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학] 종교단체, 사회활동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사례를 통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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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종교의 사회 활동의 당위성

Ⅱ. 본론
1. 사례
2. 대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종교의 사회 활동의 당위성

「착한 길을 익히고 바른 삶을 찾아라. 억눌린 자를 풀어주고 고아의 인권을 찾아주며
과부를 두둔해 주어라 <이사야> 1장 17절」

종교는 사회와 더불어 그리고 사회 역시 종교와 더불어 존재한다. 서로의 역할을 인정하고 함께 참여할 때만이 사회 및 종교의 진정의 존재 의미가 있는 것이다.
이런 뜻을 받아들여 종교단체에서는 수많은 사회활동을 하고 있다. 사회 봉사활동, 사회 복지활동 등등 솔선수범하면서 사회의 약자를 위해서 그리고 사회의 부조리를 개선하기 위해서 각종 사회 문제에 참여하고 있다. 심지어는 잘못된 정치권력에 대해서도 올바른 목소리를 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런 종교단체의 사회 참여 및 활동 역시 장 ․ 단점이 있다. 순수한 마음에서 우러난 봉사활동을 하는 것은 누가 봐도 반길 일이지만, 이를 넘어서서 그들 단체의 종교적 목적만을 위해 또는 종교의 교리를 바탕으로 하지 못한 채 맹목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은 거부감을 불러일으킨다. 여기서는 종교단체의 사회활동에 대한 긍정적 ․ 부정적인 사례를 통해 진정으로 종교단체 및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토론해보겠다.

Ⅱ. 본론
1. 사례
1) 긍정적인 사례
① ‘밥 짓는 사람 퍼주는 사랑’
1988년 최일도 목사는 청량리역 광장에 쓰러진 한 할아버지를 돌보다가 낯선 목소리를 듣고 자신의 소명이 이 땅에 있음을 깨닫는다. 신학대학원을 갓 졸업한 최 목사는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 싶어 독일 유학을 결심한 후였지만 그가 들은 낯선 목소리는 그의 인생을 바꾸어 놓았다.
버너와 코펠을 들고 광장에서 라면을 끓여주는 것을 시작으로 걸인들을 위해 마련한 식사는 40그릇에서 지난 5월 300만 그릇을 넘어섰다. 당시 주말에만 실시하던 무료진료소는 이제 개신교 첫 무료 병원인 `다일천사병원`으로 이어졌다. 매월 1만원씩 후원하는 5,800여 명의 손길로 2002년 병원 문을 열었던 다일천사병원은 정부기관의 후원 없이 순수 민간후원금으로만 운영되고, 환자에게 뿐만 아니라 정부에도 의료보험수가를 신청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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