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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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2.0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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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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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Onepage 요약
1. 정보에 대한 인식과 구매행동
1장 심리에 호소하는 가격’9999999’
2장 습관적이고 무의식적인 영향
3장 광고와 설득
4장 하찮아 보이는 메시지와 단어들 그리고 구매행동
2. 소비자가 보이는 의미와 행동
5장 판매장소와 배경음악
6장 후각과 소비자 행동
7장 색깔과 조명 그리고 소비
3. 판매원의 힘과 고객들의 영향력
8장 행동의 유인책-단계적으로 미치는 영향
9장 비언어적 행동과 고객에게 미치는 효과
10장 판매원의 캐릭터
11장 자신 스스로가 미치는 영향
- 본문내용
-
1. 정보에 대한 인식과 구매행동
1장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
마케팅 관리자들은 소비자들의 심리를 파악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한다.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갈수록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소비자의 심리,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것이라고 한다. 특히 가격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이 더욱 민감한데 이러한 심리를 몇 가지로 설명하였다. 첫째, 소비자들은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같은 물건이라도 싼 게 좋다는 것이다. 또한 유인전략으로 저렴한 제품을 광고하여 많은 사람들을 모아놓고는 다른 제품들은 인하하지 않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이다. 이렇듯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저렴하게 공급한다는 것은 매력적인 전략이다. 둘째, 위와는 다르게 비싸면 품질도 좋을 것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고가의 고품질 전략을 사용하기도 한다. 셋째, 보통 물건들의 기준이 되는 가격에 의해 판단한다는 것이다. 준거가격이라고도 하는데 이 준거가격을 기준으로 제품의 가격이 너무 터무니 없이 높거나 너무 낮으면 소비자들은 의심을 하여 구매를 회피한다. 넷째, 단수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비논리적 이해다. 제품의 가격을 약간 낮추어 이야기하면 소비자들의 머릿속에는 조금 더 싼 가격을 인식하게 된다. 위에서 알아본 거와 같이 소비자는 흥미로운 존재이며 예측하기 어려운 비논리적인 존재다. 그래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가격에 대한 심리적 반응을 다룬 이론들을 깊이 들여다보면, 어떻게 이 문제에 접근해야 할지를 알 수 있다. 첫째는 전략이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목표설정을 하고 그에 따른 전략 수립으로 소비자들에게 공략해야 한다. 그 다음은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소비자들의 구매동기에 대해 파악하고 또한 경쟁자들의 전략은 어떠한지도 고려해야 한다. 가격은 단지 숫자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자료평가
- 대학생 리포터 수준은 안되는 것 같습니다.
- chlrbg***
(2016.11.26 21:5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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