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메모하며 읽기` 교육과정-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p. 1
1. 들어가며 p. 1
2. 단원선정이유 p. 1

Ⅱ. 본말 p. 2
1. 제 7차 읽기 교육과정 목표-내용-방법의 관련성 분석
p. 2
2. 교과서 분석 p. 3
1) 교육과정에 따른 단원구성요소 분석
2) 목표와 구조의 유기적 관련성
3. 논평 p. 8

Ⅲ. 맺음말 p. 9

Ⅳ. 참고문헌 p. 9

첨부 1.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Ⅰ. 머리말


1. 들어가며

교육과정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그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한 교육의 전체 계획을 말한다. 따라서 교과서의 내용, 활동들은 교육과정을 기초로 조직된다. 원칙을 따른다면, 각 교과의 교사들은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수업을 조직하고 진행해야 한다. 하지만, 교육과정의 내용은 상세화, 구조화되어 있지 않고, 제시되는 내용에 일정한 체계가 없으며, 내용의 진술 자체가 명확하지 않고 모호하여 수업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 못한다. 이런 이유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육과정은 철저히 외면당하고 있다.
제대로 된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육과정에 관한 고찰이 필요하다. 또한, 그 교육과정이 교과서에 어떤 식으로 반영이 되어 있고 어떤 부분에서 부족한지, 그 지향하는 바가 어떻게 교과서에 실현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여기에서는 7학년 읽기 '메모하며 읽기'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의 내용과, 교과서와의 연관성 ․ 일관성을 살펴본 후, 실제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지에 대해 논의해보려 한다.


2. 단원선정이유

7차 교육과정에서는 ‘현시적 교수방법’을 강조하고 있다. ‘메모하며 읽기’단원은 이 현시적 교수방법의 단계가 모범적으로 잘 구성된 예이다. 교과서 분석과 더불어,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수방법을 알아보기에 적합할 것 같아 이 단원을 선정하였다.

현시적(顯示的)이란, 구체적으로 언어 사용의 지적 과정을 밖으로 끌어내어 명료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매우 상위 인지적 측면이 강한 것으로 ‘현시적 교수법’은 전략 지도의 관점에서 보다 총체적이고, 전략 적용에서 보다 유연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시적 교수법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효율적인 전략 이용에 필요한 조건적인 지식에 관심을 갖는 교수학습모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교육 학습지도, 점자교육 학습지도, 감상교육 학습지도, 통일체험교육 학습지도, 듣기교육 학습지도, 읽기교육 학습지도, 수준별교육 학습지도
  • 지도의 중요성 인식 2) 듣기 태도의 교정3) 다양한 듣기 경험의 제공4) 목적․상황에 맞는 듣기4. 듣기 지도의 전략1) 듣기의 중요성2) 청자의 듣기 목적 설정3) 듣기에서의 예의4) 소리에 대한 인식 높이기5) 세부 사항6) 지시대로 따르기7) 줄거리 듣기8) 중심 내용9) 내용의 적합성 판단 및 비판10) 사실과 의견의 구분11) 결과 예측하기12) 추론13) 메모하기14) 분위기(Mood) 이해하기Ⅵ. 읽기교육 학습지도1. 읽기의 과정2. 국어 교수‧학습의 모형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목차Ⅰ. 단원 설정의 배경1.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2. 본 조의 읽기 교육관Ⅱ.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1. 읽기 교육에 유용한 교수-학습 모형2. 읽기 과정에 따른 전략3. 읽기 교육 교수-학습 전략의 필요성Ⅲ. 메모하며 읽기 방법1. 메모하기2. 메모하기 기술Ⅳ. 대단원 개관1. 단원 선정 이유2. 교육과정 해설3. 재구성 이유4. 재구성 방법5. 학습내용의 발전 계통6. 대단원 평가 계획7. 지도상의 유의점Ⅴ. 학습자 분석Ⅵ. 차시 지

  • 한국어 듣기 교재의 분석 -각 대학별 교재를 중심으로
  • 교재를 중심으로Ⅰ. 서론Ⅱ. 본론1. 한국어 듣기 교재 현황 및 교재 분석의 필요성 2. 분석 대상3. 분석의 틀3.1. 외적 구성 분석3.2. 내적 구성 분석3.3. 분석 방법4. 분석의 실제4.1. 외적 분석 결과 4.2. 내적 분석 결과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재란 무엇인가? 교재는 교육자와 학습자 양자 모두에게 주요한 교수-학습 도구이며, 그 이면에 교육 목표와 교육 철학, 교육 기간의 교육 정책 등을 포함한다. 조항록(2003)은 ‘교재는 교육과정과 교

  •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와 전망 ;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의 비교 및 특징
  • 교육인적자원부는 디지털교과서를 디지털 시대를 선도할 미래 세대 양성을 위해 멀티미디어 요소로 표현된 교과내용과 참고서, 문제집, 학습사전, 공책 등의 기능을 하나로 묶은 매체라고 정의하였다.현재 디지털교과서는 초등학교 5학년의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등의 6과목과 6학년의 국어, 수학, 사회, 과학의 4과목이 개발되어 있으며 4종의 수준별 영어 교과서가 개발되고 있다. 이와 함께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법․제도 연구 등의 정

  • [국어교육] 협동학습을 통한 즐거운 글쓰기 -워크시트 활용
  • 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협동학습 모형을 사용하였다. 또한 교육청에서 배부한 워크시트를 국어 교과서와 연계하여 총체적 언어교육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 과정을 통합하여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즉, 영역을 따로 떼어 기능과 전략 위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주제 중심, 장르 중심의 학습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각 영역의 사용 능력을 발달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2. 실태 및 문제점 가. 설문 조사 및 결과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