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크리스피 크림 도넛 Krispy Kreme의 성공과 프로세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3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Table of Contents
1. Krispy Kreme의 한국진출...................................................................................3
2. 크리스피 크림의 역사..............................................................................................4
3. 서비스 프로세스 분석 ……………………………………….….......…………………6
3.1. 서비스 프로세스 분석의 중요성 대두 ..................................................….…….6
3.2. 서비스 전달 시스템 분석기법 ………….……………...............………………… 8
3.3. 서비스 청사진 기법 ……………………………..........................................……..…….9
4. 프로세스 측면에서의 크리스피 크림의 독창적 사업전략..………13
4.1. 서비스 청사진의 틀을 깬다 - 비가시권의 공개…………………………….…14
4.2. 대기시간에 서비스 프로세스를 병렬배치………….…………………….…....…17
4.3. 차별적 프로세스, 차별적 경험의 디자인…………………….….....................…22
5. 경쟁업체 비교 분석 …………………………………………………….…….….…..…23
5.1. 던킨 도너츠…………………………………………………………………….…………...…23
5.2. 스타벅스 커피……………………………………………………………….…….………..…27
6. 결론………………………………………………………………………………………….….…32
7. 참고문헌…………………..…………………………………………………………………….34
- 본문내용
-
1. Krispy Kreme의 한국시장 진출
1990년 대, '밀가루에 여러 가지 부재료를 섞어 반죽하여 기름에 튀긴 빵'이라는 개성없는 사전적 정의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에서 제과점이나 분식집에서 비주류 메뉴로서 매출의 조그마한 부분만을 차지했던 도넛이 일대 변혁을 맞는다. 바로 던킨도너츠의 한국 진출이다. 던킨도너츠는 도넛과 커피의 조합이 전형적인 간식이나 아침식사의 대표적 메뉴로 통하는 미국 본토 문화를 그대로 도입하여 도넛에 대한 한국소비자의 인식을 보다 선진적이고 고급스러운 것으로 부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 일명 던킨 스타일의 도넛들이 우후죽순으로 시장에 등장하게 되었고, 한국인에게 도넛이라는 것의 이미지를 떠올릴 때 가장 전형적인 스타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러했던 우리나라의 도넛시장에 미국계 '크리스피 크림 도넛(Krispy Kreme Doughnuts, 이후 크리스피 크림)'이 급부상하며 선발업체인 던킨도너츠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롯데그룹과 제휴, 2004년 12월 서울 신촌에 1호점을 연 이후 매달 평균 15% 이상의 빠른 매출 신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직영 원칙에 따라 명동 홍대입구 분당 등 수도권에 10곳의 매장만을 두고 있지만 올 들어 9월 말까지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3배나 뛴 200억원을 기록하여 이미 작년 한 해(100억원) 실적을 훌쩍 뛰어넘었다. 전국 410곳에 매장을 운영하며 국내 도넛 시장의 7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던킨은 올 9월 말까지 매출이 1800억원 선이므로 매장당 평균 매출에서 크리스피 크림이 던킨을 3~4배 압도하는 셈이다.
- 참고문헌
-
7. 참고문헌
박영택(2000), “공공행정부문 Single PPM 품질혁신”, Single PPM 품질혁신추진본부, 한국경제신문
김연성(2003),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서비스 청사진 활용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4-3
박인호(1999), “성공적인 전략 수행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LG주간경제, 1999.12
박정현(2006), “고객경험관리(CEM)에 주목하라”, LG주간경제, 2006.11
Shostack, G, Lynn(1984). “Designing Services That Deliver.”, Harvard Business Review, Jan-Feb. pp.133-139
크리스피크림도넛 www.krispykreme.co.kr
던킨도너츠 www.dunkindonuts.co.kr
스타벅스코리아 www.istarbucks.co.kr
<참고도서>
김연성 외 5인 공저(2002), 서비스 경영-전략스시템 사례, 법문사
김영한, 임희정(2003),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
유필화(1999), 경영의 슬기, 한언
이유재(2005), 서비스 마케팅 제3판, 학현사
하워드 슐츠(2005),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김영사
Ben McConnell, Jackie Huba(2002), 『Creating Customer Evangelists』, Wabash & Lake
<잡지, 인터뷰>
월간 식당 05 년 4월호
Krispy Kreme Doughnts 사당점 방대석 점장(롯데쇼핑) interview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