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외모지상주의의 취업현실에 대한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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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외모 지상주의가 만연하는 지금 우리의 현실

◎본론
1.외모가 중시되고 있는 취업 현실과 구체적 사례제시
- 취업 현실 내용정리
- 구체적 사례 제시

2.대학생의 관점에서 본 외모와 취업
- 설문지 문항 제시와 조사 통계 결과
- 설문지 결과에 대한 결론

3. 심리적 요인에 대한 이론적 접근
- 외부적 요인
- 내부적 요인

4. 외모지상주의의 취업현실에 대한 대안
- 사회적 차원
- 개인적 차원

◎결론


◎첨부자료
-참고문헌
-고래 일지
-설문지
본문내용
◎ 서론 - 외모 지상주의가 만연하는 지금 우리의 현실
‘한 번 보고 두 번 보고 자꾸만 보고 싶은’ 사람이 있다. 얼굴형과 눈 코 입이 전체적으로 조화를 잘 이룬 데다 피부까지 맑고 깨끗한 사람과 마주치면 왠지 자꾸만 시선이 간다. 이렇듯 외모는 지나친 사람도 다시 돌아보게 하는 매력이 있다. 여기서 외모란 사전적 의미로는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모양을 가리키며 보통 사람의 얼굴 생김새를 가리키는 용어로 인식되어진다.
많은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삶의 여유가 생기고, 생활에 안락함을 느끼게 됨에 따라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일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되었고, 텔레비전이나 잡지책 등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은 커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매 해마다 ‘미스코리아’ 등 각종 미인대회가 열렸고, 소위, 외모지상주의라는 문화가 발생하게 되었다. 더군다나 몇몇의 여성주의자들이 이런 대회에 반대 시위를 함에도 불구하고 성형 열풍까지 가해져서 외모지상주의 바람은 대중문화 깊숙이 자리 잡게 되었다.
여기서 외모지상주의란 외모가 개인 간의 우열과 성패를 가름한다고 믿어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루키즘(lookism)을 일컫는 용어로, 미국 《뉴욕 타임스》의 칼럼니스트인 새파이어(William Safire)가 2000년 8월 인종․성별․종교․이념 등에 이어 새롭게 등장한 차별 요소로 지목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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