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댓글달기 문화에서의 언어사용 특이성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댓글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어휘.
2. 패러디 별명
3. 맞춤법에 대부분 어긋나는 댓글
4. 현대 국어에 잘 쓰이지 않는 하오체를 유독 사용
5. 직접적 또는 우회적으로 비방, 욕설하는 글이 많음
6. 댓글의 스토리성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 게시판에서의 짧은 꼬리말 달기가 누리꾼들의 어떠한 문화 코드로 변화되어 댓글로만 진행을 하는 프로그램, 또는 그것의 독특한 어투를 이용한 개그 프로그램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처음 댓글달기가 방송에 활용이 되면서 이슈화 되었던 것은 KBS <윤도현의 러브레터>의 김제동의 <리플달아주세요>코너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후로 패러디 별명과 출연자에 대한 질문을 소개하는 KBS <상상플러스> 등의 프로그램이 생겨났다. MBC <개그야>에서 <댓글톡톡>이라는 코너는 댓글의 독특한 어휘를 구사해냄으로써 시청자들의 공감을 사고 웃음을 유발하고 있다.
처음에는 이렇게 방송상의 수단 혹은 재미로 댓글 달기 문화가 시작되었지만 ‘된장녀’ 개똥녀’ 등을 자체적으로 만들고 비방하는 현대판 ‘마녀사냥’도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댓글이 와전되어 공인에게 명예 피해를 입히는 경우도 일어나 댓글문화가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사회문제로까지 크게 확대되었다. 댓글을 작성하는 사람들은 그 연령, 학력, 지역 등에 상관없이 범위가 매우 넓고 즉흥적으로 작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이 글에서는 리플달기가 활성화 되어있는 각종 분야의 사이트 싸이월드 광장 http://cyworld.nate.com/common/main.asp,
디시인사이드 http://www.dcinside.com,
상상플러스 댓글달기 http://boom.naver.com/SangSangMain.nhn,
다음미디어 텔레비존 아고라 http://tvzonebbs4.media.daum.net
를 조사하고 추천을 많이 받은 게시판 글을 중심으로 그 댓글을 2개씩 뽑아 살펴보고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언어적 측면에 대하여 조사하여 본다.
참고문헌
- 싸이월드 광장 게시물
익명.
<지하철 타고 있더 사람에게> 익명.
- 디시인사이드 여자친구 갤러리
<한가인닮은 여자친구입니다> 작성자 : 한가인
<이러면 안되는데..> 작성자 : sda
- 디시인사이드 HIT갤러리
<이마트놀이> 작성자: 로이아빠
<커플제국 만세> 작성자 : 불량회사원
- 상상플러스
<이훈, 박철에게 물어봐> 작성자 : 상상플러스
- 미디어다음 텔레비존
<하리수 남자친구 공개> 작성자 : 뭐래
<한예슬 성형전 사진> 작성자 : 신나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
  • 댓글문화를 들 수 있다. 주로 10대~20대 사이의 젊은 층들이 이용하는 네이트의 댓글 시스템은 기사내용과 관련해 누군가가 자신의 견해와 일치하는 댓글을 올렸을 때 댓글에 추천을 할 수 있게 하여 가장 많은 추천수를 받은 글을 순서대로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때문에 네이트에서는 상관이 없는 뉴스기사에 다른 특정 이슈에 관련된 표현과 단어가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댓글이 가장 많은 추천수를 받기도 한다(이게 다 노무현 때문이다, 강인구속, 천

  • [수용자론] MBC-TV `무한도전`의 팬덤 행동양상, 특이성 조사 연구
  • 조사에 있어 조금 더 다양한 연령층에 대해 조사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또 어떠한 심리로 인해 을 시청하고 좋아하는지, 보다 심리적인 측면의 연구가 더 이뤄졌으면 했던 아쉬움이 있다. 그러나 기존 MBC-TV의 프로그램 특성에 대한 선행 연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팬덤에 대한 연구는 전무했다는 점에서, 의 팬덤의 특이성에 대해 연구하고 그의 행동 양상을 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에 특별한 의미를 두

  • [청소년문화] 청소년 언어 문화
  • 청소년 언어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 언어란 무엇인가? 1) 청소년 언어와 통신언어의 연관성2) 청소년 언어의 종류2. 청소년들은 왜 그들만의 언어를 사용하는가?1) 청소년들의 통신언어를 포함하여 은어, 비속어, 욕을 사용하는 이유2) 청소년 언어적 특성3) 청소년 언어의 특징4) 청소년 언어사용에 나타난 문화적 특성 3. 청소년 언어의 장단점과 해결방안1) 장점2) 단점과 해결방안Ⅲ. 결론* 참고문헌* 부록-1 * 부록-2 Ⅰ.

  • [매체언어] 인터넷 토론 댓글을 중심으로 본 댓글의 의미 생산 과정
  • 언어 교육에서 반드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여러 매체 언어 교육 중에서도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매체 언어 교육을 ‘토론문에 대한 댓글’로 구체화 시켜 다루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제7차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매체 언어’ 교과서를 제작하고 그에 맞는 교사용 지도서를 개발하여 매체 언어 교육의 구체적인 방향을 가늠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분석하

  • [교육사회학]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목차I. 서론II. 본론1. 통신언어의 개념2. 통신언어의 발생동기1) 시간과 노력의 간소화2) 표현적 동기3) 유대 강화 동기4) 비(非) 의도적 동기3. 통신언어의 일반적 특징4. 통신언어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1) 부정적인 측면 2) 긍정적인 측면5. 통신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1) 음운상의 특징2) 어휘상의 특징3) 표기상의 특징6. 통신언어 사용에 대한 지도방향1) 가정에서의 역할2) 방송 및 언론 매체의 역할3) 학교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