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양성제도] 교원양성제도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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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화기의 교원 양성 제도
2. 한국 근대교육의 사적 이해
본문내용
1. 개화기의 교원 양성 제도
1890년대부터 1911년까지의 한국의 개화기는 을사조약이 체결된 1905년을 기점으로 하여, 1890년대부터 1906년까지의 시기와 1906년부터 1911년까지의 시기로 양분할 수 있다. 그것은 양 시기가 여러 가지 면에서 歷史的(역사적)으로 분명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교육에 있어서도 1906년을 기점으로 그 이전에는 갑오경장을 계기로 교육의 근대화 작업이 추진되어, 우리 나름의 새로운 근대적 학제가 마련되어 신교육이 실시된 시기였다. 그러나 1906년 이후에 있어서는 을사조약 체결을 계기로 일본의 對韓(대한) 陋(루) 식민지화 정책이 통감부를 통하여 한국에 시행되면서, 일본인의 간섭 하에 한국의 학제가 개편되고, 일본어 위주의 교육이 강력히 실시되었다.

교육양성에 있어서도 양 시기에 차이가 있었다. 즉 1895년부터 1906년까지는 경성사범학교에서 소학교의 교원 양성교육이 실시되었고, 1906년부터 1911년까지는 관립한성사범학교에서 주로 관공립의 보통학교 교원이 양성되었다.

한편 이 시기에 교육교원운동의 전개에 따라 설립된 수 천여 개의 사립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교원 양성을 위해, 여러 가지 형태의 사립교원 양성 기관이 다수 설치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한성사범학교와 관립한성사범학교의 교원 양성 상황과 사립교원 양성 상황을 개략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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