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연구계획서]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효과성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조기영어교육 관련 연구
1) 조기영어교육의 지지론
2) 조기영어교육의 반대론
3) 조기영어교육의 형태
2.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Ⅲ-1. 연구대상
Ⅲ-2. 연구도구
참고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화·세계화·국제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세계 각국이 국제 경쟁사회에서 자국의 이익증대를 추구하는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영어가 국제어로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인 요구와 더불어 핵가족화와 자녀수의 감소에 따라 자녀의 조기 성취에 대한 부모의 지나친 기대로 인해 과열된 조기교육, 영재교육, 특기교육은 걱정할 정도에 이르고, 더욱이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열풍은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영어교육이 초등학교에서부터 시작되어야한다는 생각은 70년대 초부터 거론되었고 그 동안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우리나라에서는 정부가 1994년 세계화를 국정의 방향으로 추진하였다. 이에 대해 1995년 교육부는 특활시간과 자유시간에 학교장 재량으로 영어교육을 실시토록 했으며, 1997년부터 초등학교 3학년부터 영어를 가르치기 시작하였고, 2000년도에는 초등학교 영어 수업전체를 영어로 진행함이 교육부의 지침으로 시작되었다. 이 여파로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붐이 일어났고, 이에 발맞추어 각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프로그램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외부에서 영어교사를 초빙하여 대부분 영어교육을 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조기영어교육의 실태와 학부모의 인식을 조사한 선행연구들(정승혜, 차지인, 2004; 이정란, 2006)에 의하면 이미 과반수이상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특히 유아교육의 ‘소비자’라 할 수 있는 어머니들이 조기 영어 교육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 연구에 따르면 유치원 아동의 66%가 이미 어떠한 형태로든 외국어의 학습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한유미, 이진화, 1997).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영어교육의 병행 없이는 원아모집도 되지 않고, 외국어 학원에서 원어민 교사는 필수가 되었다고 한다.(김선아, 2002).
참고문헌
김선아(2002) 어머니 변인에 따른 유아조기영어교육에 관한 인식조사, 대구카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
류승희(2003) 우리나라 유아영어교육의 바람직한 방향모색.
우남희,이종희(1996) 영어교육 조기화의 문제점 분석, 응용언어학 제9-10호 pp137~152.
이정란(2006) 조기 영어교육에 관한 부모의 인식 및 만족도 조사연구 -군산지역 유치 원과 사설 영어 학원을 중심으로-,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이정승(2003) 조기 영어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승혜(2004) 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영어교육의 실태 및 인식조사연구.
조희숙,이연선(2004) 조기영어교육 경험정도에 따른 유아의 상위 언어 능력 및 영어 학습 흥미도 비교 연구, 영유아보육연구 제 10집.
차지인(2004) 조기영어교육에 관한 부모의 인식 및 실태에 관한 연구 -유치원과 사설 영어학원 비교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천희영,최미현,좌승화,서현아(2002) 유아영어교육의 현황에 관한 국내 연구 경향 및 내용분석, 아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사교육 열풍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 교육비 차이와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 수 있다. 이를 보면서 우리 조원들은 반드시 과열화 된 사교육 시장에 개선이 필요하고 상대적으로 사교육 시장에 노출되기 어려운 학생들 (사회적 소외계층, 농어촌지역 학생)에게 정책적 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므로, 본 보고서를 통하여 우리는 사교육과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공교육강화의 필요성과 사교육 시장 억제 및 소외계층에 대한 보

  • [경영학] 대학교 학부생을 위한 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발
  • 대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도출한 ㅇㅇ대학교 학생들을 포함한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가장 쉽게 겪는 대학생활의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첫째, 학생들은 중, 고등학교 때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 인하여 자기주도형 학습 능력이 떨어진다.둘째, 고등학교 시절에 비해 늘어난 시간적 재량과 활동공간의 자유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이 부족하다.셋째,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단기적인 시각에서 무언가를 이루려고 한다.넷째, 뚜렷

  • 장학행정 레포트
  • 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 한다는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Burton 과 Brueckener 의 장학론에서도 볼 수 있다.Burton 과 Brueckener 의 「장학 : 그 사회적 과정」에서 표현하는 장학의 목적.첫째, 학생 성장의 증진과 그 결과로 사회 발전을 가져오는 것이다.둘째, 장기적인 교육계획을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도성 발휘하게 한다.셋째, 상호 협력을 통해 바람직한 교수-학습의 장을 개선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 실업 및 일자리 문제에 관한 청년 및 노인의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대책0k
  • 대한 국내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였는데, 직종격리지수 및연령별 직종분리지수를 통해 청년, 시니어 간 종사하는 직종이 분리되어 있고 고령층 일자리는 단순노무직 중심으로 주변화하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청년층과 고령층이 경합하는 직종은 조리, 음식서비스직, 매장 판매직 정도이고 그 외 직종에서는 세대간 분리 정도가 강하게 나타났는데, 청년층의 비교우위 직종은 보건사회복지 및 종교 관련직, 교육전문가 및 관련직, 경영/회계 관련 사무

  • [대학원 학업계획서] 석사과정 대학원 학업계획서 최우수예문-대학원학업계획서예문, 대학원학업계획서예시-
  • 연구계획3. 고려대학교 대학원 정치학과 학업계획서1) 자기소개2) 지원동기 및 장래계획3) 학업 및 연구계획서4) 결언4.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학업계획서1) 지원동기(진학동기)2) 연구계획(수학계획)3) 학위 취득 후 계획5.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전공 학업계획서1) 자기소개2) 대학원 지원동기 및 장래계획3) 학업 및 연구계획4) 결언6.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대학원 학업계획서1) 자기소개2) 연세대학교 대학원 영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