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 경영] 초코파이 중국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기업소개

2. 기업연혁

Ⅱ. 상황분석
1. 중국 제과시장 현황

2. 중국시장 진출 과정

Ⅲ. 본 론
1. 초기 중국시장 진출에서의 어려움 및 문제점

2.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동양제과의 전략

3. 중국시장 진출 성공요인

Ⅳ.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 제과 업계의 해외 수출은 이미 20여년 전부터 계속되고 있었다. 중동, 대만, 홍콩, 중국, 일본 등지로 껌류, 캔디류, 비스켓류 등이 큰 물량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수출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해외 수출이 주문자의 요구에 따라 제품명, 패키지 등을 맞추는 아주 소극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형편이여서 특별히 수출의 전략지역도 없고, 전략상품도 없는 단기적인 수출 상황이었다. 수출업계에서 해외시장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게 되면서 전략적인 조성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해외시장의 형성은 이러한 것에서부터 새롭게 시작되었다. 이런 대표적인 해외시장 진출 성공사례가 동양의 오리온 초코파이이다. 중국인들이 요즘 가장 즐기는 맛은 무엇일까? 자장면과 같은 중국요리가 아니라 그것은 바로 오리온 초코파이이다. 중국진출 6년 만에 베이징, 상해 등 이른바 중국의 선진도시들에서 맥도날드와 코카콜라에 버금가는 성공한 식품의 반열에 당당히 올라가 잇는 것이다. 1956년 창업한 후 줄곧 국내의 선두제과 업체로서 이미지를 구축해온 동양제과는 1995년 본격적으로 중국에 초코파이를 수출하기 시작하였다. 어려움도 있었지만 기술을 개발하고 유통과정을 혁신하면서 노력한 결과 2001년 동양제과는 중국 초코파이시장에서 점유율 63%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초코파이의 성공요인은 시기적절한 진입과 차별화된 기술, 그리고 강력한 브랜드파워에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동양제과의 성공적인 중국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국내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의 방향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경제적 위상을 높이는 동시에 국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길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동양제과 홈페이지 (www.orionworld.co.kr)
동양제과 홍보팀, "세계에 심는 情" 「동양제과」1998.5
신화창조의 비밀 2003.12.26일 방영분
매일 경제 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중국시장의 이해 - 중국 투자 환경론 - 중국진출기업의 성공과 실패사례
  • 중국산업의 경쟁력 또한 강화 되었다. 그래서 이번에 국내 기업 중 에서 중국시장 개척을 이룬 오리온 초코파이와 초반 성공에도 불구하고 결국에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세원텔레콤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 본론성공한 기업의 사례(오리온)1. 중국진출의 성공한 기업 소개오리온그룹은 1956년 기존의 상호인 동양제과가 풍국제과를 인수하고 같은 해 9월에 상호를 ‘동양제과공업주식회사’로 변경하면서 탄생한다. 1980년대에는 이양구 회장이 경영

  • 13억을 사로잡은 오리온 초코파이
  • 초코파이의 성공을 보면서 철저한 시장조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 그리고 성공에 대한 확신과 비젼을 가지지 못한다면 13억중 단 몇 명도 사로잡지 못할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중국은 가장 큰 시장이자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동양제과의 성공적인 중국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국내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의 방향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경제적 위상을 높이는 동시에 국제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길을 알아보고자 한

  • [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 한국기업 중국 진출 경영사례
  • 한국기업 중국 진출 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초코파이의 중국 정복 CONTENT01. 회사소개02. 초코파이의 탄생03. 진출 배경04. 중국 진출 위기05. S.W.O.T06. 4P 분석07. 성과분석08. 최근동향01. 회사소개1. 오리온1956년 창립, 정직과 신용을 기업이념으로 깨끗한 회사 정이 있는 회사를 추구해왔습니다. 2. Only Orion설립된 이래 지난 50여 년 동안 지켜온 정신이 있는데 그것은 남과 다름입니다. 이것을 기업 내부에선 Only Orion이라고 합니다.

  • [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 한국기업 중국 진출 경영사례
  • 중국의 소득수준 향상밀가루재료에 대한 거부감 적음제과시장에 브랜드개념이 없음선두제품 (맛과 품질우수)독자적 기술보유고급화 전략다국기업의 중국진출 가능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음환경문제 (계절적 기후변화)초코파이 상표등록 불가가격경쟁력 약함수출기반의 약점 - 실패경험, 운송요금SWOTCONTENT4P 전략Product독자적 기술과 제품 현지화- 수분배합기술과 무방부제생산기술- 점도가 다른 밀가루 혼합- 고온다습한 기후에 맞

  • [상경, 중국경영학, 중국마케팅, 중국문화, 중국경제지리] 중국 진출한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전략ㅡ중국현지문화 중심으로
  • 중국 진출한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전략ㅡ 중국 현지문화 중심으로들어가는 말제1장 동양제과 1. 회사 소개2. 강력한 기술력3. 기업 연혁제2장 중국 특수성을 감안한 네임의 중요성 본론(1) 네임의 성공사례(2) 네임의 실패사례제3장 효과적인 제품 현지화 전략과 문화의 관계(1) 성공한 이미지(2) 성공적 전략(3) 진출시 겪었던 어려움과 문제점들제4장 오리온의 기업문화관리와 경영관리 방식 1.오리온의 기업문화관리2. 오리온의 社會貢獻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