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사회] 대학포기 학생과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학 포기 학생에 대한 관련 신문 기사

2.대학포기 학생의 발생원인 분석

3.학교 교육의 문제점

4.학교환경의 기능적 환경에 대한 부적응

5.학업 부적응

6.입시증후군

7.학교중퇴의 학교요인

8.학교중퇴에 대한 대처방안

9.대학 포기학생에 대한 대안

10.특기 적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본문내용
1. 관련 뉴스 기사

[한국의 高3] 진학 포기한 민철이의 일상

김민철 군(가명·서울 ㅊ고 3년)은 33명인 반에서 석차 32등이다. 그는 대뜸 “대학진학을 하지 않는 자신이 왜 학교에 가야 하는지 모르겠다. 누군가 대신 나서서 설명 좀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민철 군의 하루는 학교 수업이 끝나는 오후 4시부터 시작된다. 피자집에 아르바이트 가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학교에선 풀 죽어 있던 민철 군의 얼굴에 오후 4시면 화색이 돈다.

한 달에 80만원이라는 거금도 주어지지만 전화 받고 손님 상대하며 배달 가는 일이 너무나도 재미있다. 밤 11까지 장시간 동안 하는 일이라 피곤하지만 장래를 위해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다른 친구들에 비해 사회 경험에 있어서는 앞서 있다고 자신한다. 그러나 잠자리에서 눈을 뜨는 오전 6시부터 오후 4시까지의 학교생활을 생각하면 끔찍하다.

그는 매일 아침 버스 정류장에서 무가지를 집어 들고 등교한다. 학교에서는 그것을 탐독하며 수업 시간을 때운다. 지루해지면 이어폰을 꽂고 음악을 듣는다. 그러나 교사들은 그에게 아무런 말도 하지 않는다. 공부하는 친구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으니 교사들도 그를 방해하지 않는다. 선생님들은 신문을 보고 있는 민철 군을 지나쳐 교실 한 쪽에 앉아 책을 본다. 가끔 어떤 선생님은 무가지를 ‘좀 보자’며 가져갈 때도 있다. 수능을 한 달 앞둔 요즘 수업시간은 자습 시간이다. 민철 군에게는 단지 ‘앉아 있는’ 시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계열] 한국사회의 게임중독 조건
  • 포기하거나 대학진학을 포기하게 된 아이들이다. 학업부진상태의 아이들을 보호하고 지도해줄 수 있는 가치관과 다양한 교육이 외면됨으로 인해, 지도가 부재한 상태에서 청소년들은 그 스트레스를 다루는 방법으로 지금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내몰리는지도 모르겠다. 가족놀이가 없는 것, 인터넷 중독의 최대 취약성 중 하나이다.- 가족패턴과 구성 : 함께 놀아줄 대상의 부재와 가족활동의 빈곤한국의 가족 구성이 크게 변화되어 지금은 자녀가

  • 사회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성에 대하여, 학생의 인권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14
  • 사회에서는 학업을 충실하게 하여 좋은 대학에 보내지 않는다면 그 학교에 가려고 하는 학생들은 없을 것이다. 학교가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0교시, 보충수업, 그리고 많은 학생들을 통제할 수 있는 규제를 만든 것이 아닐까? 서로 Win-Win 하기 위해서 말이다.이렇게 안타까운 현실 속에서 힘들게 공부하는 고등학생들이 아름다운 학창시절의 추억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모두들 힘내시길!!3. ‘학생’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 청소년

  • [청소년] 최근의 버릇없는 아이들
  • 대학생 연령층까지를 포함하고 있음을 밝힌다). 우리 사회에서 아이들 또는 청소년들의 버릇 없음을 가장 실감하는 집단은 그들과 생활하는 시간이 가장 길고 그것이 業(업)이기도 한 교사나 교수들이다. 이들의 입을 통해 요즘 아이들 또는 젊은이들 행태의 一面을 들어봤다. 『강의中, 자는 학생은 그래도 양반』 『예전에는 초등학교의 한 반이 70~80명 수준이었고 요즘은 한 반이 30여 명에 불과하다. 그렇지만 통제는 더 안 되고 있다. 예전에는 교

  • 독후감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를 읽고
  •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를 읽고【 서 론 】흔한 교육, 흔한 아이들, 흔한 교사. 너무나 당연한 우리 현 교육을 만들어 내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들이다. 나 또한 그러한 흔한 교육을 받은 흔한 학생 중 한명이었고, 시켜야만 하는 수동적인 교육의 방식에 젖어있었던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을 한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나는 나름대로 주체적이며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 비판할 줄 아는 사람이라고 생각했고, 청소년문

  • 감상문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청소년을 위한 참교육이란 무엇인가
  • 사회가 이렇게 잘못되어져 가고 있는 청소년의 문화를 청소년의 탓으로만 돌리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삶의 방식과 주체를 형성할 수 있는 그들만의 공간이 있는가? 학교 밖을 벗어나 다른 곳의 학생들과 생각을 교류하고, 그들과 어울리며 건전하게 즐길 수 있는 곳이 있다면, 분명 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4. 또 다른 과제 성교육대학입시위주의 현 교육체계 속에서 우리 학생들은 얼마만큼의 이성교제를 하는가? 남자로서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