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원평가제도에 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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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원평가제의 필요성

2. 교원평가제 수행방식

3. 기존의 교원평가제도

4. 교원평가 시범학교의 운영현황 및 결과

5. 시범학교 운영현황에 대한 반응
-신문스크랩을 중심으로

6. 교원평가제의 평가문항

7. 교원평가제의 쟁점 및 개선방안

8. 교원평가제에 대한 각계 주요 인사들의 입장

9. 여걸식스의 토의내용 정리
본문내용
1. 교원평가제의 필요성
 공교육에서 학교교육을 직접 담당하고 있는 교원의 전문성 및 질 관리에 대한 관심과 노력으로부터 시작.
 교원은 학교 교육의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투입 요인인 동시에 학생들을 직접 대면한다는 점에서 교원들의 능력향상이 전제되지 않고서는 교육의 질이 향상 될 수 없음.
 현행 근무성적평정제도가 주로 승진에만 활용되고 있어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촉진제가 될 수 없음을 지적하고 이러한 문제의 근본적 대안으로서 교원평가 제도를 도입
 새로운 교원 평가 제도를 통하여 교원들이 스스로 전문적 자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평가를 통해 학교교육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높이고 교원들의 긍지도 살릴 수 있을 것임.



2. 교원평가제의 수행방식
(1)교원평가의 추진 방향
 정부가 추진하는 교원평가제는 교원이 자신의 수업이나 교육활동에 대한 동료교원의 평가와 학생, 학부모들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자기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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