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여성] 광고 카피 COPY를 통해본 여성성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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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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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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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문제제기
2.광고 속 여성의 묘사
(1) 사회적 고정관념에 의한 여성상을 묘사한 광고
①전통적 성 역할을 강조하는 광고
②아내를 남편보다 낮게 묘사하는 광고
(2) 여성의 사회적 역할을 왜곡하는 광고
①여성을 남성 의존적으로 묘사하는 광고
②여성의 외모만을 중시하는 광고
③소극적 모습으로 여성을 묘사하는 광고
(3) (여)성을 상품화하는 광고
3. 나의 생각 (해결책과 소비자의 자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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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제기
현대는 대중 매체 범람의 시대이다. 현대인이라면 노동과 수면 다음으로 대중 매체의 수용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즉 현대인들은 보통 아침에 일어나면 신문과 TV를 보고 지하철, 버스를 타고 저녁에 또 다시 TV를 보고 다음날이면 똑같은 과정이 반복된다. 그 뿐이랴 주말엔 영화를 보기도하며 잡지를 보기도 한다. 이러한 대중매체 속에는 항상 광고가 함께 한다. 따라서 우리는 각종 매체들을 통해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엄청난 수의 광고들을 접하고 있다.
광고는 그 시대의 문화를 생성하고, 나타내는데 큰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문화란 그 시대의 가치나 의식, 상징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광고는 광고 그 자체의 특성인 상품에 대한 정보 이외에도 문화의 요소인 사회의 가치나 의식 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광고는 한 사회의 모습과 흐름에 가장 민감한 분야이다. 그래서 어떤 이는 광고를 우리 시대의 문학이며, 미술이고, 언어이며, 삶의 모습이라 말한다. 광고는 광고주가 상품 판매의 극대화를 위해 활용하는 홍보수단으로 출발하지만, 그것이 제작되어 전파를 타고, 신문지상 또는 PC와 인터넷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순간부터 단순한 상품판매 수단 이상의 의미를 지니게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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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표현 광고와 규제 / 나남 / p. 163
광고 비평/ 한나래 / p.152
광고원론 제2판 / 안광호, 유창조/ p.79
광고와 심리학 /학지사/ p.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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