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표제어에 드러나는 각 신문사의 정치적 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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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머리말
2. 각 신문사 별 표제어 분석
2.1. 조선일보
2.2. 동아일보
2.3. 경향신문
2.4. 한겨레
3. 각 신문사의 기존 정치적 성향 및 표제어 사용에 있어서의 차이점
3.1. 기존의 신문사 별 정치적 성향
3.2. 강정구 교수 사건을 통해 드러나는 표제어 사용의 차이점 정리
4.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우리는 매일 신문을 본다. 이는 새로운 사건과 소식들을 접하기 위해서이다.
‘새로운 소식을 전하는 글’인 신문은 신문이 배달되는 당일에만 생명력을 갖는 한시적인 성격의 텍스트로서 다양한 욕구를 가진 독자층을 대상으로 한다. 신문 기사는 크게 볼 때 ‘표제’와 ‘전문’, ‘본문’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지는데, 어떤 독자는 신문 기사의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해서 읽는 반면, 어떤 독자는 본문까지, 또 어떤 독자는 시간에 쫓기는 나머지 표제어만을 읽는다. 따라서 신문은 이처럼 다양한 유형의 독자들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신문 기사를 읽기 위해 신문을 펼쳐 든 사람 치고 표제어를 읽지 않는 사람은 없다. 곧, 기사에서 표제어는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문을 읽는 독자들, 그 중에서도 특히 표제어만을 선택해서 훑어보는 독자들에게 기사의 핵심적인 내용을 신속하게 파악하도록 하고 기사의 의도를 전하며 관심을 끌게 하기 위해서 ‘표제어의 작성’은 기사의 어느 부분보다도 매우 신중하게 공을 들여서 씌어져야 한다.
표제(headline)는 기사의 머리에 놓이는 것으로, 이어지는 기사에 대한 주요 정보를 독자에게 제공하려고 기사를 요약 ․ 표현한 것이다. 즉, 이는 문학 작품의 제목(title)과는 달리 기사의 본문을 읽지 않고도 그 내용을 알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한 줄이나 두 줄 정도의 한정된 공간에 기사의 핵심적인 내용을 전달하면서 동시에 독자의 관심도 끌어야 한다는 ‘이중적’인 목표를 달성해야만 하는 신문의 표제어는 공간적 제약 및 표제어 자체가 갖는 중요성 때문에 기사의 문체와 구별되는 독특한 형식을 지니게 된다.
참고문헌

김혜정, 「신문 표제어의 텍스트 양상 연구 -명사 造語와 생략 현상을 중심으로-」, 『先淸語文 第25號』, 1997.
이영옥, 「한영간 신문 표제어 표현의 차이 - 동음이의어와 인용문」,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10-1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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