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학제개편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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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용어의 정의

Ⅱ.관련 기사

Ⅲ.이론적 배경

Ⅳ. 한국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Ⅴ. 한국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쟁점

Ⅵ. 한국 유아교육 공교육화 정착을 위한 과제

Ⅶ. 결론 및 제언

Ⅷ.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한국의 유아교육은 초, 중등이나 고등교육과 마찬가지로 그간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하여 왔다.
최근에는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인한 가정의 교육적 기능 약화, 유아기 경험의 중요성 대두 등의 이유로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이전보다 더 많이 새로운 인식을 받게 되었지만 80년대에 이미 정착단계에 들어선 초등학교 의무교육, 현재 전면 실시되고 있는 중학교 의무교육에 비하면 유아교육은 아직도 기간학제에도 포함되지 못한 채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음이 오늘날 유아교육의 현실이다.
한국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문제는 그 동안 국가 주도의 교육 개혁이 수립될 때마다 수없이 논의되고 유아교육법 제정 등의 형태로 추진되어 온 유아교육 분야의 최대 정책 과제이다.
공교육 체제 안에서 교육가 보호가 통합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받고, 지속적으로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법적, 행정적 제도가 마련되었으며, 기관과 가정에 대한 재원지원을 보장하는 세계적인 동향을 고려해 볼 때 아직도 한국의 유아교육은 많은 변화와 발전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지금부터 한국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에 관한 쟁점과 향후 나아갈 방향과 공교육화가 되어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 고찰해 보겠다.
2.용어의 정의
1)유아교육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유아의 행동을 계획적인 방법으로 긍정적 변화를 일으키게 하려는 노력을 의미하는 말로 유치원과 유아원, 기타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에게 적용하는 모든 교육을 일컫는다.
2)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일반적으로 공교육화에 대해서는 여러 정의가 있지만 주로 국가의 지원과 국민의 교육권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유아교육 공교육화를 모든 유아가 보호자의 경제적 능력에 차별 없이 자격 있는 교사에 이해 국가가 정하는 교육과정을 일정 기준이 시설을 갖춘 기관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하는 것으로 정의하겠다.
참고문헌
Ⅷ.참고 문헌
김은숙(2005) 한국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쟁점과 과제, 순천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박미숙(1996) 유아교육 공교육화 발달과정에 관한 고찰,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술지논문
신명숙(2003) 유아교육 공교육화 정책의 개선방안 연구, 동양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김홍순(2001) 한국의 유아교육 공교육화 정책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교육인적자원부(2004).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정책
김말실(2001) 유치원교육 공교육화를 위한 재정분석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정 외(1996) 유치원교육 공교육화.서울: 양서원
박경혜(2001) 한국유아교육의 공교육화과정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옥승(2002) 유치원교사 양성체제와 유아교육의 전문성 신장. 한국교원 교육연구, 19권 1호
유창희(2002)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에 관한 연구. 동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제경숙(1997)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에 대한 고찰. 교육이론과 실천, 2권
정금자(2000) 최근 한국 유아교육에 관한 동향과 과제. 인문예술논총, 제 2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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