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 학교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복지의 개념과 발달

1. 교육복지의 개념
2. 교육복지의 발달
3.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제도 제안
4.학교사회복지 제도안 비교


Ⅱ.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필요성
1.사회복지의 특성
2.사회복지의 가치
3.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교육적 의미
4.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5. 아동복지, 청소년복지와 학교사회복지
6.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Ⅲ. 우리나라 교육복지 실천형태
1.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의 전개
2.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3. 학교중심통합서비스 모델의 교육복지 사업적용

Ⅳ. 외국의 사례

1. 미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Ⅴ.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

Ⅵ. 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

Ⅶ.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

1. 학교사회복지사 에게 필요한 지식
2.학교사회복지의 실천적 기술
3. 학교체계 내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Ⅷ.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1. 실천단계의 개요
2. 준비 및 사정단계
3. 실행단계
4. 평가 및 종결단계


Ⅸ. 학교사회복지 실천사례

1. 프로그램 명

Ⅹ. 학교 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1. 현장사례 - 인천 부흥중학교
2.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본문내용
Ⅰ. 교육복지의 개념과 발달

1. 교육복지의 개념

 교육복지의 논의

1970년대 말 우리나라에 사회복지의 개념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 산업 근대화 과정에서는 국가의 정책이 부의 양적인 성장을 우선시 하였다. 부의 공정한 분배나 인간다운 생활보장에 관심을 집중 할 여력이 없었기에 학교의 교육 기능과 복지 기능에 대한 관심을 갖기 어려웠다.

 교육복지에 대한 정의

교육 소외. 결손 집단에 대하여 교육기회를 확충함과 동시에 예방. 치료. 보상 활동을 통하여 교육의 질적 평등을 보장하고, 정상적 학생집단에 대하여는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인교육이 가능토록 교육여건을 계속적으로 개선해 주는 것을 말하며, 더 나아가 모든 국민의 교육적 욕구에 부응하여 평생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개인으로 하여금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아를 실현케 하며, 사회 전체가 학습하는 사회를 발전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말한다. <대통령 교육정책 자문회의(1992) 보고서>

2. 교육복지의 발달

Ⅱ.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필요성

1.사회복지의 특성

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며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인정받고, 전체적인 삶의 질이 향상되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사회적 자원과 기회를 공평하게 배분시켜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사회복지의 가치

 사회복지사가 어떤 목적과 원칙을 가지고 개입을 해야 하며 어떻게 클라이언트를 다루어야 하는지를 결정해 주는 준거틀이다. 또한 그 가치는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원칙, 사회복지사의 행동을 결정하며 사회복지의 지식과 개입 기법을 형성하는 기본 요소이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 가치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좋은 자료입니다.
  • capric***
    (2013.12.03 15:35:2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 활용했습니다.^^
  • seagh***
    (2009.11.08 04:34:04)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사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의 비교 및 발전방향 모색
  • 학교사회복지사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의 비교 및 발전 방향 모색Ⅰ. 서론 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발전단계2. 학교사회복지의 분류틀 및 유형의 재구성3.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 세부사항 비교4.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 진행 현황5.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이 통합되었을 경우의 장단점6.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이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사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의 비교 및 발전방향 모색
  • 학교사회복지사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의 비교 및 발전 방향 모색목차Ⅰ. 서론 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발전단계2. 학교사회복지의 분류틀 및 유형의 재구성3.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 세부사항 비교4.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 진행 현황5.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이 통합되었을 경우의 장단점6.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이

  • [학교사회복지론] We-Start 운동과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 We-Start 운동과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제 출 일:2007년 1월 3일 (수)학교사회복지론차 례Ⅰ.서론Ⅱ.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Ⅲ.We- Start 운동Ⅳ.각 사업과 학교사회복지와의비 교 분 석Ⅴ.결론Ⅵ.인터뷰Ⅶ.소감문Ⅰ. 서 론1990년대 초 학교사회복지를 도입하고 이를 제도화를 위하여 노력해온지 약 10여년이 흘렀다. 인적 ․ 물적 ․ 제도적인 차원에서 아무런 기반이 잡혀지지 않은 척박한 상황 속에서 수많은 연구자들과 실천가들이 학

  • 학교사회사업(한국학교사회복지역사, 교육복지, 학교사회복지, 기본조건, 정의)
  • 1. 학교사회사업2.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3. 교육복지 개념4. 학교사회복지개념5.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 조건6. 학교사회복지의 정의1. 학교사회사업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라는 세팅(Setting)에서 전문사회복지가 경제적으로 곤란한 학생, 소년 소녀가장,학교 부적응학생, 문제학생 등 다양한 학생 문제를 사회복지적 가치실현이념을 토대로 개입하여 문제를해결하는 사회사업을 의미2.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

  •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목적, 대상을 설명하고, 현재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과제주제: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목적, 대상을 설명하고, 현재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학습자명: ○○○아이디: *******목 차Ⅰ. 서론 –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Ⅱ. 본론1. 교육복지 우선사업에 대한 이해2. 학교현장의 구체적 사업계획 사례 2가지3. 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제도의 필요성4. 학생인권에 대한 의미와 이의 옹호자로서의 학교사회복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