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5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초등 국어과 모의 수업에 들어가며 2
2. 읽기 지도의 이론과 방법 3
3. 논설문의 지도 방법 13
4. 문제 해결 학습모형 22
5. 대단원명 23
6. 대단원 개관 23
7. 대단원 학습 목표 및 도달의 예 23
8. 대단원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24
9.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25
10. 대단원의 학년 간 연계성 25
11. 소단원의 특성 28
12. 학급의 실태 조사 28
13. 교수 ․ 학습 과정안 29
14. 차시의 평가 계획 32
15. 활동지 33
16. 모의 수업을 준비하며 36
17. 모의 수업 약안 42
18. 참고 문헌 55
본문내용
1. 초등 국어과 모의 수업에 들어가며

방학 중, 초등 국어교육방법론 수업 과제를 위해 초등학교의 국어 수업을 참관한 적이 있었다. 사실상 그때가 처음 초등학교의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어수업을 생생하게 볼 수 있었던 첫 기회였는데, 지도안으로만 짜여진 있던 수업이 현장에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면서 내심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도 그럴 것이 수업 현장에서는 교사와 아이들이 함께 하는 수업이 이루어지면서, 예상치 못한 아이들의 다양한 반응과 이에 따른 교사의 적절한 반응을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업의 지도안을 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지도안대로 실제 아이들과 수업을 해보는 것은 더욱 더 중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수업 전에, 수업을 계획하고 지도안대로 수업을 이끌어가는 것 역시 중요하지만, 실제 교육현장에서 우리가 의도한대로 수업이 이루어진다고만은 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복수전공이라는 제한 때문에 두 번의 실습이 있는 초등과와는 달리 방학 중의 한 번의 실습이 이루어지는 우리 조원들에게는 수업 시간에 모의 수업을 해보는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실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 아닌 모의 수업이기에, 수업의 대상이 되는 아이들의 수준과 수업에 임하는 자세 등을 가정하여 지도안을 짜게 되어 실제의 수업과는 다르다는 한계점도 가지는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조원들 모두가 실제 초등학생 아이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한다는 생각 하에 지도안을 짜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면서 실제 수업을 준비한다는 마음으로 함께 했다.
참고문헌
①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교육 인적 자원부
②초등 국어과 교수 ․ 학습 방법. 한국초등국어교육연구소. 박이정
③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이경화. 박이정
④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1-1. 교육 인적 자원부
⑤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1-2. 교육 인적 자원부
⑦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2-1. 교육 인적 자원부
⑧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2-2. 교육 인적 자원부
⑨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3-1. 교육 인적 자원부
⑩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3-2. 교육 인적 자원부
⑪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4-1. 교육 인적 자원부
⑫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4-2. 교육 인적 자원부
⑬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5-1. 교육 인적 자원부
⑭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5-2. 교육 인적 자원부
⑮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6-1. 교육 인적 자원부
⑯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6-2. 교육 인적 자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의 이론적 기초 문학의 정의 문학의 본질 문학의 기능 문학의 갈래 문학교육
  • -목차-【첫째마당】 문학(文學)의 이론적 기초1. 문학의 정의2. 문학의 본질3. 문학의 기능4. 문학의 갈래【둘째마당】 문학교육(文學敎育)의 이론적 기초1. 문학과 교육의 만남2. 국어교육과 문학교육3. 문학교육의 이론4. 문학이론의 통합 (초등학교 문학교육에서의 형식․구조이론과 수용이론의 통합)【셋째마당】 문학 교육(文學敎育)1. 문학교육의 지향점2. 문학교육의 목표3. 문학교육의 내용4. 문학교육의 수업방법 및 모형5. 문학교육의

  • [초등교육] ASSURE MODEL의 적용(3학년 음악 -5. 실구대 소리)
  • 교육에도 예외 없이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인터넷 및 컴퓨터 활용 기술과 정보 공유 기술의 발달은 인터넷을 교수학습 매체로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으며 교육부에서도 이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최정숙. 초등학교 우리음악 장단학습을 위한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p.2현재의 학교 교육은 이러한 정보 통신과 멀티미디어라고 불리는 현대 하이테크 기술을 적극적 활용하고 있는 시점이다. 하지만 수업을 구상하고 계획할 때는

  • 수준별 연구
  • 교육과정◦ 교과의 내용이 다양한 종류의 과목이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학습 집단 구성원의 능력의 개인차가 그다지 심각하게 작용하지 않는 교과에서 학습 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달리하여 조직한 교육과정으로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라 기본 학습 내용을 보충 또는 심화할 수 있도록 편성, 운영◦ 적용 교과 :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국어, 사회, 과학, 영어(초등)◦ 교과별 적용 학년- 국어 : 1학년부터 10학년까지 기본 과정과 심화 과정의

  • 초등학교 영어교사연수(교사교육)필요성,실태, 외국 초등학교 영어교사연수(교사교육)사례, 초등학교 영어교사연수(교사교육)방향,제언 분석
  • 교육)의 실태Ⅵ. 외국 초등학교 영어교사연수(교사교육)의 사례1. survey과정1) 목적2) 내용3) 가정 4) 문제점2. workshop과정1) 목적2) 내용3) 가정4) 문제점3. 경험 중심 과정1) 목적2) 내용3) 가정4) 문제점4. 이론 중심 과정1) 목적2) 내용3) 가정5. 성찰 중심 과정1) 목적2) 내용3) 가정Ⅶ. 향후 초등학교 영어교사연수(교사교육)의 방향1. 피교육자들의 참여가 중요하다2. 피교육자들의 다양성을 인정한다3. 교육 내용을 교실 수업 활용도를 높이도

  • 국어(국어과교육)홀리스틱학습,창의성계발학습,가치탐구학습,총체적언어학습, 국어(국어과교육)과정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독서토론학습,직접교수법
  • 교육, 제10원칙-정신성과 교육으로, 이 열 가지 원칙의 교육적 의미는 슈타이너의 교육예술사상의 배면에 흐르는 기본원리와 거의 공통된다고 할 수 있다.또한 홀리스틱 교육에서 강조하는 지구생태계교육, 정신성교육, 인간성교육, 글로벌적 교육, 참여민주주의 교육 등은, 신체(body), 정신(spirit), 혼(soul)의 전인간적인 존재의 육성과 체험과 정신성에 교육의 바탕을 두고 있는 슈타이너의 교육예술방법론과 매우 유사한 점이 있다.Ⅱ. 국어(국어과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