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사회] 대학포기 학생과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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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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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학 포기 학생에 대한 관련 신문 기사
2.대학포기 학생의 발생원인 분석
3.학교 교육의 문제점
4.학교환경의 기능적 환경에 대한 부적응
5.학업 부적응
6.입시증후군
7.학교중퇴의 학교요인
8.학교중퇴에 대한 대처방안
9.대학 포기학생에 대한 대안
10.특기 적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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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련 뉴스 기사
[한국의 高3] 진학 포기한 민철이의 일상
김민철 군(가명·서울 ㅊ고 3년)은 33명인 반에서 석차 32등이다. 그는 대뜸 “대학진학을 하지 않는 자신이 왜 학교에 가야 하는지 모르겠다. 누군가 대신 나서서 설명 좀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민철 군의 하루는 학교 수업이 끝나는 오후 4시부터 시작된다. 피자집에 아르바이트 가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학교에선 풀 죽어 있던 민철 군의 얼굴에 오후 4시면 화색이 돈다.
한 달에 80만원이라는 거금도 주어지지만 전화 받고 손님 상대하며 배달 가는 일이 너무나도 재미있다. 밤 11까지 장시간 동안 하는 일이라 피곤하지만 장래를 위해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다른 친구들에 비해 사회 경험에 있어서는 앞서 있다고 자신한다. 그러나 잠자리에서 눈을 뜨는 오전 6시부터 오후 4시까지의 학교생활을 생각하면 끔찍하다.
그는 매일 아침 버스 정류장에서 무가지를 집어 들고 등교한다. 학교에서는 그것을 탐독하며 수업 시간을 때운다. 지루해지면 이어폰을 꽂고 음악을 듣는다. 그러나 교사들은 그에게 아무런 말도 하지 않는다. 공부하는 친구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으니 교사들도 그를 방해하지 않는다. 선생님들은 신문을 보고 있는 민철 군을 지나쳐 교실 한 쪽에 앉아 책을 본다. 가끔 어떤 선생님은 무가지를 ‘좀 보자’며 가져갈 때도 있다. 수능을 한 달 앞둔 요즘 수업시간은 자습 시간이다. 민철 군에게는 단지 ‘앉아 있는’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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