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사회] 1994년부터 2005년까지의 유행어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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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조사주제 및 조사 방법

2. 유행어란 무엇인가?

3. 연도별로 찾아본 유행어와 그 경향
1) 1993년
2) 1994년
3) 1995년
4) 1996년
5) 1997년
6) 1998년
7) 1999년
8) 2000년
9) 2001년
10) 2002년
11) 2003년
12) 2004년
13) 2005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은 개인이 지닌 유머 감각이 그 사람을 평가하는 중요한 잣대로 사용되어 지고 있다. TV속 연예인들도 가수라고 노래만 부르고, 연기자라고 해서 연기만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을 정도의 유머감각을 필수로 갖추지 못하면 속되게 이야기해서 뜨기 힘들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것은 어느 순간부터인가 신인이 등장 했을 때, 토크쇼 같은 곳에서 자신만의 유행 트랜드를 만들면 곧장 성공하는 모습들을 통해 알 수 있다. 뜨지 않던 연예인이 토크쇼 등을 통해 지금의 위치에 오른 것은 개그맨 유재석이나 가수 컨츄리 꼬꼬등을 보면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말이라는 것은 어제와 오늘을 바꿀 수 있는 힘을 지닌 것이다. 이런 말 중에서도 모두에게 공감되어지고 사랑받는 말들은 그 시대의 유행어로써 자리매김 되어 진다. 또한 이러한 유행어나 유머에 대한 인식은 TV속 인물들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도 확산 되었다는 것은 과거 이성을 볼 때 외모나 재력, 학력보다도 가장 먼저 보았다면 이제는 그 사람의 “유머 감각을 우선해서 본다”라는 대답이 늘어난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문화와 맞물려 요즘은 유행어 하나정도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일반인들도 마치 일상용어를 사용하는 것처럼 유행어가 되어버린 말들을 섞어서 자연스럽게 이야기 한다. 어쩌면 유행어가 일상생활에서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우리의 생활에 밀접한 내용이나 이 사회를 잘 반영하는 말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이에 본인은 90년대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린 유행어를 찾아보고, 그 유행어들이 어떤 식으로 우리 대중에게 다가오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조사주제 및 조사 방법
서론에서도 언급된 것과 같이 90년대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유행어를 알아보고, 이러한 유행어가 해가 지남에 따라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각 연도별로 유행된 말은 “한국 언론재단(http://www.kinds.or.kr)”에 등록되어 있는 기사를 응용했고, 이 외에도 NAVER나 EMPAS와 같은 검색 엔진을 활용하여, 중복되어 나오는 말을 골랐으며, 과거의 자료일수록 보다 많은 자료를 찾기가 어려웠다. 자료를 조사하기 위해 사용한 검색어는 “유행어”, “올해의 유행어”, “○○○○년 유행어”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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