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대중가요가사에 나타난 오늘날 10-20대의 성의식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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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대상
3> 연구방법

Ⅱ. 대중가요에 나타난 現今 10~20대의 성 의식 문화
1> 적극적인 성적 표현
2> 성에 대한 여성의 능동적 태도
3> 향락적인 성문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대중가요는 널리 대중이 즐겨 부르는 노래로 크게 음악적 요소와 언어적 요소로 구성된다. 언어적 요소는 노래 가사이며 언어의 특성상 당시 의식 문화를 담는다. ‘가요’ 앞의 ‘대중’이라는 수식어는 신분 구별이 없이 한 사회의 대다수를 이루는 사람을 말하며, 이것은 수많은 사람의 인기를 얻기 위해 노래가 제작됨을 내포한다. 즉, 대중가요의 가사가 당시 사람들의 의식을 가장 발 빠르고 민감하게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대중가요는 주 소비자층 10~20대를 의도적으로 공략하여 제작하므로 10~20대의 의식을 가장 많이 반영한다. 대중가요의 특성을 살펴본 것 같이 대중가요는 음악장르의 하나로서 음악적인 측면뿐 아니라 사회적인 측면 또한 가짐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가요의 이러한 사회적 측면에 따라 10~20대의 의식 중 성의식 문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언어가 시대를 반영할 뿐 아니라 시대를 이끌어 간다는 점에 따라 조사된 성의식을 바람직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누어 보겠다. .
.
.
3> 연구 방법
연구자는 성의식과 관련하여 대중가요의 가사에서 다음 표와 같은 가설을 밝힐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이 가설을 증명해내기 위해 각 가설마다 다른 구체적 방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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