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크리스피 크림 도넛 Krispy Kreme의 성공과 프로세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Table of Contents

1. Krispy Kreme의 한국진출...................................................................................3

2. 크리스피 크림의 역사..............................................................................................4

3. 서비스 프로세스 분석 ……………………………………….….......…………………6
3.1. 서비스 프로세스 분석의 중요성 대두 ..................................................….…….6
3.2. 서비스 전달 시스템 분석기법 ………….……………...............………………… 8
3.3. 서비스 청사진 기법 ……………………………..........................................……..…….9

4. 프로세스 측면에서의 크리스피 크림의 독창적 사업전략..………13
4.1. 서비스 청사진의 틀을 깬다 - 비가시권의 공개…………………………….…14
4.2. 대기시간에 서비스 프로세스를 병렬배치………….…………………….…....…17
4.3. 차별적 프로세스, 차별적 경험의 디자인…………………….….....................…22

5. 경쟁업체 비교 분석 …………………………………………………….…….….…..…23
5.1. 던킨 도너츠…………………………………………………………………….…………...…23
5.2. 스타벅스 커피……………………………………………………………….…….………..…27

6. 결론………………………………………………………………………………………….….…32

7. 참고문헌…………………..…………………………………………………………………….34
본문내용
1. Krispy Kreme의 한국시장 진출

1990년 대, '밀가루에 여러 가지 부재료를 섞어 반죽하여 기름에 튀긴 빵'이라는 개성없는 사전적 정의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에서 제과점이나 분식집에서 비주류 메뉴로서 매출의 조그마한 부분만을 차지했던 도넛이 일대 변혁을 맞는다. 바로 던킨도너츠의 한국 진출이다. 던킨도너츠는 도넛과 커피의 조합이 전형적인 간식이나 아침식사의 대표적 메뉴로 통하는 미국 본토 문화를 그대로 도입하여 도넛에 대한 한국소비자의 인식을 보다 선진적이고 고급스러운 것으로 부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 일명 던킨 스타일의 도넛들이 우후죽순으로 시장에 등장하게 되었고, 한국인에게 도넛이라는 것의 이미지를 떠올릴 때 가장 전형적인 스타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러했던 우리나라의 도넛시장에 미국계 '크리스피 크림 도넛(Krispy Kreme Doughnuts, 이후 크리스피 크림)'이 급부상하며 선발업체인 던킨도너츠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롯데그룹과 제휴, 2004년 12월 서울 신촌에 1호점을 연 이후 매달 평균 15% 이상의 빠른 매출 신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직영 원칙에 따라 명동 홍대입구 분당 등 수도권에 10곳의 매장만을 두고 있지만 올 들어 9월 말까지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3배나 뛴 200억원을 기록하여 이미 작년 한 해(100억원) 실적을 훌쩍 뛰어넘었다. 전국 410곳에 매장을 운영하며 국내 도넛 시장의 7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던킨은 올 9월 말까지 매출이 1800억원 선이므로 매장당 평균 매출에서 크리스피 크림이 던킨을 3~4배 압도하는 셈이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박영택(2000), “공공행정부문 Single PPM 품질혁신”, Single PPM 품질혁신추진본부, 한국경제신문
김연성(2003),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서비스 청사진 활용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4-3
박인호(1999), “성공적인 전략 수행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LG주간경제, 1999.12
박정현(2006), “고객경험관리(CEM)에 주목하라”, LG주간경제, 2006.11
Shostack, G, Lynn(1984). “Designing Services That Deliver.”, Harvard Business Review, Jan-Feb. pp.133-139


크리스피크림도넛 www.krispykreme.co.kr
던킨도너츠 www.dunkindonuts.co.kr
스타벅스코리아 www.istarbucks.co.kr

<참고도서>
김연성 외 5인 공저(2002), 서비스 경영-전략스시템 사례, 법문사
김영한, 임희정(2003),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
유필화(1999), 경영의 슬기, 한언
이유재(2005), 서비스 마케팅 제3판, 학현사
하워드 슐츠(2005),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김영사
Ben McConnell, Jackie Huba(2002), 『Creating Customer Evangelists』, Wabash & Lake

<잡지, 인터뷰>
월간 식당 05 년 4월호
Krispy Kreme Doughnts 사당점 방대석 점장(롯데쇼핑) intervie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유통관리론]프랜차이즈 유통관리 사례분석 - 던킨도너츠(A+리포트)
  • 성공적이라고 평가받는 던킨도너츠의 경우 유통의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성공적인 기업사례로써 던킨도너츠의 유통관리에 대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Ⅱ. 유통환경의 변화 및 영향분석1. 거시환경분석① 경제적 환경 : 최근 금융위기가 실물경제로 번지면서 경기침체가 장기화 될 경우 도넛에 대한 직접적인 수요가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생산자 물가가 상승하며 도넛의 주원료가 되는 밀 가격이 급격하게

  •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사례 조사
  • ‘Krispy Kreme Doughnuts’마케팅 보고서목 차1. ‘크리스피 크림 도넛’ 브랜드 개요2.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종합적 환경 분석(1) 거시적 환경 분석(2) 시장 분석(3) SWOT3.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STP 분석(1) S (Segmentation: 시장세분화)(2) T (Targeting: 타겟팅)(3) P (Positioning: 포지셔닝)4. ‘크리스피 크림 도넛’ Marketing Mix 7P 분석(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5) Physical evidence(6) People(7) Process5. 분석에 대한 평가 및 제언 ‘크리스피 크림 도넛

  •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전략
  • 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1937년부터 대중에게 사랑을 받는 달콤한 도넛과 커피를 만들어 온 기업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오리지널 글레이즈’는 1937년부터 한결 같은 조리법으로 만들어지는 부드럽고 달콤한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대표 도넛으로서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효자도넛이다. 시작부터 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굉장히 재미난 눈길을 끌었다. 크리스피와 크림의 스펠링을 일부로 Krispy Kreme 으로 틀리게 표기함으로써 기억에 남게 하였으

  • [마케팅] 크리스피 도넛 마케팅 전략
  • 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1937년부터 대중에게 사랑을 받는 달콤한 도넛과 커피를 만들어 온 기업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오리지널 글레이즈’는 1937년부터 한결 같은 조리법으로 만들어지는 부드럽고 달콤한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대표 도넛으로서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효자도넛이다. 시작부터 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굉장히 재미난 눈길을 끌었다. 크리스피와 크림의 스펠링을 일부로 Krispy Kreme 으로 틀리게 표기함으로써 기억에 남게 하였으

  • 생산활동 레포트
  • 생 산 활 동CONTENTS생산활동이란?제조업의 생산활동서비스업의 생산활동21세기 생산활동은?-생산활동의 정의-제조업 서비스업 생산활동 분류 -제조업의 생산활동 과정-상품개발-입지선정-시설배치-서비스 품질의 측정과 관리-인터넷 생산활동-글로벌 네트워크-종합적 품질경영의 전략적 활용생산활동고객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창출활동생산시스템을 계획, 실행하고 통제하는 활동제조업과 서비스업 생산활동 비교제조업 : 유형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