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과학의 지구과학 영역 6학년 2학기 `일기예보` 교육과정 분석 및 단원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6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Ⅱ. 대상학년 1
Ⅲ. 단원명 1
Ⅳ. 단원 선정의 이유 2
Ⅴ. 현행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의 방향 2
1. 현행 교과서 분석 2
2. 재구성 방향 3
Ⅵ. 단원의 재구성 5
1. 단원 개관 5
2. 단원 학습의 위계 5
3. 단원학습목표 6
4. 단원의 전개계획 6
5. 학습의 흐름 7
6. 수업체계표 8
7. 평가계획 11
8. 지도상의 유의점 11
9. 단원 약안 및 세안 13
(1) 1~2차시 (발표1) 13
(2) 3차시 (발표2) 24
(3) 4차시 (발표3) 32
(4) 5차시 41
(5) 6차시 (발표4) 46
(6) 7차시 52
(7) 8차시 54
(8) 9~10차시 (발표5) 57
Ⅶ. 학습참고자료(부록) 및 참고문헌 63
1. 참고문헌 및 사이트 63
2. 수업을 위한 교사학습자료 63
본문내용
Ⅰ. 서론

이 글은 과학의 지구과학 영역으로 6학년 2학기 『일기예보』 단원이다. 지구과학 영역은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일기예보 등의 주제부터 별자리, 태양계, 우주 등의 주제까지 광범위한 내용을 다룬다. 이에 제 7차 교육과정 교과서에서 지구영역은 단순하게 사실이나 개념을 이해하는 수준에 그치는 경우가 많아 생활에 적용하거나 더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는 활동이 구성되지 못한 한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 글에서 다루게 되는 6학년 2학기 『일기예보』 단원은 3, 5학년을 통해 학습한 기온, 구름, 습도의 개념을 ‘일기예보’라는 주제로 종합하여 정리하는 단원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지금까지 배운 내용들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습득한 지식의 의미와 학습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단원의 학습과정안을 개발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것은 학생들이 실제 생활의 날씨를 예상할 수 있는가? 하는 면이다. 즉, 습도, 기온, 기압 등의 개념을 종합하여 구름사진과 일기도를 해석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날씨를 예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강조점을 두었다. 우리의 경험을 회상해 보았을 때, 대부분의 경우 무엇(what)을 배우는 데에만 치중했을 뿐, 어떻게(how)와 왜(why)에 대한 이해는 간과되었던 것 같다. 때문에 기압의 의미와 일기도의 기호는 구름사진과 일기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수준에 머무를 뿐, 실제생활에서 크게 활용되고 있지 못하고 있었다. 현재 살아가고 있는 날씨에 대한 개념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부재되어 있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의 학습은 무의미한 지식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따라서, 실세계와 유리된, 분절적인 지식의 학습을 지양하고, 교과의 내용에 기반하되 실세계에 적용가능한 수업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부분에 애를 썼음을 밝힌다.

이 단원은 총 10차시로 구성되었다. 먼저 일기예보와 우리 실생활과의 관련성을 학생들이 스스로 찾아 본 단원 학습의 필요성을 인지하도록 한다. 그리고 3,5학년 때 배웠던 온도, 습도에 대한 개념을 확인하고 새롭게 일기도의 기호, 고기압과 저기압 등 일기예보를 하기 위해 알아야 개념에 대해 안다. 이를 바탕으로 구름사진과 일기도를 보고 날씨를 예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우리나라의 계절에 따른 날씨의 변화와 세계 날씨에 대한 안목을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실제로 기상청을 견학하여 일기예보를 하기까지의 과정을 관찰 및 조사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시간을 갖고, 학교로 돌아와 실제 주어진 자료를 참고하여 일기예보 프로그램을 만들고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 것으로 단원이 끝난다.
참고문헌

초등학교 교과서 『과학 6-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6-2』

에듀넷 http://www.edunet4u.net
어린이기상청 http://web.kma.go.kr/child/camap/camp_1.htm
기상청 http://web.kma.go.kr/gw.jsp?to=/edu/edu_main.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목표,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지도내용과 지도방법,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평가
  •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평가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목표1. 에너지2. 물질3. 생명4. 지구Ⅲ.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실태Ⅳ.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1. 심화․보충 학습 지도2. 6학년 단원별 심화과정의 주제1) 우리몸의 생김새2) 계절의 변화3) 기체의 성질4) 여러 가지 기체5) 몸속에서의 무게와 압력6) 주변의 생물7) 쾌적한 환경8) 일기예보9) 편리한 도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목표와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국어과와 영어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수학과와 과학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사회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교과교육과정 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목표Ⅲ. 초등학교 6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1.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목적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운영 방침3. 수준별 교육과정 교과별 운영 지침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심화․보충형 수

  • [초등과학교과] 5학년 7.태양의 가족
  • 우주 여행 보드 게임5 학년 7.태양의 가족 2004. 12. 4적용 학습 모형 : 문제중심학습목차 1. 교재명 및 단원명2. 과학영역 : 초등 지구과학3. 단원의 개관 4. 단원설정의 이유 (1) 지도관 (2) 사회관 5. 단원 학습 목표 (1) 지식의 이해 측면 (2) 태도의 함양 측면(3) 탐구적 기능 측면 6. 단원의 학습계열7. 단원의 지도계획8. 본시 학습 수업과정안9.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10. 교과서 분석11. 평가계획(1) 교사의 관찰(2) 학생의 자기평가(3) 동료평가12.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내용,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교과용도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개념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평가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개념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 교육과정의 개정배경Ⅲ. 과학과 교육과정의 기본사항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1. 3학년1) 자석놀이2) 초파리의 한살이3) 어항에 생물 기르기4) 주위의 물질 알아보기5) 여러 가지 돌과 흙6) 여러 가지 고체의 성질 알아보기7) 소리내기8) 운반되는 흙9) 여러 가지 잎 조사하기10) 식물의 줄기 관찰하기11) 그림자 놀이12) 둥근 지구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단원에 대한 평가IV 6학년 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