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문화] 청년기 이성교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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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성교제의 정의

2. 시대별 이성교제
(1) 70 ․ 80 년대 데이트
(2) 현대의 데이트

3. 청년기 이성교제
(1) 사랑의 유형
(2) 화학적 변화
(3) 이성교제에 있어서 관계의 촉진요인과 저해요인

4. 이성교제의 순기능
(1) 이성교제가 필요한 이유
(2) 이성교제의 장점

5. 이성교제의 역기능
(1) 이성교제의 단점
(2) 이성교제의 문제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어긋난 이성교제의 단면
(4) 이성과의 교제에 따른 성행동과 책임

6. 이성교제의 문제점의 대안
(1) 교사의 역할
(2) 부모의 역할
(3) 사회의 역할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과거와는 달리 매우 개방적이어서, 현재의 나이에 이성 친구를 사귀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이제 청소년들에게 있어 이성교제는 하나의 문화로 정착된 것이다. 흔히들 사춘기라고 일컫는 청소년기의 초기에는 남녀 할 것 없이 이성에게 많은 관심을 보이기 마련인데, 이는 사춘기를 겪는 청소년들이 가지는 지극히 당연한 호기심이고 자연스런 발달의 모습이다.
안나 프로이트는 사춘기에 재출현한 성적 충동으로 인해 청소년들은 그들의 성격 구조 속에 성욕을 통합시켜야 하는 어려움을 겪는다고 설명했다. 또, 헤리 스택 설리반은 그의 대인관계 이론을 통해 청년기에는 친구들, 이성관계, 연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고 특히, 청년 후기의 연인의 영향은 매우 크다고 보았다. 때문에 설리반은 청년기 질풍노도의 원인도 성행동에 대한 사회적 제한과 개인의 이성에 대한 친밀감 욕구 사이의 부조화에서 기인한다고 보았다. 설리반과 같은 맥락에 있는 조지 레빙거는 나아가 이성관계를 중심으로 청년기의 대인관계를 설명하였다.
이론적으로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도 청소년들의 이성 교제는 이제는 보편화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져야 할 사회적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지금은 변화된 사회 현상에 맞는 적절하고 올바른 청소년 이성관계에 대한 가치관 정립과 교육이 필요한 시기이다.

Ⅱ. 본 론
1. 이성교제의 정의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 우정 또는 애정을 가지고 이성을 사귀는 일을 말한다. 이성과의 사귐을 통해 동성이 갖고 있지 않은 사고와 관심 등을 이해하고 나누면서 자신의 인격 성장에 도움을 주고받은 일을 말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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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
    (2008.05.31 01: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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