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미디어 속 육체 이미지, 그 허와 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미디어] 미디어 속 육체 이미지, 그 허와 실
본문내용
몸이 이 시대의 화두가 되고 있다. 언론매체를 고정적으로 장식하는 미용과 건강관련 기사, 다이어트와 성형수술 광고에서부터 외모차별 논란, 비만과 섭취장애 문제, 에로티시즘과 성의 상품화 논란, 연예인 누드열풍, 동성애 담론, 그리고 이른바 ‘꽃미남’, ‘몸짱’, ‘웰빙’ 신드롬까지. 이 모든 주제를 관통하는 하나의 기호는 몸이다. 몸의 문제는 일상생활에서뿐 아니라 철학, 문학, 사회학, 인류학, 심리학, 의학 등 여러 학문 영역에서도 중요한 연구 주제로 등장했다.
이렇게 몸의 문제가 일상생활에서나 학문적으로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된 이유는 몸이 경합의 대상이 되었기 때문에 발생한다. 그리고 이런 몸의 경합은 몸이 중요한 경제적 생산체계들의 접점에 위치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오늘날 몸은 ‘상품들의 집합체이거나 그 상품들의 영역’이고, ‘의학적 실험 및 발전의 상업적 대상’이며, ‘생물학적 발전 및 군사적 연구의 소재’이며, ‘광고 메시지와 판촉의 매개체’이자 대상이고, ‘법적 도덕적 논쟁의 문제 거리’로 되었다. 또 몸은 자아 정체성의 일부로 수행되어야 하고 완성되어야 할 일종의 프로젝트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다. 몸을 기획하고 관리하고 교환하는 몸 프로젝트를 통해 몸은 그 자체가 자본이 되었다.
그런데 몸이 이렇게 개인의 주요 관심사가 되면서, 그보다 더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육체 이미지의 혼란에 관한 문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웰빙, 그 허와 실
  • 그리고 필요성 15Ⅵ. 결론 17참고문헌 - 18웰빙, 그 허와 실제출일: 2007년 6월 20일Ⅰ.서론몇 년 전부터 시작되어 올해까지 요즘 우리 사회에 불고 있는 새로운 바람이 있다. 육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의 평안과 정신적 풍요로움을 우선으로 여기고, 그것을 가꾸려는 문화 현상, “웰빙”이 바로 그것이다. 이 현상은 본격적으로 2003년부터 그 붐이 일기 시작하여 우리

  • 웰빙, 그 허와 실
  • 그리고 필요성 Ⅵ. 결론 참고문헌 웰빙, 그 허와 실Ⅰ.서론몇 년 전부터 시작되어 올해까지 요즘 우리 사회에 불고 있는 새로운 바람이 있다. 육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의 평안과 정신적 풍요로움을 우선으로 여기고, 그것을 가꾸려는 문화 현상, “웰빙”이 바로 그것이다. 이 현상은 본격적으로 2003년부터 그 붐이 일기 시작하여 우리 사회, 경제, 문화에까지 그 새로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웰빙 열풍은 TV를 비롯해서 신문광고, 인터넷의 대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그 사회적 문맥(social context)에서 관찰하는 분야다. 언어를 사회와 유리된 모습, 일종의 추상적인 체계로서가 아니라 바로 그 사회 속에서의 언어 사용(language use)을 관찰의 대상으로 삼는, 다시 말하면 어떤 말이 누가 언제 누구에게 어떤 목적으로 한 말인지를 즉 그 언어 항목의 사회적 분포 및 의미를 필수적인 고려의 대상으로 삼는 언어학이다. 한마디로 사회언어학은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의 언어 연구 (Hudson 1980 : 1)”, “실제 화자들이 사용할 때

  •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이론 퀴즈 시험
  • 이미지에 대한 학 문적 정의, 특정 인물의 이미지 컨설팅을 위한 이미지 컨설턴트의 실용적 정의, 그리고 개인이나 자신이나 상대방 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에 대한 정의 등 무수히 많은 정의가 존재한다.⑴ 커뮤니케이션 학자의 학문적 정의1922년 Public Oponion이라는 책에서 미국의 여론조사가 이자 언론인인 월터 리프만(Walter Lippman)은 이미지를 개인이 특정 대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머리 속의 그림 Pictures in our head으로 정의하였다. 개인은

  • [인문사회계열] 웰빙문화와 보석
  • 속이 메스꺼울 때, 경미한 중독 현상- 한 잔의 물에 극소량의 녹주석 분말을 섞어 점심식사 전과 저녁식사 전 공복에 마신다.- 닷새 동안 이 치료를 계속한다.- 몸의 해독작용을 위해 1년에 2번 정도 녹주석 분말을 탄 음료수를 마실 것을 권한다.- 주의할 점 : 녹주석 분말의 양을 경제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많을수록 좋다.”는 말은 녹주석의 경우 전혀 맞는 말이 아니다.▷ 다이아몬드① 광신주의, 냉정함, 조울증 등 그리고 허기, 단식, 금주, 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