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각 분야별 광고언어에 나타나는 여성과 남성의 이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여는 글
1. 연구 동기
2. 연구 대상과 방법

Ⅱ. 광고에 나타난 여성과 남성의 이미지
1. 정보통신
2. 전기/전자
3. 자동차
4. 음류/주류
5. 화장품
6. 금융/보험

Ⅲ. 닫는 글
본문내용
Ⅰ. 여는 글
1. 연구 동기
사회화된 인간이 살아가는 데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의․식․주이다. 현대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으로 하여금 그 조건들을 획득하도록 만드는 요인 중 하나는 바로 광고이다. 따라서 광고는 그 사회의 의식과 사회 구성원의 의식을 가장 잘 꿰뚫어 보는 매개체라 해도 무방할 것이다. 또한 광고는 그것을 보는 이에게 광고가 표방하고 있는 의식을 전달시키기도 한다. 그런 의식에는 물론 긍정적인 것도 있지만 부정적인 것도 적지 않다. 나는 광고가 전달하는 부정적 인식 중에서도 특히 ‘여성과 남성의 이미지’에 대한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지난 학기 여성학 수업을 들으며 우리가 접하는 광고에 수많은 부정적인 성적 이미지가 은유되어 있다는 걸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 분야별 광고에 나타나고 있는 여성과 남성의 이미지를 분석해보고 우리가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과 비판적인 태도로 수용해야 할 것으로 다시 나누어 언급하겠다.

2. 연구 대상과 방법
본 연구에서 언급되는 광고 자료는 2003년 10월부터 2005년 11월까지의 TV광고를 대상으로 한다. (대부분이 2005년, 가장 최근의 광고이지만 2개의 광고는 꼭 지적하고 싶은 내용이 있어 2003, 2004년의 것을 넣었다.) 분석을 위해 여러 번 광고를 시청해야 하였기에 TV만으로는 부족하여 www.tvcf.co.kr에 게시되어진 광고들을 참고하였다. 이러한 광고 자료들은 먼저 품목별로 정보통신, 전기/전자, 자동차, 음료/주류, 화장품, 금융/보험으로 나누었고 각각의 품목을 다시 여성의 이미지와 남성의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누었다. 분석방법은 ‘광고언어에 나타난 현대인의 의식 문화 (김정은, 2004)’ 논문에서 쓰였던 ‘George Peninou’의 분석구조 중 ‘외연적 의미의 기호표현과 내포적 의미의 기호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www.tvcf.co.kr
‘광고언어에 나타난 현대인의 의식 문화 (김정은,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언어습관에 대해서도 생각하게하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주인공 꾸뻬씨를 통해 간접경험하며 느끼는 것이고 세계여행이라는 설정이 다소 괴리감을 느끼게하는 것은 병아리 눈물만큼의 아쉬움이 남는다.인상 깊었던 「문장」“지금 이 순간, 바로 여기!!!”- 책 속에서 -< 데미안 >252 - 헤르만 헤세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언어모형ㆍ가치지향성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과정환경은 가족 간의 상호관계와 상호작용의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가정환경의 하위개념은 각기 그 나름의 교육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구조환경, 과정환경 가족 상호작용가족구성원간의 인간관계를 통하여 서로 특정한 영향을 미치는 일. 이러한 상호작용에 있어서 교육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것은 모자간의 상호작용이다. 모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어린이들은 언어를 습득하고, 생활습관과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언어학자 사이에서 현저히 나타나는데, 이 현상은 일본의 국가주의, 제국주의를 연상시키는 표준어의 개념에 대한 반작용으로 해석된다. 또 표준어로 인하여 소외받는 지역 방언을 소중히 해야 한다는 생각과도 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표준어’ 대신 ‘공통어’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한 문헌은 국립국어연구소의 조사 보고서《언어생활의 실태》(1951)로서 거기서는 ‘전국 공통어’의 약칭으로 ‘공통어’를 썼는데, 점점 이 용어가 표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 이해
  • 언어학상의 접근(linguistic approach)비슷한 철자 유형의 단어들을 묶어 반복적으로 소리와 문자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방식 (강-탕-상)d. 총체적 언어접근(whole language approach)모든 언어과목은 서로 관련되어 있어 분리된 과목으로 가르칠 수 없다는 개념으로 언어 의 영역인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에 포함된 다양한 기술들을 쪼개어 지도하는 것이 아 니라 통합적인 활동으로 가르치는 방식․ 쓰기 교수방법a. 준비기술쓰기에는 근육의 조절, 시각적인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나타나는 한류 움직임으로 현지화 전략이 전개되기 시작한다. SM엔터테인먼트는 일찍이 보아의 일본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동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5인조 남성 댄스그룹 ‘동방신기’를 기획하는 등 적극적으로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한 스타시스템을 구상하였다. 동방신기는 준비 단계에서부터 각 멤버들이 대만, 일본 등의 현지어를 습득하는 철저한 준비작업을 거쳤고, 팀의 색채 또한 한국의 특정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보다는 ‘동방의 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