결과의 분류2) 학습의 조건3) 수업의 9사태4) 수업의 9사태와 5대 학습결과에 적합한 학습의 조건3. 가네의 수업이론의 적용Ⅲ. 요약 및 평가1. 요약2. 평가 : 기여 및 제한점Ⅳ. 출처Ⅰ. 머리말로버트 가네(Robert Mills Gagné, 1916 - 2002)는 학습의 조건들로 잘 알려진 미국의 교육심리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제안 3. Gagne의 목표별 수업이론인간학습의 결과로 얻어지는 산출물을 5가지능력 (언어정보, 지적기술, 인지전략, 운동기능, 태도)으로 분류하고, 그 각각의 능력들을 바로 교수활동을 통해 가르쳐야 하는 목표로 보고 있다. 수업형태와 방법 및 절차는 바로 수업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5가지 다양한 수업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달라질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유로 Gagne의 수업이론을 목표별 수업이론 이라고 부른다. 가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