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 학교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복지의 개념과 발달
1. 교육복지의 개념
2. 교육복지의 발달
3.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제도 제안
4.학교사회복지 제도안 비교
Ⅱ.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필요성
1.사회복지의 특성
2.사회복지의 가치
3.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교육적 의미
4.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5. 아동복지, 청소년복지와 학교사회복지
6.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Ⅲ. 우리나라 교육복지 실천형태
1.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의 전개
2.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3. 학교중심통합서비스 모델의 교육복지 사업적용
Ⅳ. 외국의 사례
1. 미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Ⅴ.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
Ⅵ. 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
Ⅶ.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
1. 학교사회복지사 에게 필요한 지식
2.학교사회복지의 실천적 기술
3. 학교체계 내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Ⅷ.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1. 실천단계의 개요
2. 준비 및 사정단계
3. 실행단계
4. 평가 및 종결단계
Ⅸ. 학교사회복지 실천사례
1. 프로그램 명
Ⅹ. 학교 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1. 현장사례 - 인천 부흥중학교
2.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 본문내용
-
Ⅰ. 교육복지의 개념과 발달
1. 교육복지의 개념
교육복지의 논의
1970년대 말 우리나라에 사회복지의 개념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 산업 근대화 과정에서는 국가의 정책이 부의 양적인 성장을 우선시 하였다. 부의 공정한 분배나 인간다운 생활보장에 관심을 집중 할 여력이 없었기에 학교의 교육 기능과 복지 기능에 대한 관심을 갖기 어려웠다.
교육복지에 대한 정의
교육 소외. 결손 집단에 대하여 교육기회를 확충함과 동시에 예방. 치료. 보상 활동을 통하여 교육의 질적 평등을 보장하고, 정상적 학생집단에 대하여는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인교육이 가능토록 교육여건을 계속적으로 개선해 주는 것을 말하며, 더 나아가 모든 국민의 교육적 욕구에 부응하여 평생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개인으로 하여금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아를 실현케 하며, 사회 전체가 학습하는 사회를 발전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말한다. <대통령 교육정책 자문회의(1992) 보고서>
2. 교육복지의 발달
Ⅱ.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필요성
1.사회복지의 특성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며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인정받고, 전체적인 삶의 질이 향상되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사회적 자원과 기회를 공평하게 배분시켜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사회복지의 가치
사회복지사가 어떤 목적과 원칙을 가지고 개입을 해야 하며 어떻게 클라이언트를 다루어야 하는지를 결정해 주는 준거틀이다. 또한 그 가치는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원칙, 사회복지사의 행동을 결정하며 사회복지의 지식과 개입 기법을 형성하는 기본 요소이다.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 가치관
자료평가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좋은 자료입니다.
- capric***
(2013.12.03 15:35:22)
- 잘 활용했습니다.^^
- seagh***
(2009.11.08 04:34: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알코올 사용 장애(중독) 자의 예방을 위한 정책적 개입을 어떻게 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알코올 중독자(장애)의 예방을 위한 정책적 개입을 어떻게 할 것인지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의 7단계 중 마지막 단계인 조사보고서 작성을 제외한 6단계에
- 사회복지조사론_확률표본추출과 비확률표본추출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고,다양한 표본추출방법의 숙지가 조사연구 실행에 있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 [인류학] 기능주의와 구조기능주의-말리노프스키와 래드클리프 브라운
- [인간관계] 인간관계의 의의, 필요성, 특징과 인간관계의 발전과정, 형성요인, 종류 및 건전한 인간관계 그리고 인간관계 훈련에 관한 분석
- 과거와 현대의 동화에 나타난 여성상의 비교 및 변화 원인 탐구 -디즈니사의 `잠자는 숲 속의 공주`와 로버트 먼치의 `종이 봉지 공주`를 중심으로
- 사회복지발달사-기관탐방보고서
- 프로포절 - 이혼위기 부부의 이혼 방지 및 가족 간 화목 도모 프로그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