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각 분야별 광고언어에 나타나는 여성과 남성의 이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여는 글
1. 연구 동기
2. 연구 대상과 방법
Ⅱ. 광고에 나타난 여성과 남성의 이미지
1. 정보통신
2. 전기/전자
3. 자동차
4. 음류/주류
5. 화장품
6. 금융/보험
Ⅲ. 닫는 글
- 본문내용
-
Ⅰ. 여는 글
1. 연구 동기
사회화된 인간이 살아가는 데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의․식․주이다. 현대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으로 하여금 그 조건들을 획득하도록 만드는 요인 중 하나는 바로 광고이다. 따라서 광고는 그 사회의 의식과 사회 구성원의 의식을 가장 잘 꿰뚫어 보는 매개체라 해도 무방할 것이다. 또한 광고는 그것을 보는 이에게 광고가 표방하고 있는 의식을 전달시키기도 한다. 그런 의식에는 물론 긍정적인 것도 있지만 부정적인 것도 적지 않다. 나는 광고가 전달하는 부정적 인식 중에서도 특히 ‘여성과 남성의 이미지’에 대한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지난 학기 여성학 수업을 들으며 우리가 접하는 광고에 수많은 부정적인 성적 이미지가 은유되어 있다는 걸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 분야별 광고에 나타나고 있는 여성과 남성의 이미지를 분석해보고 우리가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과 비판적인 태도로 수용해야 할 것으로 다시 나누어 언급하겠다.
2. 연구 대상과 방법
본 연구에서 언급되는 광고 자료는 2003년 10월부터 2005년 11월까지의 TV광고를 대상으로 한다. (대부분이 2005년, 가장 최근의 광고이지만 2개의 광고는 꼭 지적하고 싶은 내용이 있어 2003, 2004년의 것을 넣었다.) 분석을 위해 여러 번 광고를 시청해야 하였기에 TV만으로는 부족하여 www.tvcf.co.kr에 게시되어진 광고들을 참고하였다. 이러한 광고 자료들은 먼저 품목별로 정보통신, 전기/전자, 자동차, 음료/주류, 화장품, 금융/보험으로 나누었고 각각의 품목을 다시 여성의 이미지와 남성의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누었다. 분석방법은 ‘광고언어에 나타난 현대인의 의식 문화 (김정은, 2004)’ 논문에서 쓰였던 ‘George Peninou’의 분석구조 중 ‘외연적 의미의 기호표현과 내포적 의미의 기호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www.tvcf.co.kr
‘광고언어에 나타난 현대인의 의식 문화 (김정은,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