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회계층 및 사회이동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계층의 개념과 결정요소
1. 사회계층의 개념
2. 사회계층과 사회계급
3. 사회계층 결정요소
4. 사회계층에 대한 기능주의와 갈등론적 관점
Ⅱ. 사회계층 구조에 따른 교육적 관심
1. 사회계층의 문화와 교육
2. 사회계층별 사회화 과정의 특징
3. 사회계층과 교육의 관계
4. 사회계층에 따른 교육적 과제
5. 교육에 대한 사회계층의 영향
Ⅲ. 사회이동의 개념과 형태
1. 사회이동의 개념
2. 사회이동의 형태
3. 사회이동과 교육체제
4. 교육과 사회이동과의 관계
Ⅳ. 사회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개인적 요소
2. 가정적인 요인
3. 사회적인 요인
Ⅴ. 사회이동의 두 관점
1. 사회이동과 교육
2. 교육제도의 기능
3. 상반된 관점
4. 두 관점의 주요 쟁점과 차이점
Ⅵ. 다 같이 생각해 봅시다
1. 생각해 봅시다
2. 학교교육이 사회 평등에 기여하는지의 여부
3. 학교교육이 사회평등에 기여하기 위한 방안
본문내용

I 사회계층의 개념과 결정요소


1.사회계층의 개념


∙사회계층(social stratification)은 사회구분과는 달리 사람의 서열의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어떻게 사람의 순위와 서열을 결정짓느냐 하는 문제는 한 사회가 갖는 가치 여하에 달려있다.
비슷한 생활양식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동일한 또는 비슷한 정도의 희소가치를 향유하는 사람들의 집단, 또는 거기에 따라서 비슷한 사회적 평가를 받는 사람들의 범주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구조화된 불평등 체계'- 불평들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일정한 유형이 나타나고, 사회성원 상호간에 그것을 인정하고 기대할 뿐 아니라 나아가 예측 가능한 태도와 행동으로까지 고정화되어진 불평등 체계를 일컫는다. 이것은 희소가치의 불평등한 분배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사회계층현상’- 개인이 차지하는 사회적 위치를 사회적 지위라고 하며, 구성원들은 사회적 지위와 역할에 대해 높고 낮음 또는 존경과 천시 등의 일정한 가치기준에 따라 지위를 서열화 한다. 계층은 이와 같이 지위의 서열화에서부터 시작된다. 이와 같이 사회적 업무와 지위간의 불평등이 사회전반에 받아들여져서 제도화 될 때 사회 계층 제도가 형성된다. 그러한 각각의 층 또는 범주는 서로 상하 우열의 위계체계를 이루는 성질의 것이며, 우리는 그러한 불평등의 위계현상을 통칭 '사회계층 현상' 이라고 말한다.

참고문헌
교육사회학, 김신일, 2002, 교육과학사

학교교육과 불평등, 오욱환, 교육과학사, 1993

조선일보 사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0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10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교육사회학의 이해1. 교육사회학의 성격교육사회학의 개념 : 사회학의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하여 교육현상을 연구하고 교육의 기능 및 현상을 사회학적으로 파악하려는 학문교육사회학의 연구과제 : 다양한 사회구조 속에서 교육이 존재하는 양상을 발견교육사회학연구의 필요성-개념의 도구와 사회적 기술을 갖춤-학교, 지역사회 또는 학생 이해에 있어 보다 총괄적인 개념을 가져다주어야 함-과학적 지식과

  • 교육사회학 의대상과 방법 과체계
  • 사회현상은 가치 함축성을 갖는다.( 몰가치성 : 자연현상이 인간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가치함축성 : 사회현상이 인간에 의해 창조된 가치기준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의미)∴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개념돠 변인으로 사회현상의 일종인 교육현상을 탐구하게 된다. 즉, 개인, 집단, 조직, 문화, 사회간의 상호관련성과 교육의 관계를 탐구한다.- 교육사회학의 사회현상을 다루는 영역 : 사회화, 사회계층, 사회이동, 학교 조직 및

  • 사회학의 연구대상과 추구하는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학의 대표적인 분야들로는 가족사회학, 경제사회학, 교육사회학, 노년사회학, 노동사회학, 문화사회학, 비교사회학, 범죄사회학, 사회계층론, 사회운동론, 사회심리학, 여성사회학, 역사사회학, 예술사회학, 인권사회학, 정치사회학, 조직사회학, 종교사회학, 지식사회학, 환경사회학 등이 있다.- 출처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 소개사회학의 연구 대상사회학은 사회구조와 인간의 행위를 그 연구 대상으로 한다. 사회의 질서와 변동 및 조화와 갈등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과 사회이동, 교육과 사회계층, 교육의 불평등
  • CHAPTER06. 사회변화와 교육 - 교재 131 ~ 1401. 사회이동의 의미-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이 한 사회적 지위나 계급에서 다른 사회적지위나 계급으로 위치가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중요 개념 : 사회적 지위, 사회적 역할, 사회계급(계층)2. 사회이동의 종류 : 사회이동은 사회계층의 이동을 의미한다,.①이동방향에 의한 분류 : 수평이동과 수직이동②시간주기에 의한 분류 : 세대 간 이동, 세대 내 이동③사회 규범에 따른 분류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