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5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발전과정,실태,수요,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부모,학습혁명,문제점,내실화방안
- 사회과(사회과교육)연표학습,소집단토의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신문활용학습(NIE),인물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탐구학습,모의상황학습,세미나학습
- [컴퓨터보조학습][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CAI,컴퓨터보조수업)정의,유형,특성, 컴퓨터보조학습(CAI,컴퓨터보조수업)문제점,제언
- [국어과 교육이론]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 사례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중등학교]중등학교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환경과와 실과(기술가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목차
-
1. 초등 국어과 모의 수업에 들어가며 2
2. 읽기 지도의 이론과 방법 3
3. 논설문의 지도 방법 13
4. 문제 해결 학습모형 22
5. 대단원명 23
6. 대단원 개관 23
7. 대단원 학습 목표 및 도달의 예 23
8. 대단원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24
9.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25
10. 대단원의 학년 간 연계성 25
11. 소단원의 특성 28
12. 학급의 실태 조사 28
13. 교수 ․ 학습 과정안 29
14. 차시의 평가 계획 32
15. 활동지 33
16. 모의 수업을 준비하며 36
17. 모의 수업 약안 42
18. 참고 문헌 55
- 본문내용
-
1. 초등 국어과 모의 수업에 들어가며
방학 중, 초등 국어교육방법론 수업 과제를 위해 초등학교의 국어 수업을 참관한 적이 있었다. 사실상 그때가 처음 초등학교의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어수업을 생생하게 볼 수 있었던 첫 기회였는데, 지도안으로만 짜여진 있던 수업이 현장에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면서 내심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도 그럴 것이 수업 현장에서는 교사와 아이들이 함께 하는 수업이 이루어지면서, 예상치 못한 아이들의 다양한 반응과 이에 따른 교사의 적절한 반응을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업의 지도안을 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지도안대로 실제 아이들과 수업을 해보는 것은 더욱 더 중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수업 전에, 수업을 계획하고 지도안대로 수업을 이끌어가는 것 역시 중요하지만, 실제 교육현장에서 우리가 의도한대로 수업이 이루어진다고만은 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복수전공이라는 제한 때문에 두 번의 실습이 있는 초등과와는 달리 방학 중의 한 번의 실습이 이루어지는 우리 조원들에게는 수업 시간에 모의 수업을 해보는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실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 아닌 모의 수업이기에, 수업의 대상이 되는 아이들의 수준과 수업에 임하는 자세 등을 가정하여 지도안을 짜게 되어 실제의 수업과는 다르다는 한계점도 가지는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조원들 모두가 실제 초등학생 아이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한다는 생각 하에 지도안을 짜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면서 실제 수업을 준비한다는 마음으로 함께 했다.
- 참고문헌
-
①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교육 인적 자원부
②초등 국어과 교수 ․ 학습 방법. 한국초등국어교육연구소. 박이정
③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이경화. 박이정
④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1-1. 교육 인적 자원부
⑤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1-2. 교육 인적 자원부
⑦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2-1. 교육 인적 자원부
⑧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2-2. 교육 인적 자원부
⑨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3-1. 교육 인적 자원부
⑩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3-2. 교육 인적 자원부
⑪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4-1. 교육 인적 자원부
⑫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4-2. 교육 인적 자원부
⑬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5-1. 교육 인적 자원부
⑭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5-2. 교육 인적 자원부
⑮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6-1. 교육 인적 자원부
⑯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6-2. 교육 인적 자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