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교육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문제의 이해

2. 교육문제의 정치경제학

3. 한국교육문제 분석

1) 교육정책의 문제

(1) 교육재정 문제
(2) 교육계획의 부재
(3) 전인교육의 부족

2) 학력경쟁

3) 교육의 보수적 특성

4. 한국교육문제해결을 위하여

1) 학력중심의 사회풍토개선과 다양한 소질개발을 위한 노력

2) 입시위주의 교육탈피 및 사교육비 경감

3) 지식기반사회에 부응한 평생교육체제 확립

4) 교육기회의 불평등 해소

5)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 학교교육의 내실화

5. 동감의 사회학에서 본 교육문제
6. 우리조가 생각하는 교육문제

본문내용
1. 교육문제의 이해

<학교교육의 위기>
-학생들이 진정으로 배우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함
-교사들 역시 스스로의 노력을 효과로 나타낼 수 없는 학교 현실에 회의를 지님
-학교교육에 관한 세대 간 인식 격차: 학생들 교과의 실용성 원함
-학교교육 제도적 수준에서 독보적이던 위세 잃고 있음


<공교육 20대 80사회에서 20만을 위한 교육으로 전락 가능성>
*능력별 교육과정 확대에 의한 학력수준차:

-(엘리트 위주의 교육과정) 중하위권 아이들에게는 오히려 효과가 떨어짐

-교육이 행해지는 과정에서 관심과 배려 상위의 그룹에게 집중

-7차 교육과정 신지식인 양성이나 경쟁력 강화 등 엘리트주의 교육을 표방
=능력별 교육과정: 상위의 그룹에 속하지 못하는 다수의 아이들 구조적 열등감, 패배감 경험, 엘리트만을 위한 교육으로 전락 가능

참고문헌
『한국교육의 현실과 이상』 송병순 문응사

『학교선택제와 교육평등』 교육사회학 연구

『정치경제학적 사회문제론』

조선일보 06.11.6 “방과후 자유수강제 저소득학생에 무표쿠폰 발급”

내일신문 06.9.13 “내길 찾았다면 특성화고 주목하라”

교육인적자원부 04,05년도 보도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장애인 교육문제
  • 함께하는 사회, 평등한 교육- 장애인 교육문제의 현황과 그 대책 -< 목 차 >Ⅰ. 서론 1Ⅱ. 이론적 배경 21. 장애와 장애인의 개념 22. 장애인 교육 불평등 문제를 보는 관점 3Ⅲ. 장애인 교육문제의 현황 3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3(1) 장애인교육지원법(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내용 3(2) 장애인교육지원법 제정을 위한 노력 52. 장애인의 정규교육 수혜 93. 장애 학생에 대한 교육 차별 12(1) 교육기회에서의 차별 12(2) 학교의 이동 및 접

  • [사회문제론] 교육문제에 대해서
  • 교육문제1. 개념 교육은 신분 상승의 주요한 수단이 되어 있다. 교육이 신분이동과 사회불평등의 주요한 요인이 되면, 그것은 사회문제가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교육문제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지적할 수 있겠지만 그 주요한 것은 교육기회와 교육조건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교육기회는 매우 폐쇄되어 있어 있던 사회에서는 능력이 있는 사람만이 그것이 그것을 획득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사교육비(과외 수업)와 입시경쟁 즉, 입시지옥을 없애기 위

  • [사회문제론] 교육문제-교육불평등
  • 교육은 사회 속에서 사람답게 살기위한 사회화의 수단으로서 인류의 태동과 함께 했다. 교육이라는 어원 자체가 보여주듯, (교육(敎育) 명사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줌.) 교육은 사람이 사회구성원으로 온전히 적응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가치와 규범을 배워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인류가 다른 여타의 생물들과 달리 과거의 총체적 산물들을 체계적으로 축척하여 후세에도 이를 바탕으로 문명이라는 것을 이루

  • [사회문제론] 교육문제에 대해서
  • 교육 문제⊙ 목 차 ⊙1. 서론 2. 교육 실태3. 학교교육과 교육병리현상4. 집단 따돌림 5. 학교폭력6. 체벌7. 결론1. 서론학교교육은 학생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개발하며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학교는 교과과정이나 학습방법의 개발 외에 학생들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며 이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생활지도와 학생복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우

  • [사회문제론] 교육문제
  • 교육문제에 대한 주제와 쟁점.1)의무교육제도2)자유와 평등, 그리고 소외.3)교육기회와 기본교육4)조기교육4.교육문제의 분석 1)교육정책의 문제2)학력경쟁3)교육의 보수적 특성4)열린교육의 문제5)빈부격차에 따른 교육기회의 불평등결론1.해결방안.2.나의 의견. -통계자료 & 관련자료-참고자료서론 우리나라 만큼 교육열이 높은 나라도 없을 것이다. 일차적으로 교육열이 높은 까닭은 학력주의 사회에서 학력이 고소득, 높은 지위 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