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동조효과에 따른 콜라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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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초 록 ……………… 2

연구 방법…………………… 5
1. 참여자
2. 연구 도구
3. 연구 절차
4. 자료 처리

결 과……………………………… 6

논 의……………………………………… 6

참고 문헌……………………………… 8

본문내용
동조효과에 따른 콜라선호
사람들은 유행을 따르거나 자신의 판단과는 무관하게 전문가, 또래집단의 의견에 따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상을 심리학에서는 ‘동조(comformity)'라고 부른다. 동조현상은 어떤 것일까?
다음의 실험을 상상해보자. 사람들에게 눈을 감으라고 한 뒤, 약 45초 후에 눈을 뜨라고 한다. 그리고 각자 눈을 감고 있는 동안 몇 초 정도가 흘렀는지를 적도록 요청한 다음 답을 회수한다. 다시 눈을 감으라고 하고 실험을 되풀이한다. 두 번째에는 눈을 감고 있는 동안 얼만큼의 시간이 지났는지 예상한 바를 한 사람씩 일어서서 말하도록 한다. 두 결과를 비교해 보면 전자보다, 후자의 대답들이 비슷함을 알 수 있다. 예컨대, 실험참가자 중 한 명이 종이에는 90초라고 적어서 냈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이 두 번째 실험에서 30초 내지는 60초로 대답했다. 이제는 이 피험자가 대답할 차례다. 피험자의 두 번째 답은 90초가 될 것인가? 30초와 60초 사이가 될 것인가?
Asch(1951)는 동조가 일어남을 증명하기 위해서 선분지각 실험을 하였다. 표준선분과 동일한 길이의 선분을 세 가지 각각 다른 길이의 비교선분들 중에서 찾는 매우 쉬운 과제였다. 둘러앉은 순서대로 응답을 소리 내어 하되 먼저 대답하게 되는 네 명은 실제로는 실험협조자였으며 마지막에 대답하는 한 명만이 순수한 피험자였다. 실험협조자들이 짜놓은 각본대로 모두 틀리게 대답하자 피험자들 중 35%가 틀리게 대답하였다.
참고문헌
윤진, 최상진 역 (1992) 사회심리학. 탐구당.
유연옥 역 (2002) 심리학의 변화시킨 40가지 연구. 학지사
한규석 저 (2002)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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