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주가지수 옵션의 거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
- 본 론 -
1. 주가지수옵션
2. 거래전략
- 결 론 -
- 본문내용
-
- 서 론 -
주가지수옵션시장은 주가지수선물시장과 마찬가지로 현물시장에서 거래되는 일부 또는 전체 종목의 가격수준을 나타내는 주가지수를 대상으로 하여 미래의 일정시점에 약정가격으로 매입 · 매도할 수 있는 권리가 거래되는 시장을 말한다. 이러한 주가지수옵션시장은 주가변동 헤지 등 다양한 투자동기를 충족시키기 위해 1983년 3월 미국의 시카고 옵션 거래소에 S&P100지수를 대상으로 최초로 개설되었으며 현재는 세계거래소연맹(WFE)소속 57개 거래소에서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주가지수 선물거래(96년)와 주가지수 옵션(97년)이 증권거래소에 소개된 이후 파생금융상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나날이 증대되어 왔으며 이와 더불어 이들 파생금융상품에 대한 거래 또한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주가지수 선물이나 옵션의 거래증가는 이들 상품이 다양한 성격의 투자자에게 제공하는 여러 가지 이점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현물투자와 관련된 체계적 위험을 회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위험회피수단(hedge)을 제공하는 한편 투자자가 현물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증거금과 거래비용으로 많은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leverage)를 제공한다.
한국증권거래소에서는 지난 1996년 5월부터 한국주가지수 200(KOSPI 200)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주가지수선물을, 1997년 7월부터는 동일 주가지수에 대한 주가지수옵션을 거래하기 시작하였고 2001년 12월 한국 선물 거래소에 코스닥 50 옵션시장이 개설되었다. 코스피200옵션시장은 개설 7년만에 세계에서 가장 유동성이 풍부한 시장으로 발전하면서 국내 파생상품시장을 선도하는 명실상부한 대표적 시장으로 성장해 왔다. 코스피200옵션시장은 단기간내에 양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이룬 시장으로 평가된다. 지난 2001년에는 일평균 거래량이 처음으로 100만 계약을 넘어 330만 계약에 이르며 전년대비 316%의 성장세를 이뤘고 일평균 거래대금도 1천925억원으로 전년대비 179%의 증가율을 보였다. 2003년 들어서는 일평균 거래량이 1천만계약을 넘어선 데다 일평균 거래대금도 6천억원을 돌파했다.
- 참고문헌
-
김무성․허화. 「KOSPI 200 옵션과 NIKKEI 255 옵션의 가격결정특성에 관한 비교연구」, 『증권학회지』26집, 2000, pp.237~269
김서경․고광수. 「주가지수와 주가지수선물 관계의 일중 거래 자료 분석」, 『증권학회지』27집, 2000, pp.101~136.
이재하, 「KOSPI 200 선물과 옵션간의 일중 사전적 차익거래 수익성 및 선종결전략」, 『증권학회지』23집, 1998, pp.14~183.
최영수, 「주가지수 옵션가격을 이용한 선물이론가격 추정」. 『선물연구』 제9권 제1호, 2001, pp.81~104.
이정진․강성권 「An Investment Strategy Using Volatility Cones in KOSPI 200 Index Options Marker」『서강경영논총』 제16권 2호, 2005, pp.251~261
이충언 「주가지수 선물 및 옵션가격의 효율성에 대한 연구」2006. 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