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사회] 과자 이름에 대한 어휘 선호양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택 이유와 의의
2. 조사 범위 및 방법

Ⅱ. 과자 이름 분류와 인식 현황 분석
1. 과자 이름의 어종별 분류
2. 과자 이름의 단어 형성별 분류

Ⅲ. 설문 조사 결과

Ⅳ. 과자 이름의 시대별 변천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택 이유와 의의
만약 사람에게 언어가 없다면 삶이 끝나는 것과 같은 심정일 것이다. 왜냐하면 언어는 사람의 생활과 사고를 반영하기 때문이다.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언어가 있기에 우리는 사람들과 상호교류하며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다. 이렇게 언어는 사람들과 소통하며 살아가기에 꼭 필요한 수단이기 때문에 시대에 맞게 변화한다. 시대가 매우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언어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하여 시대에 발맞추어 언어가 어떤 형식으로 변화하는지 알아보고자 과자 제품명의 선호도조사를 하기로 했다.
과자는 소비자들이 접할 수 있는 제품들 중 가장 저렴한 편으로 일상생활에서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기보다는, 순간의 인상에 의해 제품을 선택하게 된다. 2006년 5월의 G마켓에서 이루어진 한 설문조사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G마켓이 회원들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재 구매 시 가장 중요시하는 것’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서울신문 2006-05-24]
에 의하면 응답자 3397명 중 28%가 ‘디자인’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고 밝혔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할 때는, 고려하는 것들이 다양한데 광고나 기존의 경험 혹은 제품의 포장, 이름 등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전자 제품에서 디자인이 최우선으로 고려되는 것처럼 이름은 과자를 선택할 때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과연 짧은 시간 내에 어떤 과자 이름들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까? 따라서 과자 이름들에서 우리말과 외래어의 비중을 알아보고, 연령별로 어떤 이름을 선호하는가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또한 시대에 따라 과자 이름의 변천이 과연 소비자들의 언어적 감수성 변화를 어떻게 반영하는가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최석헌, 『과자 이름에 나타난 언어 실태 연구』, 2004
김정일, 『히트 상품을 위한 브랜드 네이밍』, 동문사, 1993
이익섭, 『사회언어학』, 민음사, 2006
서울신문 http://www.seoul.co.kr


<기본자료>
해태제과 http://www.ht.co.kr/
롯데제과 http://www.lotteconf.co.kr/
오리온 http://www.orionworld.com/
빙그레 http://www.bing.co.kr/
크라운제과 http://www.crown.co.kr/
농심 http://www.nongshim.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의미론] 인터넷상에서의 신조어
  • 사회 풍조, 사회적 이슈를 담은 신조어우리 사회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등을 거치게 되었고, 이 영향으로 인해 사회․문화가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어 졌다. 이러한 많은 변화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사회 모든 구성원들의 가치관과 삶의 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특히, 컴퓨터 통신이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쓰여 지는 통신언어는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회․문화와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통신언어에는 그 사

  • [중등문법교육론] 국어 수업을 위한 언어 탐구와 인식 -제8장. 지역적, 사회적, 역사적 변이 학생탐구활동
  • 대한 다른 의미, 한 단어가 원래 파생된 언어와 다르게 발음되는 것 등이다. 사전에 다음 단어들에 대하여 어떤 발음을 표시하고 있는가?again(다시, 또) garage(차고) orange(오렌지) roof(지붕)strength(세기, 힘) tower(탑, 망루) wash(씻다)문법과의연관성방언은 언어의 다양성을 확인시켜 주는 훌륭한 언어 자료가 될 수 있으며, 언어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귀중한 문화 자산이기도 하다.교육과정및 교과서고등학교 문법 4. 어휘 2) 어휘의 양상 (1) 방언탐구 문

  • 언어지도-중간 레포트
  • 언어는 임의적 특성으로 인해 같은 개 짖는 소리라도 우리나라에서는 ‘멍멍’이라고 하는 반면 영어권에서는 ‘우프우프’로 표현함, 그러나 영유아는 언어와 개념의 관계가 필연적이거나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예를 들어, 영유아는 해의 이름을 바꾸어 달이라고 부른다면, 한낮에도 깜깜해질 것으로 생각할 수 있음언어는 동일 사회의 구성원들이 의사 소통을 위하여 임의로 합의한 상징임4)체계성언어는 단순한 어휘의 집합이

  • [매체언어교육론] 효과적인 설득 전략의 학습을 위한 텔레비전 광고의 표현기법 연구와 국어과 교수학습방안
  • 사회문화적 특성들을 익히는 현대인의 대부분의 활동은 매체를 통해 이루어진다. 국어사용능력에 대하여 그 언어가 만들어낸 사회와 문화를 알고 그에 적절하게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한다면, 국어교육에서도 매체 언어 교육의 필요성이 뚜렷하다고 할 수 있겠다. 매체 언어는 음성․문자언어와 함께 매체로 제시되는 이미지나 음향 효과까지도 모두 언어로서 작용한다. 이는 음성․문자언어만으로는 전달하지 못하는 다양한 의미 전달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②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야말로 인간과 다른 동물을 구분하는 두드러진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③ 언어의 습득은 인종이나 지능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비슷한 수준으로 이루어진다.④ 언어 기호란 하나의 언어 사회에서 어떤 개념을 특정한 소리를 사용하여 지시하자는 약속이다.11. 정답 및 해설 ①제시된 작품은 박목월의 으로 죽은 아우에 대한 그리움을 담담한 어조로 표현하고 있으며, ‘관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